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만무방 수업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만무방』 수업 모형
Ⅰ. 계획단계
1. 수업목표의 설정 ----------------------- 2
2. 관련자료 선정 ----------------------- 2
3. 평가계획의 설정 ----------------------- 3
Ⅱ. 진단단계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3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 3
Ⅲ. 지도단계
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 4
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 4
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 10
Ⅳ. 평가단계 ---------------------- 12
Ⅴ. 내면화단계
1. 소설적 체험의 수평적 확대 ----------------------- 14
2. 소설적 체험의 수직적 심화 ----------------------- 15
3. 작품 읽고 비평문쓰기 ----------------------- 16
Ⅰ. 계획단계
1. 수업 목표의 설정
● 서사갈래 내용과 형식상의 특징 이해
● 등장인물의 성격과 현실 대응 방식을 이해 할 수 있다.
● 일제강점기 사회적 배경을 이해 할 수 있다.
2. 관련자료의 선정
문학 텍스트
김유정, <만무방>, 「문학Ⅰ」, 창비 2012
참고 문헌
· 「김유정과 동시대 문학 연구」, 유인순 외, 소명출판, 2013
· 남유진, 「소설지도 방안 연구」 : 김유정의 <만무방>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2003.
· 송은옥, 「김유정의 3인칭 소설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2001.
· 김정애, 「문학 교육 방법론 연구」 : 김유정 소설을 중심으로」,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학과 2003.
· 김경애, 「<만무방>의 서술 구조 연구」, 비평문학 제31호, 2009, pp 77-98
· 송기섭, 「김유정 소설과 만무방」,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33권0호, 2008, pp 273-295
· 배경열, 「<만무방>에 나타난 담론 양상 고찰」,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8권0호 2001, pp 193-216
· 최병우, 「현대문학 : <만무방>의 서술구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선청어문> 16,17권0호 1988, pp 866-8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윤흥길`장마` 수업모형
  • 문학교육론윤흥길「장마」수업모형Ⅰ. 계획단계1. 수업목표의 설정•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살펴본다.(기존 ‘기존’은 허정 교수님의 「수난이대」수업모형에 있는 수업목표에서 가져옴.)• 작품에서 제기한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을 알아본다. 그러한 대응방식이 나에게 주는 의 미에 대해 생각해본다.(기존)• 「장마」에 나타난 샤머니즘 신앙에 대해 알아본다.(신설) 2. 관련자료 선정텍스트윤흥길, 「장마」, 『문학 上』, 디

  • [현대문학교육론] 가상문학수업모형- 운수좋은날
  • 가상 문학수업 모형 금성 문학 교과서 (상)에 제시되어 있는 운수 좋은 날로 가상 수업 모형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Ⅳ. 서사문학 수용과 창작」중 「2. 소설의 형식과 표현」에서 (1) 운수 좋은 날을 선택하였다. 이 단원의 학습 목표는 첫째, 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안다. 둘째, 소설의 구성과 문체에 대하여 안다. 셋째, 소설의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하여 안다. 넷째, 소설을 효과적으로 창작 할 수 있다 로 되어 있다. 수업을 들어가기 전에 책의 내용을

  •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 문학 교육론『치숙』 수업모형Ⅰ. 계획단계1. 수업목표의 설정 - 22. 관련자료 선정 - 23. 평가계획의 설정 - 3Ⅱ. 진단단계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 3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 3Ⅲ. 지도단계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 3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 4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 10Ⅳ. 평가단계

  • [문학교육론] 서편제 수업모형
  • 문학에 나타나는 추리 소설적 성격추리소설은 수수께끼의 제시(사건 발생) → 논리적 추론 과정 → 수수께끼의 풀기(사 건 해결)이라는 삼단 구성을 기본 구조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추리소설적 기법을 활 용하는 이청준 소설은 서두전개결말이 다른 현대 소설에 비해 비교적 뚜렷하게 드 러난다. 이청준 소설의 독자는 궁금증 내지는 호기심을 느끼기도 하고, 의혹에 사로 잡히기도 하고, 답답함을 느끼기도 하고, 지적 재미에 빠지기도 한다. 이

  • [문학교육론] 완득이 수업모형
  • 수업 목표의 설정작품의 등장인물, 중심 사건을 이해하고 갈등 구조를 정리할 수 있다. (신설)작품의 장르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신설)시점 및 서술자를 파악하고, 서술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신설)작품에 반영된 사회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신설)작가가 독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깨닫고 자신의 삶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신설)2. 관련 자료의 선정문학 텍스트김려령, 『완득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