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실학(실학사상)의 대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성호 이익,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다산 정약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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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실학(실학사상)의 대두

Ⅱ.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Ⅲ.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Ⅳ.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성호 이익
1. 교육방법
2. 교과목

Ⅴ.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다산 정약용
1. 이기철학
2. 민본적 민주론
3. 여전론
4. 문화 주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학(실학사상)의 대두

조선시대의 엄격한 신분계급 질서는 사대부 계층의 치열한 경쟁을 야기 시켰고, 이는 곧 당쟁과 사화로 격화되었다. 이 때 권력에서 밀려난 양반 선비들은 신분은 양반이었지만 경제생활은 평민보다 나을 것이 없었다. 이러한 처지에 있었던 선비들은 보다 앞서서 자신의 문제와 더불어 정치·사회적 현실의 개혁과 농·공·상에 관한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청나라에서는 명나라 말기 고증학적 방법과 실사구시의 학문태도가 일어났는데 조선에서는 사대의 대상이 명에서 청으로 바뀌자 신진학자들에게서부터 그러한 학문적 태도를 수용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나아가 자아의 각성을 바탕으로 민족문화에 대한 주체적 인식과 실증적 정신을 가지게 되었다.

Ⅱ.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경세치용학파는 중농학파라고도 불리는데 주로 남인계출신으로 농촌선비나 중소지주가 재부분이었다. 중농학파는 과거제, 토지제, 노비, 조세, 정치, 군사제도 등의 개혁을 주장했으며 특히 전제개혁에 관심을 가졌다. 또 그들은 지주제를 반대하고 토지의 분배를 개선하는데 주력했으며, 재부분 주례를 개혁모델로 한 복고적 성격이 강했다. 중농학파의 대표적인 학자는 반계 앙형원, 성호 이익, 다산 정약용을 들 수 있다. 이들의 사상은 한말의 애국계몽 사상가에 큰 영향을
참고문헌
강만길 외 -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 출판사, 1990
김문용 - 홍대용의 실학과 18세기 북학사상, 예문서원, 2005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 실학사상의 탐구, 1974
신창호 - 유학자추사, 실학교육을 탐구하다, 서현사, 2006
주칠성 - 한국실학과 동아시아 실학비교, 한국 학술정보, 2005
한정주 - 조선을 구한 13인의 경제학자들, 다산초당, 2007
황의동 -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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