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설관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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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설관의 역사
- 중국에서 소설(小說)이란 말이 가장 먼저 나타난 것은 <장자(莊子)> 잡편, 외물 제26.
→ 장자(BC365?-270)가 제일 처음 사용한 소설은 상대방의 환심을 사려는 의도 아래 꾸며낸 재담이나 귀담아 들을 가치가 없는 이야기를 뜻함. 소설의 소는 질적으로 낮은 것.
- 순자(荀子:BC298?-238?)가 제시한 사설, 간언 등은 장자가 말한 소설과 비슷한 뜻을 지닌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소가진설(小家珍說).
- 공자(孔子:BC552-479)는 소도(小道)라는 용어를 제시함으로써 소설의 개념에 가장 먼저 접근. 소설의 원형으로 소도 이외에 도청도설(道聽塗說) 제시. 문학을 학문의 연장선에 놓고 봄으로써 문학을 재도(載道)의 수단이나 계몽의 방안으로 여김. 재도의 문학관. <논어>에서 소설을 암시하는 말로 괴력난신(怪力亂神)이 있는데 비현실적이고 비합리적인 현상들을 총칭.
= 장자의 소설, 공자의 소도, 도청도설, 괴력난신, 순자의 소가진설, 사설, 간언 등은 소설에서의 소는 질적으로 낮은 것을 가리켰음을 공통적으로 일깨워줌.
- 이 후 환담(桓譚:BC24-AD56)같은 이론가에 의해 소설의 소에는 짧은 것, 단일한 것이란 뜻이 추가. <신론(新論)>에서 소설양식의 구성방법과 사회적 기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 "만약 소설가가 토막 지어진 작은 이야기들을 종합해서 그것에다 비유를 취해 짧은 글을 짓는다면, 그 글에는 몸을 다스리고 집안을 정리함에 있어 볼 만한 것들이 있다."
-반고(班固:32-92)는 <한서예문지>에서 소설양식과 소설가의 원형을 밝힘. 제자를 유가, 도가, 음양가, 법가, 명가, 묵가, 종횡가, 잡가, 농가, 소설가 등 10가지로 분류, 이 중 볼만한 것은 소설가를 제외한 나머지 9가.
-당나라의 역사학자 유지기(劉知幾:661-721)는 <사통>의 잡설편에서 당에서 송,원에 이르기까지의 문언소설을 편기, 소록, 일사. 쇄언, 군서, 가사, 별전, 잡기, 지리서, 도읍부 등과 같이 10가지로 분류 → 10가지의 양식은 역사서술의 대리양식이라는 공통점을 지님.
(편기:작가가 살고 있는 시대를 저울질 하듯 고르게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 소록:어떤 인물에 관해 자기가 아는 바만을 기록하는 것. 일사:사관이 기록한 것 중 빠진 부분을 보충하는 것. 쇄언:거리나 마을에 떠도는 짧은 이야기. 군서:지방의 산수와 인물을 연결지어 기록한 것. 가사:훌륭한 가문의 선열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것. 별전:현명한 선비나 정숙한 여인과 같은 인물에 대해 기록하는 것. 잡기: 괴이한 사물에 대한 많은 기이한 이야기를 남기는 것. 지리서:국토와 산천과 풍속을 기록한 것. 도읍부:제왕의 고을과 역대 성현의 흔적을 찾아가는 것.)
-명나라 때 호응린(胡應麟:1551-1602)은 <소실산방필총이십구편>에서 소설을 지괴, 전기, 잡록, 총담, 변증, 잠규 등 6가지로 구분. 소설양식의 종합 문학적 성격을 주장.
(지괴:괴이한 일을 기록한 것이거나 귀신담. 전기:비범한 인물의 삶. 잡록:언어,정사,왕,선비,관리 등에 대한 야사. 총담:무,의술,점성술 등에 대한 책을 읽고 쓴 것,천문,지리,수학,역사 등에 대한 기록,풍자. 변증:경전,역사서의 요점,옛 글의 뜻 고증,오래된 사물에 대한 고증. 잠규:유가찬양,입신처세의 방도,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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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06 18: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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