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960년대와 김승옥의 단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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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김승옥
(2)1960년대 상황과 김승옥 문학의 영향
(3)生命演習
(4)乾
(5)霧津紀行
(6)서울 1964년 겨울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현대문학사 시간에 김승옥의 ‘서울 1964년의 겨울’을 배우며 매우 재미있었다. 무진기행으로 알고 있었던 김승옥의 소설이 원래 이렇게 재미있었나 하는 생각에 세 번째 세미나 주제를 김승옥의 소설들로 정했다. 역시 김승옥의 소설은 재미있었다. 하지만 그의 단편 소설들을 읽으면 유쾌하게 웃거나 재미있어 웃는 웃음과는 뭔가 다른 조소와 같은 흘림 웃음이 나오게 하는 소설들이었다.
그의 소설들을 비롯하여 그 소설들이 발표 1960년대 시대 상황을 알아보았다.

2.본론
(1)김승옥
김승옥은 1941년 일본에서 출생한 후 귀국하여 1945년 전남 순천에 정착하였다. 1962년 서울대학교 문리대에 재학 중에 ‘생명연습’이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됨으로써 문단에 나온 그는 196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들을 연이어 발표함으로써 독특한 개성을 지닌 작가로 문학사적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1970년대에 들어서는 초기와 같은 의욕적인 작품 활동을 보이지 못하였으나 1977년에 발표한 ‘서울의 달빛 0장’을 통하여 제 1회 이상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김봉군 이용남 한상무 『한국현대작가론』 民知社 2001
김승옥의 소설들은 가난한 지방 출신의 서울대생이 60년대 한국의 중심부인 서울에서 겪게 되는 시 공간적 체험의 혼돈, 자기 조건의 변화에 따른 처세의 혼란함이라는 문제를 기본적으로 깔고 있다. 해방 이후 가족과 함께 일본에서 귀국한 그는 여수 반란 사건 때 아버지를 잃는다. 아버지 없는 가정의 맏이로 어려운 생활을 하면서도 그는 중 고교 시절 학생회장을 역임했고 서울대에 입학한다. 그러나 그가 서울에 올라와서 먼저 확인했던 것은 서울대생이라는 간판보다 아비 없는 지방 출신의 가난한 고학생이라는 자기 조건이었다. 이호규 『1960년대 소설 연구』새미 2001 17p


1995년 새로 출판되는 그의 전집 앞머리에서 자신의 소설들을 되돌아보며 ‘60년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내가 써낸 소설들은 한낱 지독한 염세주의자의 기괴한 독백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60년대라는 조명을 받음으로써 비로소 소설들은 일상적인 모습으로 동작하는 것이다. 내가 ’60년대 작가‘임을 스스로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라고 밝힌다.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 제1권 단편소설』문학동네 20002 p7(1995년 초판 2002년 11판)
그는 세월이 흐른 뒤에 자신을 ‘60년대 작가’로 인정하고 있다. 그것은 그의 소설이 60년대와의 관계 속에서 평가될 때여야만 제대로 이해될 수 있음을 뜻한다. 그렇다면 60년대의 상황은 어떠했고 그의 소설이 60년대와 맺고 있는 관계는 무엇 일까?

(2)1960년대 상황과 김승옥 문학의 영향

참고문헌
1.김승옥『김승옥 소설 전집』 한동네 2002
2.이재선『현대한국소설사』민음사 1991
3.이호규『1960년대 소설연구』새미 2001
4.한상무 이용남 김봉군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참고논문)
1.김선주 『김승옥 소설에 나타난 ‘자기세계’의 변모과정』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2.김승옥 『김승옥 단편소설 연구』서강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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