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선언에서 사이보그 선언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2의 선언에서 사이보그 선언까지
페미니즘이란?
페미니즘 Feminism이란 여성주의 또는 여성해방주의로 번역되며 기존의 성별 관계를 불평등하게 파악하고 사회 내의 여성의 위치를 재정립하며 동등한 성 gender으로서의 여성성을 획득하려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이 용어의 정의에는 여성 평등권 원칙(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과 동시에 단순한 사회적 평등 차원을 넘어서 여성을 위한 세상을 창조할 목적으로 사회변혁을 일으키려는 이데올로기가 통합되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은 여성 해방 이데올로기를 말하며 페미니즘이 다가서는 모든 접근 방식 내에는 여성이라는 성 때문에 부당하게 고통받는다는 믿음이 내재되어 있다. 여기서 우리는 페미니즘의 발생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가 페미니즘이란 용어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쓰고 있으나, 페미니즘이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하나의 이즘으로 활발한 논의가 시작된 때를 1960년대 후반으로 볼 때 그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물론 그 이전부터 여성운동의 움직임은 있어 왔고, 그 원류를 18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갈 때, 여성이 미비하나마 정당한 권리의 여부를 얻기까지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음을 알 수 있다.
페미니즘 사상의 이론적 토대가 된 최초의 주요 업적이라 할 수 있는 《여권옹호론 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en》이 1792년 메리 울스텐크레프트 Mary Wollstonecraft(1759-1797)에 의해서 완성되었다. 그러나 《여권옹호론》이 만들어진 시기와 계몽주의 시대 혁명적 열기의 흐름에 부흥하여, 모든 국민은 천부인권을 가진다는 인본주의적 사상을 근거로 만들어진 《미국독립선언서》(1766)와 《프랑스인권선언서》(1789)의 탄생시기가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또 페미니즘적 열망이 천부인권을 기초로 한 움직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페미니스트들의 주장은 남성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천부인권을 신봉한 존 로크 John Locke도 《통치권에 관한 두 번째 논문 Second Treatise of Government》(1690)에서 인간을 포괄적 의미로 다루기 보다 남성이라는 권위로 국한시키며 여성은 합리성이 결핍된 존재로 자유롭고 동등한 개인의 위치에서 벗어나 있다고 밝혔다. 〈자연법〉을 주창한 루소 Jean Jaques Rousseau(1712-1778) 또한 자유·평등·독립의 사회 상태 실현이 그의 과제였으나 그것은 남성만의 문제이고 여성은 태어나면서부터 남성에게 종속된 자유, 평등, 독립과는 무관한 존재로 보았다. 이와 같이 인권선언에서의 인간 해방은 인류 전체의 해방이었지만 여성을 배제한 남성만의 해방이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 초창기 여성해방운동은 남성을 위주로 한 인권선언의 틀로서 여성해방 이론에 그대로 적용시켰기 때문에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었다. 계몽주의적 페미니즘은 성적 불평등이라는 여성의 문제를 최초로 공식화하고 나름대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데 그 의의가 있으나 남녀평등의 개념으로 성별을 중화시킴으로써 남성과 여성 사이에 존재하는 본질론적 차이를 간과해 버리고 말았다. 나아가 그때까지의 사회는 여성을 배제시키거나 억압함으로써 만들어진 사회이기 때문에 그런 사회에 단지 막연한 평등의 믿음만으로 뛰어드는 것은 전체를 보지 못한 또 다른 여성 종속을 낳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참고자료: http://www.khartnet.com/ 경희대학교 대학원
사이보그 선언이란?
사이보그 페미니즘의 주창자인 도나 헤러웨이 (Donna J . Haraway)는 “사이보그 선언문 : 20세기말의 과학, 기술, 그리고 사회주의 페미니즘(A Cyborg Manifesto: Science, technology and socialist-feminsism in the late twentieth century)"을 통해, 사이보그가 갖고 있는 탈(脫)젠더적 가능성과 이를 통한 여성 해방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오늘날 사이보그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은 이 선언문을 하나의 고전처럼 인용하고 있다.
헤러웨이의 논의를 종합적으로 보면, 이는 기술이라는 매개와 사이보그라는 은유를 통해 여성들의 힘을 하나로 집결할 수 있는 강력한 구심점을 만들자는 주장으로 귀결된다. 이를 통해 여성들은 기존의 페미니즘 진영이 가져온 이론적실천적 한계를 뛰어넘고 남성 중심으로 고착되어있는 가부장적 사회 질서에 효율적으로 대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으로 기술의 영역에서는 소외되었던 여성들이 오히려 적극적으로 기술의 영역에 뛰어 들어가 여성의 예속을 무너뜨리고 가부장적인 사회 구조에 대항하고자 한 획기적인 시도로 여겨진다. 김소영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2005,『사이보그를 통한 여성 해방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성차별과 인간해방
- 일상적 삶과 성 편견
1998년 9월, 70세의 이시형 할머니가 90세의 남편 오현호 할아버지를 상대로 이혼소송을 냈다. 법원은 “해로하라”는 간단명료한 판결로 기각해 버렸다. 내용을 떠나서 많은 사람들은 늙은이가 “노망이다”라고 할는지 모른다. 과연 그럴까? 왜 이시형 할머니는 세간의 따가운 이목을 무릅쓰고 이 같은 용기를 냈었을까? 왜 이 할머니는 “내일 죽더라도 난 오늘 이혼하고 싶다” 고 절규에 가까운 결단을 내린것일까? ‘검은머리 파뿌리 되도록’ 해로하지 않고 왜 ‘가정을’을 벗어나려고 했을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차별과 페미니즘 제2의 성에서 사이보그 선언까지 2
  • 성 차별과 페미니즘-제2의 성에서 사이보그 선언까지1. 여성, 여전히 제 2의 성인가?여러분은 아직도 ‘가부장제’의 그늘 안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전적으로 가부장적인 환경에서 산다고 하기에는 시대착오적인 면이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성차별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인가? 여성학자 실비아 윌비(S. Walby)는 오늘 날의 사회를 공적 가부장제의 시대라고 말한다. 예컨대, 노동 시장에서 여성이 배제되지는 않지만 요직에서는 여성이라는 이

  • 철학의이해,공통유형, 철학 문화를 읽다, 가족에서 디지털 촌수까지, 새로운 인간관계
  • 2019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철학의이해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o 과제유형 : (공통)o 과 제 명 : 철학의이해, 공통유형, 철학 문화를 읽다, 제2의 성에서 사이보그 선언까지 성 차별과 페미니즘목차내용요약1, 누가 가족인가?2. 가족, 그 본질은 무엇일까? 3. 가족에 대한 진실과 편견? 4, 가부장제와 여성5, 위기의 가족, 해체될 것인가? 6, 가족변화, 위기인가? 기회인

  • 일본 대중문화와 한국에서의 수용
  • 사이보그) 애니메이션~≫가장 일본적이면서도 무국적성을 가지는 재패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장르인 SF 거대로봇 애니메이션은 1972년 방영된 마징가 Z에서 시작되었다. 나가이 고 원작의 마징가 Z는 기존의 철완 아톰이나 철인 28호등에서 볼 수 있었던 인간과 닮은 사이보그의 모습이 아닌, 거대한 외형의 강철전투머신으로 방영 시작부터 엄청난 인기를 모았다. 거대로봇의 인기는 후속편 제작으로 이어져 70년대의 주류 장르로 만들어 갔다. 방

  • 미래주의와 로섬의 만능 로봇
  • 선언문과 발전 과정(1)미래주의 선언서 요점(1)미래주의 선언서 요점1) 시대적 배경2) 사상적 배경(1) 변화와 생성을 긍정하는 새로운 철학 3. 미래주의 대표 화가들과 그들의 활동1)미래주의화가들(1)회화(2)조각 (3)건축 4. 미래주의의 영향1) 다다와 쉬르레알리즘에 영향2) 정밀주의(precisionism)3) 현대 예술에서의 쓰임5. 미래주의의 의의와 평가로섬의 만능로봇1. 배경 1) 시대적 배경 -“레닌”의 볼셰비키 혁명2)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 - 차페크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선언한 영혜에게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었을까?우리는 살면서 차이를 뜻하는 다르다와 잘못됨을 뜻하는 틀리다라는 단어를 잘 구분하지 못한 채 살아간다. 즉 그녀의 남편과 가족들이 영혜의 채식주의라는 선택을 그들과 틀림이 아닌 다름으로 보았다면 이야기가 조금은 달라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자신과 다르다고 해서 그것이 잘못된 것이 아닌데도 우리는 그것들을 잘못된 것 마냥 단정 지어 버리고 그럼으로 인해 선입견을 가지게 되고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