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과 인용 방법 및 글쓰기 자기 점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논증과 인용 방법 및 글쓰기 자기 점검
1. 논증과 인용 방법
1) 합리적 주장을 위한 형식 논리
2) 인용과 주석
3) 참고문헌/인용문헌 작성하기
2. 글쓰기 자기 점검
3. 토론하기
1) 자신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 원정출산(외국에서 아이를 낳아서 시민권을 얻는 행 위)에 대해 찬성인가? 반대인가?
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4) 사람은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
1. 논증과 인용 방법
논증적 에세이 쓰기에서 가장 공들여야 할 일은 논증 작업이다. 또 논증의 과정에서는 수시로 참고 자료를 인용하면서 내용을 분석하거나 주장의 설득력을 높여야 한다. 논증과 인용의 기본적인 방법을 이해하면 논증적 글쓰기의 기본기를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이희은 외 6인 편역(2009), 『사고와 표현 2』, 조선대학교 출판부, 81면.
1) 합리적 주장을 위한 형식 논리
‘논증’은 어떤 주장을 내세우고 그 주장의 옳고 그름을 증명하는 기술 방법을 말한다. ‘논증’에서는 우선 주장의 근거가 중요하다. 주장의 근거는 ‘논거’라고 하는데, 논거로는 어떤 사실을 이용할 수도 있고, 권위 있는 의견을 이용할 수도 있다. 논거가 객관적으로 확실하고 분명할수록 주장을 논리적으로 증명하기에 유리하다.
논증의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연역법’과 ‘귀납법’을 들 수 있다. ‘연역법’ 곧 ‘연역 추론’은 이미 알고 있는 판단을 근거로 삼아 새로운 판단을 유도하는 추론을 말한다. 연역법의 전형적인 방식은 ‘삼단논법’이다. 삼단논법은 대전제, 소전제, 결론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희은 외 6인 편역(2009), 『사고와 표현 2』, 조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고쳐쓰기
  • 글쓰기와 다듬기‣ 이 단원에서는 소단원 (1) ‘정확하게 쓰기’와 소단원 (2) ‘돌려 읽고 고쳐쓰기’를 바탕으로 하여 글의 목적 및 예상 독자를 고려하여 정확하게 글을 쓰는 방법과, 다른 사람의 평가를 듣고 글을 고쳐 쓰는 방법에 대해 학습해 보는 활동이다. 에서는 이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점검해 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활동을 선택하여 더 학습하도록 하였다. 9학년 1학기 생활국어 5단원 독자와 글쓰기‣ 이 단원에서는 독자를

  • 대학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의 실제-학술적 글쓰기와 친해지기,형식과 절차 이해하기,기본기 다지기, 유형별
  • 및 방법 등에 따라 전개해야 한다.다음으로, 본론 부분은 분량이 많기 때문에 다루어야 할 내용을 몇 가지로 분류하고 이를 다시 세부적인 내용으로 구분하는 등의 체계적 구상이 반드시 필요하다.무엇보다, 본론 부분에서는 학술적 글쓰기에서 요구되는 인용과 주석의 방법이 보다 풍부하게 쓰인다.③ 학술적 글쓰기에 어울리는 문체가 있다첫째, 객관적인 자료로, 논리적인 타당성을 주며, 논지를 뚜렷하게 펼쳐야 한다. 둘째, 글쓴이의 입장을 분

  • 읽기와 쓰기의 상호 텍스트성
  • 자기 이익 관철 방식에 의해 확대 재생되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임을 알 수 있다.Ⅲ. 맺으며읽기와 쓰기는 단순한 기술적인 작업이 아닐 것이다. 글을 읽을 때에도 자기의 감정과 느낌을 섞어서 읽다 보면 같은 글이어도 읽는 사람에 따라 느낌이 다를 것이고 글쓰기도 같은 주제이지만 쓰는 사람에 따라 글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좋은 글을 많이 읽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그리고 평소에 좋은 생각을 많이 하고 좋은 사

  • 쓰기 평가보고서
  • 방법 등을 평가함은 물론 교육활동 과정에서의 교육목적의 적절성, 학습 내용 선정의 타당성, 교수 학습 전개의 효율성, 등 광범위한 대상 영역을 지니고 있다.」 인용한 부분은 「 」로 표시하였음( 오성삼 구병두:오해섭에서 재인용, 2002:91) 따라서 평가가 신뢰성 있고 타당하게 이루어진다면 교육의 목적 및 학습내용 선정, 교수 학습 방법 등이 더욱 적절하게 다듬어져 점진적인 교육의 발전을 가져 오리라 기대한다.평가에서 바람직한 평가를 위한

  • [국문학] 글쓰기 연습-독후감, 보고서 쓰기 및 다양한 글쓰기 방법
  • 논증을 뒷받침6) 비판적인 시각3. 개요1) 도입- 대상 선택 이유와 주제 제시2) 전개대상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① 대상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 문화적 배경 설명② 대상에 대한 내용구성과 내용에 대한 독자적인 해석③ 대상에 대한 비평과 평가3) 마무리① 대상의 의의와 한계② 대상의 전망과 비전 제시Ⅴ. 대중문화 감상문1. 대중문화 감상문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감상과 이해가 비교적 용이한 작품을 골라 감상한 수 마음속에 일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