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론]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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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제 중심 학습 (PBL:Problem-Based Learning) 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
1. 문제 중심 학습(PBL)의 이론 소개
1.1. 문제 중심 학습의 등장과 이론적 배경
1.2. 문제 중심 학습(PBL) 모형과 진행과정
1.3. 국어과 수업에서의 문제 중심 학습 단계
1.3.1. 문제 만나기 단계(PBL을 위한 준비 단계, 문제 상황 제시)
1.3.2. 정보의 수집과 공유 단계(K/NK 단계)
1.3.3. 가능한 문제 해결책 형성 단계(문제 진술의 정교화 단계)
1.3.4. 정리 발표 및 반성 단계(문제 해결책 결정, 문제 해결책 발표 단계, 반성 단계)
2.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
2.1. 문제 중심 학습의 특징
2. 2. 문제 중심 학습의 장단점
3. 문제 중심 학습의 국어교육 적용 실례
3 1. 문제 중심 학습에 바탕을 둔 논증적 글쓰기의 지도 절차 단계
4. 참고문헌
1. 문제 중심 학습(PBL)의 이론 소개
1. 1. 문제 중심 학습의 등장과 이론적 배경
문제 중심 학습 방법은 1969년 캐나다의 McMaster 의과 대학 교수인 Baows가 학교 교육과 실제 현장을 연관시키기 위해 학교 교육과 현장 교육의 단절, 학교 교육의 비현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적 방편으로 제시하였다. Baows는 문제 중심 학습을 ‘직면한 문제의 해결 또는 직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수행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학습을 위해서 학습자들은 학습을 위한 자극으로서 해결해야 할 문제(환자의 문제, 이야기, 연구 문제)를 직면해야 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 모든 지식을 사용하도록 집중 또는 자극을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의과 대학에서 시작된 이러한 문제 중심 학습이 의과 대학만이 아니라 교육 전반으로 퍼져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으로 등장하게 된 원인으로는 정보화 사회라는 사회 문화적 배경의 변화와 지식의 습득과 형성에 관한 이론의 변화를 들 수 있다.
문제 중심 학습을 결국 기존의 교육 패러다임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현실적 문제, 직면하는 사회 문화적 문제를 학교 교육을 통해 신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문제 중심 학습은 1980년대 이후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 교육 이론과 결합하면서 의학만이 아니라 다른 교수, 학습 분야로 적용,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상대주의적 인식론에서는 지식의 습득과 형성이 개인의 인지 작용에 의해서만 습득되고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속해 있는 사회 구성원과의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구성원으로 참여하는 협동 과정을 통함으로써 지식을 습득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자율 학습 즉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동 학습이 학습 이론의 근거가 된다. 또한 지식의 구성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직접 체험과 특정 사회에 대한 문화적 동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의 습득과 형성에 관한 이론의 변화가 문제 중심 학습의 중심 이론이 된다.
1. 2. 문제 중심 학습(PBL) 모형과 진행과정 임정훈,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커뮤니티 기반 문제중심학습(PBL) 모형의 개발」, 『인천대학교 논문집』 제30호, 인천대학교 출판부, 2004년, 612~613쪽
일반적으로 교실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PBL의 가장 대표적인 모형은 의과대학에서 개발된 Baow(1994)의 모형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모형을 근거로 초, 중등학교, 대학에서 다양하게 수정, 변형하여 활동되고 있다.(Delisle, 1997) 이 모형은 크게 다섯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 수업전개, (2) 문제 제시, (3) 문제 후속 단계, (4) 결과물 제시 및 발표, (5) 문제 결론과 해결 이후 활동이 그것이다.
<PBL의 전개과정(Baows, 1994)>
수업전개(Starting a new class)
1. 수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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