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중국문학의 역사, 중국문학과 상흔문학, 소수민족문학, 기행문학, 중국문학과 호적, 강호시파, 백화소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목차
-
Ⅰ. 중국문학의 역사
Ⅱ. 중국문학과 상흔문학
Ⅲ. 중국문학과 소수민족문학
Ⅳ. 중국문학과 기행문학
Ⅴ. 중국문학과 호적
Ⅵ. 중국문학과 강호시파
Ⅶ. 중국문학과 백화소설
1. 백화소설의 교화성
2. 백화소설의 통속성과 대중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중국문학의 역사
1976년 문혁이 종결되었지만 정치적, 사상적 혼란이 단시일 내에 해소되기란 쉽지 않았고, 이에 따라 문예계 역시 그 후 2년 여 동안 조심스런 발걸음이 계속되었다. 1978년 12월 중공 제11기 3중 전회를 전후한 시기부터 개혁과 개방이 핵심 정책으로 결정되고 중국 사회가 점차 자유화, 다양화의 방향으로 변화하면서 문학 창작 분야에도 봄이 찾아왔다. 지난 시기 문예계의 각종 사안들에 대한 재심 및 복권이 이루어졌고, 丁玲, 巴金, 艾靑, 沈從文, 蕭軍, 蕭乾, 吳祖光, 秦兆陽, 王蒙, 劉賓雁, 柳溪, 劉紹棠, 從維熙, 陸文夫, 高曉聲, 李國文, 張賢亮, 流沙河, 張弦 등과 같이 강제로 절필당한 많은 기성 작가들이 문단으로 돌아오게 되었으며, 諶容, 張潔, 劉心武, 蔣子龍, 蘇叔陽, 馮驥才, 古華, 賈平凹, 張抗抗, 葉文玲, 溫小鈺, 陳祖芬 등 새로운 인물들이 속속 등장하였다.
1985년 초까지에 이르는 이 기간 동안 문학의 독자성에 대한 새삼스런 각성이 있게 되어 문학의 의미와 법칙성이 새롭게 탐구되기 시작했다. 문학의 주제, 제재가 다양화되었고, 풍격과 유파가 다채로워졌으며, 표현 형식과 체제가 다원화되었다. 이 시기 문학은 사회문학이 주도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중국 현대문학의 한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작가들은 전통적으로 국가와 사회에 대한 관심이 많고 우국우민의 의식이 강했다. 이는 비록 문학의 정치 종속화에 큰 역할을 했지만 실은 작가적 양심 또는 책임감의 자연스런 발로였다고 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이러한 사회문학은 상흔문학, 되돌아보기문학, 개혁문학, 기실문학 등으로 현상했는데, 대체로 보아 소설과 보고문학의 성과가 가장 컸고 시가 그 다음이었으며 영화문학 및 극문학의 성과 역시 상당했다.
1985년 초에서 1989년 초까지 중국사회의 심층적 변화를 따라 문학
- 참고문헌
-
* 김원중(2000), 중국 문화의 이해, 을유 문화사
* 이철리(2001), 중국문학개설, 경남대 출판원
* 호적, 호적문존(전사집)
* 호적(1986), 백화문학사, 장사, 악록서사
* 馬學良 외(1992), 중국소수민족문학사, 중앙민족학원출판사
* 藤井省三, 100간의 중국문화, 토마토 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