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 조명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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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조명희에 대한 고찰
1. 상실의 체험으로 인한 유년시절의 상처
2. 헤어날 수 없는 가난의 문학적 접근
3. 망명으로 인해 되찾은 여유와 문학을 무기 삼은 투쟁

Ⅲ. 나오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잔혹한 수탈 속에서도 인간의 기본권으로서 자유와 생존권을 외치던 조명희, 그는 <카프>의 주요활동가로서 1920년대 조선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발생과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진보적인 작가이며 동시에 재소련한국인문학에 초석을 놓은 개척자에 해당한다. 조명희가 이러한 창작을 하게 된 과정은 결코 단순하지 않다. 많은 내적 투쟁과 모색이 동반되면서 탄생된 것이다. 또한 그의 작품과 생애는 일치를 이룬 채 이념과 의식의 변천과정을 반영하고 있는데 이는 바로 1920년대 식민지 시대의 한 사상사적 변모의 증언이기도 하다.
카프 초기에 활동한 작가이면서 소련으로 망명을 하였고, 스스로 떠났던 소련의 감옥에서 총살을 당한 조명희의 기이한 삶은 우리의 관심을 갖기에 충분하다.
조명희는 자연발생적 경향문학에서 목적의식이 뚜렷한 프로문학으로 방향전환을 하는 데 큰 공을 남긴 작가이며 그의 문학사적 위상은 소설 뿐 아니라 시, 희곡 등에서도 의미를 남겼다.
이 글에서는 이처럼 문학사적으로 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는 조명희에 대하여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노상래, 「조명희 연구」,1992.
* 박충록, 「한국민중문학사」, 열사람 , 1988
* 홍 석, 「조명희 선집/낙동강」, 도서출판 풀빛, 1998
* 聞 起, 「抱石 趙明熙 硏究
* 우정권, 『선봉』에 실린 조명희 작품, 도서출판 역략,
* 이진웅, 「抱石 趙明熙 文學의 民族意識 硏究」,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우정권,『조명희와 「선봉」』, 역략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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