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주의와 로섬의 만능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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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미 래 주 의

1. 미래주의란 무엇인가?

1)미래주의

2)미래주의 선언문과 발전 과정

(1)미래주의 선언서 요점

(1)미래주의 선언서 요점

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1) 변화와 생성을 긍정하는 새로운 철학

3. 미래주의 대표 화가들과 그들의 활동

1)미래주의화가들

(1)회화

(2)조각

(3)건축

4. 미래주의의 영향

1) 다다와 쉬르레알리즘에 영향

2) 정밀주의(precisionism)

3) 현대 예술에서의 쓰임

5. 미래주의의 의의와 평가

로섬의 만능로봇

1. 배경

1) 시대적 배경 -“레닌”의 볼셰비키 혁명

2)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 - 차페크

2. 로봇이란?

3. “로섬의 만능로봇” 줄거리

4. 의의 및 영향


본문내용

3. 미래주의 대표 화가들과 그들의 활동
U.보초니, C.카라, L.루솔로, G.발라, G.세베리니가 이듬해 〈미래주의회화 기술선언〉을 발표함으로써 미래주의의 미술운동이 조직되었다. 이밖에도 역시 1912년 5인이 서명한 〈미래주의 제3선언〉과 보초니에 의한 〈미래주의 조각기술선언〉등이 있다.
이 밖에도 카라에 의한 선언 〈음향·소음·냄새의 회화〉(1913)나 마리네티의 선언 〈촉각주의〉(1921) 등이 있으며, 시각뿐만 아니라 여러 감각에 호소하여 전체적인 현실을 표현하려고 한 미래주의의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요절한 건축가 A.산텔리아의 미래도시의 계획은 새로운 공업 소재에 의한 거대한 기계와 같은 도시를 상정하고 있어, 미래주의가 어떤 면에서는 현대도시의 양상을 미리 내다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미래주의화가들
(1)회화
자코모 발라(Giacomo Balla 1871~1958)
발라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미래주의 화가이다. 그는 20세기 초 파리에 머물면서 신인상주의 화가인 쇠라와 시냐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특히 빛과 색채에 열중하여 초기에는 인상파적 화풍으로 그렸으나 1910년 이후 미래주의를 선언하고 기수가 되었다.
그의 작품은 유행하던 인상파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긴 했지만 평면 안에 운동감과 시간을 끌어들인 매우 획기적인 시도였다. 마치 애니메이션의 연속적인 그림이나 영화 필름에서 볼 수 있는 시간차를 두고 일어나는 동작을 점묘 기법으로 그려 ‘한 공간 안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는 운동’이라는 미래주의 이론을 만든 작품이다. 발라는 점묘법은 형태를 색점으로 나타내는 것으로서 선과 색이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음으로 흔들거리는 물체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방법이라 생각했다.
일찍이 마네가 ‘루앙 성당’과 ‘노적가리’ 등 빛의 움직임에 따라 달라 보이는 사물을 여러 작품으로 표현한 적이 있는데, 발라는 그 여러 작품을 한 화면에 모아놓았다고 볼 수 있다. 마네가 사물의 고정되어있는 모습을 통하여 시간의 변화를 그렸다면 발라는 짧은 시간 안에 일어나는 동작의 변화를 그리는데 중점을 두었다. 현재 눈에 보이는 모습과 조금 전에 일어났던 모습의 잔상들의 장면을 모은 것이다.
발라의 작품은 추상적인 경향을 띠고 있으며 「가죽 끈에 목이 매인 개」는 19세기 말엽 머이브리지와 그 외 몇 사람의 운동에 관한 사진 연구를 모방한 미래주의 작품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힌다.

지노 세베리니 (Gino Severini, 1883~1966)
세베리니는 미래파와 입체파의 양식을 종합하여 이탈리아 외의 국가에서 미래파 운동을 인정받게 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그는 후에 저명한 미래파 선구자가 된 이탈리아의 점묘파 화가 자코모 발라의 문하생으로 1900년에 그림을 시작했다. 그는 프랑스의 새로운 회화에 관한 발라의 이야기에 자극받고 1906년에 파리로 옮겨가 입체파 화가 브라크와 피카소, 작가 기욤 아폴리네르 등의 주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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