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현대 한국철학의 특징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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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한국철학의 특징과 의미
한국철학이란 무엇인가?
우리 사회에서 ‘철학(哲學)’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줄잡아 1세기쯤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철학’이란 무엇인가?」, 백종현, 『한국철학의 쟁점』, 철학과현실사, 2000. 61p
1세기 이래로 ‘철학(哲學)’ 이라는 어휘를 쓰기 시작함에 따라, 이 어휘가 사용되는 상황을 맞닥뜨리며 그에 대한 사고를 시작하게 되었다. 후에 1907년도 보성전문학교 교과 과정에 ‘논리학’과목이 등장하고, 연희전문학교 1921년도 교과 과정에는 ‘논리학’, ‘윤리학’ 을 비롯해 ‘철학개론’이라는 교과목이 들어 있었다 하니, 이미 서양학문의 유입과 더불어 ‘철학(哲學)’이라는 낱말과 그 낱말이 지시하는 내용이 함께 우리 사회에 상당히 유포되었다. 이로부터 유래한 새로운 사상, 즉 ‘서양적’ 사상은, 사상이라는 것이 인간의 행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만큼 우리의 제반 일상생활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1세기 이래로 서양철학을 배우고 있는가? ‘철학’이라는 것도 하나의 학문이고, 학문이란 어떤 의미에서든 보편적인 지식의 체계를 일컫는 것이겠는데, 도대체 ‘서양의’ 철학, ‘동양의’ 철학, ‘한국의’ 철학 또는 ‘조선시대의’ 철학, ‘이율곡의’ 철학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남의 철학을 배워 내 철학을 삼는다는 것이 가능하기나 한 일이며, 그것은 대체 무슨 의미를 갖는 일이고, 그것이 뜻하는 바는 무엇인가? 같은 책, 63p
우선 문자적으로는, 한국의 철학이란 ‘한국 사람이 한국에서 통용되는 언어로 한국 사회 문화 제 영역의 최고 원리와 제 영역의 통합 원리를 반성적으로 탐구하는 지적 활동 또는 그 결실’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책, 64p
그렇다면 도대체 ‘한국적인 철학’은 무엇일까? 그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결론적으로는 ‘철학이란 국가적 성격 보다 개인적 성격을 더 강하게 띈다’ 이다. 우리가 철학을 말할 때 ‘독일 철학은 …’, ‘중국 철학은 …’등등 보통 지역을 먼저 말하지만,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결국 그 나라에 살았던 철학자 개인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같은 이유로 ‘한국적인 철학’ 이라는 것도 설명이 가능하다. 이율곡의 철학적 작업이 한국에서 그 평을 받았다면 그것은 ‘한국적인 철학’이고, 만약 이율곡이 미국에서 최초로 평을 받았다면 그 것은 ‘미국적인 철학’이 되는 식이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에도 이율곡이 한국에 돌아와 철학적 결실을 맺게 되었다면 그 것은 결국 한국철학의 일부라고 해야 맞다.
한국 전통 철학
한반도에서 몇 천 년을 이어져 내려오던 전통 철학은 개항 이래 서구 열강을 대신한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적 지배를 통하여 1차적 단절을 경험하였다. 2차의 군사정권으로 인한 단절과 3차의 인문학 기피상황은 논외로 하고, 1차적 단절을 통한 남 · 북의 철학적 단절은 다른 장에서 이야기 하도록 한다.
이상은은 비인간화로 전락해가는 현대 문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성 본위 · 인간 중심의 유교 사상을 주목하고 있다. 그는 서양 휴머니즘의 특징을 원심적(遠心的)인 ‘해방 · 반항 · 자유’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유교 인문 정신의 특징인 구심적(求心的)인 ‘사양(辭讓) · 화충(和衷) · 은인(隱忍) · 반구저기(反求儲己)’를 제시한다. 또한 한국의 근대화 문제에 대하여 심도 있는 반성을 토대로 ‘아시아의 정체성 문제’와 유교의 정치 · 경제 사상의 본질을 해명하고, 현상윤의 ‘유교 공죄론(功罪論)’을 반박하여 유교가 그 부정적 측면을 수정하여 거듭날 때 ‘분열 · 대립 · 경제’를 속성으로 하는 서양 문화를 대신하여 인류 미래 역사가 걸어갈 현실적 방향을 제시해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유교의 현대화 문제와 아시아적 가치」, 최영진, 같은 책, 125p
서양 철학이 유입되기 전의 철학을 통틀어서 전통철학이라고 한다면 대체로 유가, 도가, 불가의 철학 사상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물론 3교가 들어오기 이전의 단군신화 및 샤머니즘을 비롯한 화랑도, 그리고 ‘난랑비서문’에서 나타난 바와 같은 현묘한 도가 연면히 내려오고 있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이어져있는 것이 불교와 융합되면서 한국불교가 되었고, 유교와 결합하면서 한국유교가 되었으며, 서학이 들어오면서 유학과 대립과 융화하면서 한국실학을 만들게 되었으며, 다른 한편으로 서학(즉 천주교)이 도입되면서, 동학이 탄생되기도 하였다. 한국 전통 철학의 역사는 두터운 고고학적인 층을 이루듯이 겹겹이 그 시대적인 층을 형성하고 있다. 가장 위의 층이 유교이며, 유교도 성리학과 실학으로 대별되며, 물론 불교적인 것도 뒤섞여 있고, 그 아래층이 바로 불교이며, 그것도 선종과 고종의 층이 있고, 그 아래에는 무교 즉 샤머니즘과 한국 고유의 사상이 자리 잡고 있다고 하겠다. 「한국 전통 철학과 한국 철학사 기술」, 충인채,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2001, 197-198p.
한국철학사
철학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두 그 철학의 발생과 흐름을 알 수 있는 지도(地圖)역할을 한다. 방대한 코플스턴의 『서양철학사』는 말할 것도 없고 러셀의 『서양철학사』도 고대 그리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여러 가지 철학을 접할 수 있는 안내서 역할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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