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의 흐름 실학사상과 문학 실학의 개념 경세치용학파 이용후생학파 실사구시학파 실학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 실학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8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문학의 흐름
.
실학사상과 문학
목차
02 실학 작품
2-1 경세치용학파
2-2 이용후생학파
2-3 실사구시학파
03 결론
01 서론
1-1 실학의 개념
1-2 실학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
1-3 실학의 특징
실학의 개념
실학은 성리학의 지나친 이론 집중 현상에 반대하며, 실용 정신과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에 일어난 유학의 한 형태이다. 즉 전통적인 사회 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상 체계
1. 실학이란?
1-1
실학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
실학은 양란 이후 기존의 사회ㆍ경제 질서가 붕괴되고, 조선 왕조의 지도 이념인 성리학이 피폐된 사회를 바로잡지 못한데 대한 반동으로 나타났다. 당시 실학은 청나라를 통해 들어온 서학과 청나라에서 유행하던 실학의 영향을 받아, 당시 위정자들이 소홀히 하던 사회 현실 문제에 많은 관심을 쏟았다. 따라서 실학은 사회 현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추구하고자 하는 새로운 기풍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1. 실학의 발생배경
1-2
실학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
2. 실학의 발전과정
1-2
의의
실학자들의 학문과 사상은 당시의 정책에 반영되지 못하여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지 못하였으며, 유교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성리학의 가치관을 극복하지 못하여 근대적 학문으로 발전되지 못함.
한계
실증적민족적근대 지향적 특성을 지닌 학문으로, 특히 북학파 실학 사상은 19세기 후반 개화사상으로 이어졌음.
실학의 의의와 한계
1-3
실사구시의 학문
이용후생
경세치용
민족적 자주 정신
평등 사상
민본적 민주사상
사대주의 반대
자주 정신 강조
상공업 중시
실학의 특징
1-3
경세치용학파
1. 경세치용학파
2-1
당시 조선 사회가 피폐한 것은 농업 정책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토지 제도 등의 개혁을 주장. 대표적인 학자로는 유형원, 이익, 정약용
주요 저서 『반계수록』 『군현제(郡縣制)』
유형원
유형원 (柳馨遠) 1622(광해군 14)∼1673(현종 14).
2-1
조선 중기의 실학자이며, 호는 반계(磻溪)이다. 실학의 선구자로, 경세치용학파의 시조라 할 수 있다
유형원
『반계수록(磻溪隨錄)』
2-1
26권 14책의 제도개혁 제안서.
공전(公田)은 공적이며 균등하다. 사전(私田)은 사적이며 편중된다. 공적이면 백성은 항시 지속되는 생산을 하게 되고, 인심이 안정되고, 교화가 이루어지고, 풍속이 두터워지고 모든 일이 제 자리를 잡게 된다. 사적이면 모든 것이 이와는 반대로 된다.
『 반계수록(磻溪隨錄) 』
유형원
2-1
→ 사적인 요소를 일체 배제하고 공적인 요소를 최대화하며 국가와 사회를 운영하자.
26권 14책의 제도개혁 제안서.
천하 공공의 이(理)로 말한다면, 어찌 사천(私賤)만이 국민이 아니겠는가?
『 반계수록(磻溪隨錄) 』
유형원
2-1
→ 신분적 특권 혹은 신분적 차별이 영속적으로 고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보았다. 사·농·공·상 사이의 신분차는 사회 운영에 필요한 직역(職役)으로 반드시 필요하지만, 그것이 특권과 차별의 세습 신분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26권 14책의 제도개혁 제안서.
대저 법이란 장인(匠人)의 자[繩尺]와 같고, 대장장이[冶人]의 거푸집[模範]과 같다. 자란 단순히 자가 아니고, 거푸집이란 단순히 거푸집이 아니다. 세상에서 솜씨 좋은 기술자만 입에 올릴 뿐, 자와 거푸집을 반드시 쓸 필요는 없다고 말하니 생각이 참으로 짧다.
『 반계수록(磻溪隨錄) 』
유형원
2-1
→ 세계를 다스리는 데는 휼륭한 기술자, 곧 주체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자나 거푸집과 같은 객관적인 법과 제도가 더 중요하다는 인식
주요 저서 [성호사설] [곽우록] [성호선생문집], [이선생예설], [사서삼경], [근사록] [사칠신편], [상위전후록], [자복편], [관물편], [백언해]
이익
이익 (李瀷) 1681(숙종 7)∼1763(영조 39)
2-1
조선 후기 실학자로 실용적인 학문과 양반도 생업에 종사할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여론과 평판에 의해 인재를 등용하는 공거제를 주장했다.
이익
『성호사설(星湖僿說)』
2-1
조선 영조 때의 실학자 성호 이익의 30권 30책의 전집.
천지문-해와 달, 별, 바람과 비, 이슬과 서리, 조수, 역법과 산맥 및 옛 국가의 영토에 관한 글
만물문-의식주의 생활 문제, 가축ㆍ화초ㆍ도량형, 군사 무기와 서양의 기계 등에 관한 내용
인사문-인간의 사회 생활과 학문에 대한 내용
경사문-유교와 역사에 관한 글
시문문-시와 문장에 대한 평
『 성호사설(星湖僿說) 』
이익
2-1
→과거제의 문제점을 지적하여 개혁을 주장하고 천거제 강조, 광범위한 제도개혁을 주장하였다. 화폐제를 폐지하고 상평창을 부활할 것, 서얼차별의 폐지와 노비제도의 개선, 혼인이나 상례 관습에 대한 개혁안 등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남,북한 역사학계의 다산 정약용 연구 비교
  • 경세치용(經世致用)의 학문을 일컬었음이 명백한 것으로 생각된다. 한우근, 『조선시대 사상사연구논고』 , 내일을 여는 지식, 2003, p. 96~186Ⅱ. 다산 정약용 인물소개1. 시대적 상황잘 알려진 바와 같이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조 후기의 학자이다.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답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 권에 달하는

  •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
  • 실학파 학자들은 주요 사상과 연구 경향에 따라서 경세치용, 이용후생, 실사구시학파로 분류하는데, 연암 박지원은 이용후생학파에 해당한다. 박현정, 「에 나타난 박지원의 작가의식」, 『교육논총』 Vol.20,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우회, 2009.2) 북학파북학파는 18세기 후반 노론계열의 소수 지식인들이 중심이 되어, 북쪽으로 청조(淸朝)의 문물을 배움으로써 우리 사회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을 표방하였던 실학적 학풍이다. 이들의

  • 고전소설의 주제와 세계관 이론정리(춘향전, 창선감의록, 홍길동전, 구운몽 등)
  • 실학의 영향 이러한 경제적 요인을 전제조건으로 종래의 관념적인 성리학을 비판하며 실사구시의 학풍이 대두하는데,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이익, 정약용, 유수원), 이용후생학파(중상학파, 박지원, 박제가, 홍대용), 실사구시학파(중상학파, 김정희)의 3파로 나눠볼 수 있다. 실학의 발생은 근대화의 태동이라 할 만하며, 현실인식의 중요한 학문적사상적 배경이 된다.1)-2. 시기 이러한 세속화의 시발점은 세속화 동인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영

  • [고전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 연구
  • 실학사상과 국문학에 대한 재발견- ‘실학사상’과 ‘국문학’연구 - 제출일 : 2006. 12 . 6 (수)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 전공◇ 목 차 ◇Ⅰ. 서론 3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3 1. 사회적 원인2. 학문적 배경 Ⅲ. 실학사상의 발전 51. 실학사상의 전개와 실학파 계보2. 실학사상의 특징3. 실학의 의의 및 한계점Ⅳ. 실학과 국문학 111. 실학사상이 국문학에 끼친 영향2. 실학파 문학Ⅴ. 실학자들의 문학세계 151. 연암 박

  • [사범대, 교육철학및교육사] 실학사상과 교육
  • 과정에 『퇴계집』과 『동국사』를 읽도록 한 점이나, 박지원이 『천자문』,『사략』,『통감』등 중국의 문자와 역사를 교육의 입문서로 읽히고 있는데 대하여 비판을 가했다는 데에서도 그 일단을 엿볼 수 있다.다섯째, 유형원의 학제안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발달단계에 따른 보다 체계화된 학제를 제시했다는 것은 교육사적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지금까지 실학의 발생배경과 사상, 실학자들의 교육사상, 실학운동의 교육사적 의의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