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조명희 `낙동강` 속 주요인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작가 조명희와 프로문학 내 논쟁
3. 인물 분석과 주제의식
1) 소설 속 인물 분석
2) 인물을 통해 제시되는 주제의식
4. 나오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카프(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의 조직원이었던 조명희는「낙동강」작품을 통해 식민지 조선 사회의 이중고 즉 일제 치하의 족쇄와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생산양식이 필연적으로 수반하는 봉건잔재의 타파를 드러내고자 한다. 이에 대해 문학이 갖춰야 할 형식을 갖췄음은 물론 내용적인 측면에서 목적의식 또한 뚜렷하다고 보는 입장이 있는 반면에 프로문학이 가져야 하는 정치적 해석이나 마르크르주의적 의식이 결여돼 정치투쟁의 부차적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는 입장이 있다. 이것이「낙동강」이 프로문학 제2기의 선편이냐 아니냐하는 논쟁으로 이어진다.
이 논쟁의 연장선에 바로 인물의 제시 방법이 놓여있다. 왜냐하면 이전의 프로문학과는 달리 인물들의 구체적인 행동이나 모습을 통해 주제를 전달하고자 했다는 점이 낙동강을 프로문학 제2기의 선편으로 보는 이유 중의 하나로 제시됐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먼저 작가 조명희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그가 몸담았던 프로문학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또한 낙동강이 일으킨 프로문학 내의 논쟁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써 왜 우리가 인물분석을 통해 낙동강의 주제의식을 살펴보려고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자료평가
- 너무 좋은 자료입니다! 앞으로도 재구매 의사 있습니다~^^
- kde0***
(2016.12.14 22:29: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