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서사 양식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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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서사양식
<차례>
1. 1920년대 소설의 특징
2. 소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구어체의 확립 - 김동인의 약한 자의 슬픔
(1) 자유연애와 여성 육체의 재현
(2) 구어체와 과거형 종결어미 사용
3. 1920년대 자연주의 소설 -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1) 자연주의의 개념과 특징
(2) 표본실의 청개구리에 나타난 자연주의 소설의 특성
4. 신경향파 소설의 전개와 특징
(1) 신경향파 소설의 형성 과정과 배경
(2) 최서해 소설을 통해 본 신경향파 소설의 특징과 한계
1. 1920년대 소설의 특징
1920년대 소설사는 전대 문학의 계몽적 교훈주의에 대한 반발과 1910년대가 이룩한 근대적 소설 양식의 완성을 위해 다양한 작품의 창작과 새로운 기법의 시도들이 이루어진 시기라고 정리할 수 있다.
김태준은 증보판 『조선소설사』에서 1920년대 소설사적 업적을 크게 김동인염상섭현진건나도향 등 동인지 활동 중심의 문인들과 최서해김기진박영희 등 신경향파 문인들, 그리고 이기명조명희 등 프로문학파 문인들의 업적으로 나누어 정리했다. 김영민, 『한국 근대소설의 형성 과정』, 소명출판, 2005, 219면.
임화 역시 위에서 언급한 작가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평가한 측면에서 김태준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았으며, 특히 김동인에 대해서는 “잡지 『창조』와 김동인의 소설에서 비롯되는 자연주의 소설이 비로소 조선 현대소설을 신소설의 영향에서 완전히 분리시켰다. 그런 의미에서 조선 현대소설은 김동인에게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고 평하였다. 앞의 글, 221면.
1920년대 소설은 근대적 특성들을 확고히 자리를 잡아간 시기로 그 특성을 정리해 보면 첫째, 신소설의 흥미성과 1910년대 문학의 계몽성에서 벗어나 예술로서의 소설의 범주가 자리 잡게 되었다는 점이다. 둘째, 자의식을 가진 개성적 인물들을 통해 작가가 현실의 고뇌와 욕망을 개성적으로 표출했다는 점이며 셋째, 구어체의 완성과 시점 이론의 다양화, 서술에서 주체와 객체가 구별되는 소설적 기법들이 모두 이 시기에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넷째, 리얼리즘 문학의 발전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신경향파 소설과 경향소설의 등장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김동인의 약한 자의 슬픔,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그리고 신경향파 소설 등을 통해 20년대 소설의 특성과 그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2. 소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구어체의 확립 - 김동인의 약한 자의 슬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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