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의 실학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나라의 실학사상
1. 청나라 때 실학사상 형성의 사회적 배경
실학사상이 본격적으로 형성되던 17세기 중국은 사회 내부의 모순이 심화됨에 따라 백성들의 삶이 어려워졌다. 그들은 지배계층의 사치와 군비의 증액으로 인해 생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통치자들은 그들의 어려운 삶을 헤아리지 않았다. 왜냐하면 통치 집단 내부에서는 붕당현상이 가속화 되어 권력투쟁에 여념이 없었기 때문이다.
16세기 말 ~ 17세기에는 리학(理學) 못지않게 기학(氣學)의 발전과 자연 과학의 수용에 힘입어 선험적인 앎 추구 보다 경험과 검증을 중시하는 학풍이 일어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학자들은 그들이 살던 시대의 현실을 분석하며 새로운 세계관을 세워나갔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변화하는 현실의 본질적인 측면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들은 비실제적이라고 생각하는 철학이론들을 비판하였고, 실제적이라고 생각하는 이론들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그리하여 그들의 학문적 경향은 현실을 배제하여 추상의 세계에만 머무르려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현실 문제를 인식하며 해결하려고 했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제9장, 제 1절 청나라의 실학사상 p361~362 발췌
2. 청나라 실학사상의 특징
‘실학(實學)’ 사상은 전통의 ‘실사구시(實事求是)’사상에서 드러나는데 중국철학사에서 ‘실사구시’학풍은 늘 실제적인 일에서 타당함을 찾고자 하는 춘추시대 공자에서 연원한다. 위의 책 p363 발췌
1) 역동적인 세계관
청나라 실학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천(天)’에 대한 관점은 의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도덕적 근거도 될 수 없는 ‘자연’일 뿐이라고 했다. 그들은 성리학자나 양명학자들이 ‘자연(天)’자체를 도덕적 대상으로 여기면서 인간 본성의 근원으로 설정한 점에 대해 비판한다. 자연자체가 의지나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고 부단히 운동변화하며 운행할 뿐이다. 그러나 인간역시 물리적인 자연에서 나왔을지라도 자연 자체를 종교나 도덕의 대상으로 여겨서는 안 되고 자연의 법칙에 수동적으로 작용해서도 안 된다. 그러므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연을 인식하고 해석하며 가공하는 인간의 역할을 강조한다.
그들은 ‘자연’을 ‘기(氣)’의 ‘모음과 흩어짐(聚散)’으로 설명하면서 태극(太極)을 추상적인 리(理)로 설정하여 구체적 현상인 기(음양)를 낳는다는 성리학자들의 이원론적인 본체론에 대해 비판한다. 곧 태극을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음양의 대립 통일의 범주로 설정하고 항상 운동하는 음과 양이 합하면 태극이 되고 나누면 음과 양으로 분리된다는 논리로서 태극을 음양과 같은 범주로 설정했다.
2) 자연 법칙(天道)와 인간 도리(人道)의 통일
실학자들은 객관 대상인 자연의 법칙을 ‘천도(天道)’로 여기고 인식 주체인 인간의 도리를 ‘인도(人道)’로 여기면서 이 둘을 통일의 관계로 파악했다. 그들은 자연에 맡겨진 상태로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하여 이러한 상태로 살아간다면 동물의 삶과 같은 본능적인 삶과 다를 것이 없기 때문에 자연에 대한 인간의 적극적인 활동을 강조했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제9장, 제 1절 청나라의 실학사상 p366 발췌
청나라의 실학자중 한 사람인 왕부지는 동물의 삶이란 자연적인 본성에 의한 것으로 감각과 지각이 발달한 것에 비해 이성적인 인식 능력이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즉 감각과 지각기능이 발달했더라도 정신문명을 이룰 수 없다는 관점이다. 그러나 인간은 이성적인 능력의 발달로 인해 문화를 형성하기 때문에 동물과의 차이점은 감각기관을 통한 감성적 인식과 사유 기관(心官)을 통한 이성적 인식의 결합에 있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고정불변의 본성이 정해진다는 견해에 동의하지 않았다. 하늘은 자연의 조화(造化)이고 만물 화생(化生)의 시작이며 만물이 자연적으로 조화되어 갖게 되는 특성이 ‘명(命)’이다. 이 명을 받는 것이 바로 본성(性)이다. 왕부지의 도덕적 근거인 ‘자연 법칙’은 비인격적 자연의 운행에 있기 때문에 그의 본성론은 천지의 본성을 불변하는 인성의 본질로 간주하는 성리학과 구별된다. 위의 책 p366~368 발췌
또한 그는 본성(性)이 경험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했다. 그래서 태어날 때부터 선(善)과 불선(不善)을 상정하는 것은 공허하며 익힘(習)이 이루어질 때 본성도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이는 본성에 대해 변화하지 않는 ‘절대선(絶對善)’의 초월적인 것이 아닌 끊임없이 변화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자리 매김 시킨다. 본성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은 더욱 강고한 노력을 통해 인간 도리의 수준을 높이고 자연법칙과 통일의 관계를 이루어야 한다. 위의 책 p369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실학사상의 성립과 전개
  • 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를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實用之學)’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經世致用)’을 학문연구의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주칠성, 『조선시대 철학사상』, 한국학술정보, 2005, p.43(2) 당시 사회 상황과 실학사상의 형성발전①17세기 이후 조선사회 역사발전의 필연적인 산물임진왜란과 두 차례에 걸친 청나라의 침입을 거치면서 조선은 인구가 크게 준데다 유민까지 발생하였으

  • 인문어학 실학사상의 성립과 전개 유형원 이익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의 철학사상
  • 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를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實用之學)’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經世致用)’을 학문연구의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주칠성, 『조선시대 철학사상』, 한국학술정보, 2005, p.43(2) 당시 사회 상황과 실학사상의 형성발전①17세기 이후 조선사회 역사발전의 필연적인 산물임진왜란과 두 차례에 걸친 청나라의 침입을 거치면서 조선은 인구가 크게 준데다 유민까지 발생하였으

  • 조선 후기 회화에 있어 서양화법의 영향 연구
  • 실학적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화풍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던 것이다.당시 제1의 감상안이며 문인이었던 강세황과 같은 사람이 그것을 정당화해주고 용기를 북돋아 준 것이 큰 힘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산수와 현실적이며 실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소재로 그림을 그린 진경산수화와 풍속화의 유행은 이 시대의 사회적 사상적 분위기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진경산수화의 바탕이 된 남종화는 1700년을 전후하여 청조의 문물이 왕성하게

  • 청대의 실학사상(동양철학통사)
  • 실학사상 목 차 1.머리말 2.청대 실학사상의 특징  (1)역사적 사실과 경전에 대한 강조⓵왕부지(王夫之)의 기(氣)철학  ⓶경전으로 돌아가라: 황종희(黃宗羲)와 고염무(顧炎武)  ⓷경세치용과 실사구시의 대표자: 안원(顔元)과 대진(戴震)3.고증학(考證學)과 공양학(公羊學)4.맺음말1.머리말  한 시대를 이끄는 중심축이 되는 사회적 사상이나 학문적 풍토는 각각 그 시대의 사회변화와 상황에 따른 사상이 나오게 마련이다. 중국 청나라도 마찬

  • 인문어학 실학 사상과 사상가
  • 실학 사상과 사상가 -실학사상-1. 실학의 생성환경(1) 실학태동 (16c 말)-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상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