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 조명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Ⅱ. 조명희에 대한 고찰
1. 상실의 체험으로 인한 유년시절의 상처
2. 헤어날 수 없는 가난의 문학적 접근
3. 망명으로 인해 되찾은 여유와 문학을 무기 삼은 투쟁
Ⅲ. 나오면서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면서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잔혹한 수탈 속에서도 인간의 기본권으로서 자유와 생존권을 외치던 조명희, 그는 <카프>의 주요활동가로서 1920년대 조선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발생과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진보적인 작가이며 동시에 재소련한국인문학에 초석을 놓은 개척자에 해당한다. 조명희가 이러한 창작을 하게 된 과정은 결코 단순하지 않다. 많은 내적 투쟁과 모색이 동반되면서 탄생된 것이다. 또한 그의 작품과 생애는 일치를 이룬 채 이념과 의식의 변천과정을 반영하고 있는데 이는 바로 1920년대 식민지 시대의 한 사상사적 변모의 증언이기도 하다.
카프 초기에 활동한 작가이면서 소련으로 망명을 하였고, 스스로 떠났던 소련의 감옥에서 총살을 당한 조명희의 기이한 삶은 우리의 관심을 갖기에 충분하다.
조명희는 자연발생적 경향문학에서 목적의식이 뚜렷한 프로문학으로 방향전환을 하는 데 큰 공을 남긴 작가이며 그의 문학사적 위상은 소설 뿐 아니라 시, 희곡 등에서도 의미를 남겼다.
이 글에서는 이처럼 문학사적으로 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는 조명희에 대하여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노상래, 「조명희 연구」,1992.
* 박충록, 「한국민중문학사」, 열사람 , 1988
* 홍 석, 「조명희 선집/낙동강」, 도서출판 풀빛, 1998
* 聞 起, 「抱石 趙明熙 硏究
* 우정권, 『선봉』에 실린 조명희 작품, 도서출판 역략,
* 이진웅, 「抱石 趙明熙 文學의 民族意識 硏究」,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우정권,『조명희와 「선봉」』, 역략 ,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