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공간에서 1960년대까지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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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방공간에서 1960년대까지의 시
해방공간의 시문학
1. 시대개관
광복은 우리에게 몇 가지 과제를 안겨 주었다. 하나는 일제 말기에 있었던 지식인들의 친일 행위에 대한 처벌과 청산이었고, 다른 하나는 이데올로기의 극한 대립이 빚어 낸 갈등의 극복이었다. 그러나 일제 잔재의 청산 문제는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소용돌이 속에서 흐지부지해져 버렸고,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극한에 이르러 결국은 전쟁으로 귀결되었다. 이러한 우리 역사의 왜곡 현상은 문학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일제 말기에 친일을 했던 문인들 스스로의 자정 노력은 어느 사이에 사라지고, 이데올로기의 대립에 의한 목소리만 높아졌던 것이다. 그 결과 해방 공간은 문학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 이데올로기의 대립에 의한 정치가 우선인 시대가 되어 버렸다. 좌익 문인 단체인 조선 문학 동맹(1945. 2) 소속의 시인들은 경직된 좌익 이념을 노출, 선전하는데 몰두하였으며, 조선 문학가 협회를 중심으로 한 우익 계통의 시인들의 시도 해방을 맞이한 격정과 소박한 찬가풍의 어조로 하여 긴장을 잃은 행사시들을 양산했다. 이러한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순수 문학과 계급 문학으로 나뉘게 했지만, 차츰 공산주의 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순수 문학이 우리 민족 문학의 주류로 자리잡아갔다. 또 이 시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일제 시대에 발표되지 못했던 시들이 다량의 시집으로 묶여져 나옴으로써 우리의 문학 전통을 새롭게 세우는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또 1949년에 결성된 후반기 동인은 1930년대 모더니즘의 부활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2. 특 징
(1) 민족 문학의 방향성을 찾기위한 노력들
이 시기에는 민족 문학의 방향성을 찾기 위한 많은 토론과 논쟁이 있었고, 좌우 이데올로기를 바탕에 둔 대립이 심하였다. 민족 문학을 세우고자 하는 노력은 이러한 대립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노력과도 맞물렸다. 그 결과 계급주의 문학과 순수 문학의 경향으로 나뉘어지면서 시에 있어서도 이러한 양상이 뚜렷해졌다. 이러한 대립은 좌익에 대한 정부의 탄압과 함께 많은 시인들이 월북하면서 차츰 순수 문학쪽으로 그 힘이 기울어졌다. 이는 결국 1930년대의 순수시, 인생파, 자연파들을 계승하는 방향으로 귀결되어졌으며, 그 중심은 서정주, 유치환, 조지훈, 박목월, 박두진, 김영랑, 신석정 등이었다.
주요 작가와 작품
김광섭: 나의 사랑하는 나라 등
서정주: 견우의 노래, 국화 옆에서, 밀어 등
유치환: 돌아오지 않는 비행기, 울릉도 등
박두진: 해, 청산도, 오월에, 산야 등
김광균: 은수저 등
박목월: 나그네, 윤사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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