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새만금에서 대운하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본문내용
-
새만금에서 대운하까지
1.사람이 사람답게 살기 위하여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의 흐름에 따라 공동체적 삶은 거의 붕괴됐고, 그 자리엔 개인주의적인 풍토가 들어서 경쟁과 다툼의 장이 형성됐다.
이러한 환경에서 오염된 자신들의 의식을 씻고 사람답게 더 잘 살기 위해 우리는 지속 가능한 삶 현대 과학기술 문명이라는 역사적 변화를 인정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사람이 사람처럼 잘 살 수 있는 진정한 길로 간단히 말하면 문화적으로 오래 사는 길을 뜻한다.[철학,문화를 읽다.]p.153~p154
의 모델을 모색해나가야만 한다.
사람이 사람답게 잘 살기 위해서는 억지로 무엇을 하지 않는 자동성, 타성에 젖지 않는 주체성을 갖고, 또 자연을 함께 가는 동반자로 인식하여 자연과 닮은 삶을 실천해나가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우리는 지금 우리가 처한 비인간적이고 물질만능적이고 환경과 생태에 가해지는 폭력에 관대한 현실에 대해 비판을 가하고 개선의지를 키워나가야 한다.
이러한 삶에 대한 조그만 실천으로 우리는 적게 쓰고 다시 쓴 것을 재활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그 때의 태도는 사회적인 것으로서 자연을 하나의 유기체적 생명으로 보고 접근하는 것이지 공학 기술이나 경제학적 접근은 아닐 것이다. 그렇기에 환경문제는 생명을 사랑하는 인간학과 공존을 기치로 내거는 협동적 문화학에서 찾아야만 하는 것이다.
2.인간소외와 시장논리
공동체 의식이 말소되어 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개개인은 제각각의 개성과 표현방식을 갖고 스스로를 고립시킴과 동시에 타인에 대한 적대적 행위에 아무런 꺼리낌을 갖지 않는다.
그러한 현대인들은 이제 소외로부터의 해방 어떤 역할로서의 내가 아니라 나의 삶의 진정한 주체자로서의 나를 찾는 것을 말한다.[철학,문화를 읽다.]p.156
을 이뤄내어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되찾아 나가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