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실학 사상과 사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학 사상과 사상가
-실학사상-
1. 실학의 생성환경
(1) 실학태동 (16c 말)
-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상실 <-- 양반 사회의 모순 해결능력 상실
일부 학자들의 사회 개혁론 제기(실학의 대두)
사회, 경제적 변동에 따른 사회적 모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됨.
(2)실학의 발생 (17c)
- 안으로 분열된 사회의 재통합 노력, 밖으로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국가 역량의 강화
(3) 실학운동 확대 (18c)
- 서양에서 전래된 과학적 지식, 청나라의 고증학 등의 영향
18c 지배 체제 모순의 심화, 사회 경제적 변동으로 인한 새로운 질서가 요구됨.
2. 실학사상
실학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전하서」의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 며 실제의 일에서의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 실학은 실사구시를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을 학문으 로 하는 학문.
3. 실학의 전개
- 신하의 신흥 지주계급은 불교와 비교할 때 유교의 충효·윤리도덕이 봉건 통치 질서의 유지를 위한 봉건 등급제도의 합법화에 좀더 실용적인 학문
- 신라·고구려의 통치계급은 유교를 치국의 근본으로 삼고, 불교를 수신의 근본으로 삼아서 양자를 동시에 수용하여 유불 병흥 정책을 실시
- 조선 봉건 통치계급은 정주학을 실학으로 여기고 불교를 배척
- 16세기 초에도 정주학은 실학으로 인정되었음
- 16세기 중엽에 이이는 정주학을 실학으로 여겼는데, 그 내용은 봉건 윤리도덕 및 그것 의 실행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군사 등 방면으로 확대된 것이다.
- 17세기 초 실학파는 실제 생활과 생산에 유리하거나 유용한 학문을 실학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삼았음
4. 실학사상의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와 교육사상
  • 사상-교육사적 의의 학교는 행복과 기쁨이 넘치는 곳장애아 교육을 강조모든 사람이 공통된 지식 체계를 갖도록 구성교육내용이 일관성을 강조교육수단으로 교재의 가치 중시(e.g., 세계도회- 시청각교재의 효시)단계별 학습 즉, 자연적 교수법 강조전인교육사상가학교는 행복과 기쁨이 넘치는 곳장애아 교육을 강조범지학적 교육과정-모든 사람이 공통된 지식 체계를 갖도록 구성 교육내용의 일관성을 강조하는 동심원적 교육과정교육수

  • [서양교육역사]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양교육 발전과정) - 그리스-로마의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17세기 실학주의교육, 18세기 계몽운동과 교육, 19세기교육, 현대의 교육
  • 인문주의 교육1) 문예부흥과 교육2) 인문주의 교육2. 종교개혁기의 교육1) 신교의 교육2) 구교의 교육IV. 17세기의 실학주의 교육1.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2. 실학주의 교육의 전개V. 18세기의 계몽운동과 교육1.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2. 계몽주의 교육사상가 루소VI. 19세기의 교육1. 19세기 교육의 특징2. 19세기 교육사상가VII. 현대의 교육1. 새교육운동2. 현대 교육사상서양교육의 역사I. 그리스, 로마의 교육1. 그리스의 교육그리스(Greece)는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사]서양교육의 발달과정
  • 사상은 오늘날 독일의 전통으로 자리 잡았다. Ⅴ. 실학주의(實學主義) 교육근세 유럽의 위대한 각성운동은 문예부흥, 종교개혁, 과학적 탐구라고 할 수 있다. 이 과학적 탐구가 실학주의이다. 실학주의란 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있어서 관념(觀念)보다도 사물(事物)을 중시하고, 고전어 또는 문학보다도 자연과학적인 사물적 교과를 중시하는 교육사상이며 교육운동인 것이다. 실학주의는 인문주의와 종교개혁자들의 편협성에 대한 반항에서 일어난

  • [교육철학,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사회 문화적 배경-교육적 상황-실학주의의 의미-인문적 실학주의-사회적 실학주의-감각적 실학주의-사상가(사회적 실학주의)-사상가(감각적 실학주의)-정리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사회 문화적 배경1. 정치적인 상황절대주의국가의 발달(vs.종교 개혁이후 교황권의 약화)• 근대국가 체제 성립초기단계 (봉건적 정치형태로부터 시민국가로 이행하는 과도기)• 절대군주를 정점으로 한 중앙 집권적

  • [교육철학,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1. 시대적 배경2. 교육적 상황3. 실학주의의 의미4. 실학주의 교육의 실제(1)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① 인문적 실학주의② 사회적 실학주의③ 감각적 실학주의5. 교육사상가★ 인문적 실학주의 사상가1) 밀턴2) 라블레★ 감각적 실학주의 사상가1) 몽테뉴2) 로크★ 사회적 실학주의 사상가1) 코메니우스6. 17C의 여성교육1. 시대적 배경 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삶보다는 현세적인 삶에 대하여 더 많은 관심을 갖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