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만무방 수업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만무방』 수업 모형
Ⅰ. 계획단계
1. 수업목표의 설정 ----------------------- 2
2. 관련자료 선정 ----------------------- 2
3. 평가계획의 설정 ----------------------- 3
Ⅱ. 진단단계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3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 3
Ⅲ. 지도단계
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 4
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 4
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 10
Ⅳ. 평가단계 ---------------------- 12
Ⅴ. 내면화단계
1. 소설적 체험의 수평적 확대 ----------------------- 14
2. 소설적 체험의 수직적 심화 ----------------------- 15
3. 작품 읽고 비평문쓰기 ----------------------- 16
Ⅰ. 계획단계
1. 수업 목표의 설정
● 서사갈래 내용과 형식상의 특징 이해
● 등장인물의 성격과 현실 대응 방식을 이해 할 수 있다.
● 일제강점기 사회적 배경을 이해 할 수 있다.
2. 관련자료의 선정
문학 텍스트
김유정, <만무방>, 「문학Ⅰ」, 창비 2012
참고 문헌
· 「김유정과 동시대 문학 연구」, 유인순 외, 소명출판, 2013
· 남유진, 「소설지도 방안 연구」 : 김유정의 <만무방>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2003.
· 송은옥, 「김유정의 3인칭 소설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2001.
· 김정애, 「문학 교육 방법론 연구」 : 김유정 소설을 중심으로」,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학과 2003.
· 김경애, 「<만무방>의 서술 구조 연구」, 비평문학 제31호, 2009, pp 77-98
· 송기섭, 「김유정 소설과 만무방」,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33권0호, 2008, pp 273-295
· 배경열, 「<만무방>에 나타난 담론 양상 고찰」,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8권0호 2001, pp 193-216
· 최병우, 「현대문학 : <만무방>의 서술구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선청어문> 16,17권0호 1988, pp 866-87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