레포트 - 통기타에서 컴퓨터 음악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기타에서 컴퓨터 음악까지
1. 음악은 만국 공통의 보편적 언어다?
음악은 결코 국경을 초월한 보편적인 언어는 아니다. 각기 전혀 다른 음악적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공유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음악이 만국의 보편적이라는 말은 왜 나타났을까?
그것은 아마도 서양 음악적 체계가 인류의 공통적인 음악으로 확산되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늘 듣게 되는 대중가요 역시 형식적으로는 서양음악에 바탕을 두고 있다. 흔히 근대기에 처음 만들어진 트로트 또한, 원류가 일본의 엔카 음악 우리나라의 트롯과 비슷한 일본 음악
이며, 엔카 음악 역시 일본에서 서양음악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굴절되어 나타난 형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트로트를 포함하여 지금까지도 가요의 왜색성이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왜색성 시비 속에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가요가 나가고 있는 서양 숭배는 자연스럽게 은폐되거나 정당화된다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음악을 감상하는 것은 감상자의 직접적인 정서 반응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대중음악은 민족적·문화적 경계선을 쉽게 넘을 수 있고 실제로 넘어서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민족적·문화 경계가 허물어진 것은 음악 자체가 가진 보편적인 특성도 한몫하겠지만, 서양음악의 형식이 국제적인 표준 기호로서 보편화되는 현실적 토대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2.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의 경계
사회가 상위 계급과 하위 계급으로 계층화되어 있는 이상, 언제나 그들이 향유하는 문화 역시 고급의 엘리트 문화와 대중이 쉽게 즐기는 평이한 문화로 구별되어왔다.
20세기 이후 고급문화를 대중문화와 구별 지으려는 것도, 비록 눈에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분명하게 존재하는 지배계급이 자신들을 일반 대중과 구별 짓기 위해서 배타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재산으로 과시하려는 의도와 무관하지 않다.
대중가요는 고전음악의 형식을 아주 피상적인 형태로 차용하여 그것을 단순화한 데서 출발했다. 고전음악 역시 나름대로 틀에 박힌 형식을 사용한다. 이에 반해 대중가요는 그저 피상적으로 정해진 규칙을 반복적으로 재생산해나갈 뿐이다. 그리고 그러한 규칙이라는 것 역시 아주 피상적이고 단순한 것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러한 구별에는 문제점이 있다. 먼저 고전음악 역시 음악의 고유한 특성상 정서적 반응이 일차적이다. 또 대중가요 역시 형식성이나 예술성이 무시될 수 없다. 예술적 완성도나 나름대로의 새로운 감성적 충격이 없는 가요는 대중의 호응을 얻을 수 없다. 고전음악이 청중의 정서적 반응을 얻지 못할 경우 소수의 엘리트주의로 빠질 수밖에 없다. 고전음악이 미학적 가치만을 추구할 경우 일반 대중과는 완전히 분리되고 자족감에 도취되어 형식주의에 빠지고 만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고전음악과 달리 대중음악이 가지는 장점은 음반이나 방송 매체로부터 격리되어 있거나 혹은 외적으로 거부하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사회의 거의 모든 계층을 수용한다는 점이다. 대중음악은 그야말로 대중사회에서 전체 대중을 포괄하는 음악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3. 대중가요의 두 얼굴 : 상업성과 진보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컴퓨터서비스센터/경력)42. 자기소개서(삼성중공업/기계설계/경력)43. 자기소개서(삼성중공업/조선영업/신입)44. 자기소개서(삼성테크원/연구/기술/신입)45. 자기소개서(삼성테크윈/연구/기술/신입)46. 자기소개서(삼성화재/서비스/고졸/신입)47. 자기소개서(삼성SDI/디스플레이/개발/신입)48. 자기소개서(삼성SDI/생산관리/경력)49. 자기소개서(신세계/경영/사무/신입)50.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마케팅/신입)51.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업/경력)52. 자기

  • [대학문화] 시대별 대학문화 비교와 21세기에 적합한 대학문화의 방향 고찰
  • 컴퓨터, 영화, 전자게임, 인터넷, 휴대폰 등은 대학생들의 여가 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영상문화와 대중음악은 문화산업을 장악한 자본의 힘에 의해 급속하게 상품화되고 있다. 1997년도에 일간스포츠창간 29주년 기념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학생의 취미로는 과거의 독서 일변도에서 벗어나, 36.7%가 영화 및 비디오 감상, 27.4%가 당구, 24.2%가 음악감상이라고 답했으며 독서는 17.9%, 컴퓨터 16.3%로 나타났다.Ibid., p.60.④ 패션영상매체에 길

  • [인간학] 대학생 개인주의에 대한 다양한 시각
  • 레포트를 작성하며 수고한 우리 조원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개인성찰신문방송학과 20040399 곽지민저희 조는 개인주의로 주제를 정했습니다. 개인주의에 대해 많이 들어는 봤지만 따지자면 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저희가 대학생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대학생의 개인주의’로 범위를 한정하였습니다. 일단 주제를 정했을 때는 막연히 개인주의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떠올랐습니다. 그러나 이번 조별 레포트 준비를 통해 개인주의를 여러 다양한

  • [면접, 취업정보] 자기소개서/이력서 한번에 뽀개기
  • 레포트가 많은 학과 특성으로 각종 산업체 를 돌아다닌 것과 학과에서 추진하는 산업체 탐방단 등의 활동으로 실제 산업의 일면을 접할 수 있었던 것이 저의 현실감각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 동기와 장래의 포부 공학도 CEO가 되는 것이 저의 최종 목표입니다. 제가 이런 소리를 하면 곧잘 경영의 경자도 모르는 공대생이 CEO가 될 수 있겠냐? 라는 반문을 듣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자동차왕 헨리 포드 1세는 이런 말을 했습

  • 자기소개서 자소서*자기소개서10선/합격자기소개서예문81종/면접질문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샘플 자기소개서예시 학업계획서 면접1분자기소개서샘플
  • 통기타 동아리 ‘메아리’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이 활동을 통해 타학교 축제 등 여러 행사에 참여했고, 여기서 많은 사람들과 첫인사를 나눴습니다. 그속에서 나눈 무수한 첫인사들은 내성적인 면이 없지 않았던 제가 사회에서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데에 있어 심리적으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공부 외에도 실습과 동아리 활동을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기초적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학교생활을 곰곰이 돌아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