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현대 한국철학의 특징과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 한국철학의 특징과 의미
한국의 현대철학
우리 사회에서 ‘철학(哲學)’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줄잡아 1세기쯤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미 17세기에 천주교 교리와 함께 서양철학이 유입된 자취가 있으나, 처음에는 ‘哲學’이라는 번역어가 아니라 중국어 표기가 채용되었던 것으로 조사되어 있다. 그러다가 20세기 초에 이정직(李定稷 : 1841 ~ 1910)이 쓴 것을 계기로 ‘哲學’이라는 말이 정착되었다고 한다. 한국철학회 엮음「한국 철학의 쟁점」철학과 현실사 P61 2000.10.10
1세기 이래로 ‘철학(哲學)’ 이라는 어휘를 쓰기 시작함에 따라 이 어휘가 사용되는 상황을 맞닥뜨리며 그에 대한 사고를 시작하게 되었다. 후에 1907년도 보성전문학교 교과 과정에 ‘논리학’과목이 등장하고, 연희전문학교 1921년도 교과 과정에는 ‘논리학’, ‘윤리학’ 을 비롯해 ‘철학개론’이라는 교과목이 들어 있었다 하니 이미 서양학문의 유입과 더불어 ‘철학(哲學)’이라는 낱말과 그 낱말이 지시하는 내용이 함께 우리 사회에 상당히 유포되었다. 이로부터 유래한 새로운 사상, 즉 ‘서양적’ 사상은, 사상이라는 것이 인간의 행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만큼 우리의 제반 일상생활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한국철학’이란 무엇인가?」, 백종현, 『한국철학의 쟁점』, 철학과현실사, 2000. p.61
그렇다면 우리는 왜 1세기 이래로 서양철학을 배우고 있는가? ‘철학’이라는 것도 하나의 학문이고, 학문이란 어떤 의미에서든 보편적인 지식의 체계를 일컫는 것이겠는데, 도대체 ‘서양의’ 철학, ‘동양의’ 철학, ‘한국의’ 철학 또는 ‘조선시대의’ 철학, ‘이율곡의’ 철학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남의 철학을 배워 내 철학을 삼는다는 것이 가능하기나 한 일이며, 그것은 대체 무슨 의미를 갖는 일이고, 그것이 뜻하는 바는 무엇인가? 「‘한국철학’이란 무엇인가?」, 백종현, 『한국철학의 쟁점』, 철학과현실사, 2000. p.63
문자적으로는, 한국의 철학이란 ‘한국 사람이 한국에서 통용되는 언어로 한국 사회 문화 제 영역의 최고 원리와 제 영역의 통합 원리를 반성적으로 탐구하는 지적 활동 또는 그 결실’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철학’이란 무엇인가?」, 백종현, 『한국철학의 쟁점』, 철학과현실사, 2000. p.64
결론적으로 철학은 국가적인 성격보다는 개인적인 성격을 보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중국철학, 한국철학이라고 국가의 이름을 써서 철학으로 표현한다 할지라도 철학을 완성시키는 것은 그 국가 안의 개인이기에 이로써 한국적인 철학의 정의도 내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국철학사 서술에 나타난 시각의 대립
-북한의 조선 철학사 서술의 관점
북한은 마르크스-레닌주의적 관점에서 철학사를 “유물론-관념론, 변증법-형이상학의 투쟁의 역사”로 보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철학사는 유물론과 변증법의 승리의 역사”라고 한다. 이것은 중국의 관점을 그대로 다른 것이다. 이러한 도식이 처음 소개되었을 때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려웠다. 따라서 이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사상이 유물론이고 유심론(관념론)인지를 따졌다. 그들이 보기에 불교는 이론의 여지가 없이 세계를 잘못 파악한 유심론이었다.
그리고 주자학은 유물론-유심론의 도식을 적용하기에 가장 알맞다고 보았다. 그래서 그들은 유물론-유심론의 도식으로 주자학의 리와 기를 나누었다. 기를 주장하는 사람은 유물론자, 리를 주장하는 사람은 유심론자라는 것이다. 한국 철학사상 연구회『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 p.440
유물론의 문제: 철학사가 “유물론과 유심론의 투쟁의 역사”라면 무엇이 유물론이고 무엇이 유심론인가? 유물론이란 물질이 정신(관념)보다 일차적이며 물질이 정신을 규정한다고 보는 세계관이고, 관념론은 그 반대이다. 따라서 유물론과 유심론을 가르는 기준은 물질과 정신이다. 이 이론을 적용하면서 그들은 리는 관념이고 기는 물질이라고 단정하였다. 따라서 리를 강조한 이황은 유심주의자가 되었고, 기를 강조한 서경덕은 유물론자가 되었다. 한국 철학사상 연구회『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 p.441
리와 기: 신유학의 기본 범주는 리와 기이다. 리는 현상 사물의 본체인 원리 원칙 등을 의미하며, 연구자들은 대체로 그것을 ‘관념’적인 것으로 본다. 하지만 문제는 기이다. 원래 기는 만물을 이루는 재료이다. 그런데 만물, 특히 인간은 물질과 정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기는 물질이며 동시에 정신인 것, 즉 생명력을 의미한다. 이처럼 기는 포괄하는 범위가 넓어서 기의 정신적 측면을 강조하면 극단적 관념론이 되고, 물질적 측면을 중시하면 그들은 유물론이 된다. 그런데 단순히 ‘기=물질’이라고 단정한 결과 기 이론을 유물론이라 보게 된 것이다. 한국 철학사상 연구회『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 p.441
북한의 주체철학: ‘주체’의 확립이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창조적 적용’이라는 명목상 창조적 구실로 인해 소련이나 중국의 입장을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고 ‘조선의 특수성’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북한의 ‘주체철학’이라는 취지는 창조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퇴보라고 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주체철학의 궁극적 목적이 1인 수령의 통치체제이기 때문이었다. 『김일성 선집』제 4권에서 그는 이렇게 말한다. 신일철,『현대 사회철학과 한국사상』, 문예출판사, 1997, p.207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7-2]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실천을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실행해 가는 습관화된 행동 성향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러한 도덕적 덕을 기르는 일은 구체적으로 성실, 절제, 책임, 배려, 공정 등등의 품성과 행동의 덕들을 계발해 가는 일로 나타날 것이다.참고문헌박형근, 방선욱, 송선희, 정수천.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6. p.197.신종호, 김민성, 최지영, 허유성, 이지은,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15, p.120.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p.13.

  • 빈폴의 STP전략 레포트
  • , 높은 가격에 질적으로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고, 귀족적 프로모션을 펼침으로써 고급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한 것이 빈폴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전략은 기존의 가격 탄력성이 낮아지고, 소비자 기호가 고급화되었던 시장 상황에서 가능한 것이었다. 3. 참고 자료- 2005 마케팅 성공사례 / 한국능률협회 / 한국능률협회 - “BeanPole의 브랜드 전략 / Joy.Kim / (주)맥스경영컨설팅 - http://www.beanpole.co.kr교수님 감사합니다^^*

  • 예술의 의미 레포트
  • 의미를 찾는 노력을 예술이 해야 한다. 상실의 시대에 세계관, 인간관에 대한 공백을 예술이 메워야 하는 것이다. 그러한 인간들의 근본적인 문제에서 완전히 벗어난 예술은 허무할 수밖에 없다. 세계와 인간에 대한 다양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신의 시각을 예술이라는 표현의 틀을 통해 드러내는 것, 그것이 예술의 존재 의미일 것이다.목 차1. 논의의 필요성1) 시대적 상황: 상실의 시대2) 레포트에 임하는 나의 자세3)

  • [북한사회학] 남북한교육제도
  • , 내외통신사 1995김정숙 : 북한이야기, 정토출판, 1996윤정일(외) : 한국의 교육정책, 교육과학사 1991윤정일(외) : 한국교육정책의 탐색, 배영사 1979【참고사이트】http://web.edunet4u.net/Users/inja/sisa03.htmhttp://interior.dpc.ac.kr/~jska/009web/htm/2210/germany.htmhttp://san.hufs.ac.kr/~deutsch/information/deedu.htmhttp://myhome.hanafos.com/~hyungjoo/edu-term.htmhttp://www.jungto.org/gf/kor/dae/10131.htmhttp://web.edunet4u.net/Users/inja/mira02.htmhttp://kyungnam.hananet.net/univ/knu/northedu/04les/html/4week1308.htm

  • [한국사 서평] 임지현의 `민족주의는 반역이다.`를 읽고
  • 한국사 학계의 주류를 구성한다는 것은 민족주의가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이념 적 정당성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그러나 역사 인식의 관점에서 보면, 민족주의 사학으로 총칭되는 역사 서술은 문제점이 적 지 않다. 이념적 정당성이 인식론적 가치를 저절로 확보해 주는 것은 결코 아니기 때문이다. 역사 인식론의 영역에서 민족주의 사학이 지닌 가장 큰 문제점은 민족적 형식을 강조한 나머지 민족을 초역사적인 자연적 실재로서 부당 전제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