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소설 `동백꽃`에 대한 수업모형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문학교육론> 동백꽃


1. 계획 단계

(1) 수업목표설정

(2)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3) 부수자료 선정

(4) 평가 목표 설정
2. 진단단계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3. 지도

(1) 텍스트에 대한 개괄적 접근

(2) 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접근

(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1) 학습 내용 정리

2) 모듬별 활동
(1)토크쇼 진행 순서
1) 토크쇼 전 활동

2) 토크쇼 진행 활동

3) 토크쇼 후 활동

4. 평가 단계
(1)평가항목
1) 학습지 내용의 충실성 - 상, 중, 하

2)토크쇼에서의 자발적 참여 - 상, 중, 하

3)역할극에서의 준비성 - 상, 중, 하

5. 내면화 단계
(1)감상하기

2)다음의 주제가 들어가도록 글로 표현하기 (500자 이내, 선택)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부수자료 선정
1)소설의 내용이해를 돕고 수업 도입의 동기유발을 위해 만화 플래시 형태의 영상을 선 부수자료로 선정하였다.
http://down.edunet4u.net/KEDABA/cyber_contents/cyber2007/mid/02/kor/sco33/index.html
2)작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인터넷 ‘김유정 문학촌’을 방문하여 작가의 옛 모습을 떠올려 볼 수 있다.
http://www.kimyoujeong.org/

(4) 평가 목표 설정
1) 개인별, 모둠별 활동을 통해 등장인물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다.
2) 토크쇼 활동을 통해 소설의 내용을 재구성해 볼 수 있다.
3) 김유정 특유의 문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진단단계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1) 김유정 소설을 아는 대로 말해본다.
2) 김유정에 대해 말해본다.
3) 텍스트를 읽어왔는지 확인한다.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A 플러스 국어자습서 중 2-1
한샘 중학국어생활국어 중 2-1
금성출판사 문학(하) 교과서와 지도서
지학사 문학(하) 교과서와 지도서
교학사 문학(하) 교과서와 지도서
디딤돌 문학(하)교과서와 지도서
전상국, 김유정 문학의 이해와 감상,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우한용 외, 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
서울특별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의 이해』2002.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국어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고등학교 1학년 검정 교과서(비유와 상징) 분석 -10학년 2. 삶의 언어, 문학(3) 메밀꽃 필 무렵
  • 에는 작가의 인생관이나 가치관이 담겨 있다. 문체는 어휘, 문장 구조, 어조 등을 통해 표현되는 작가의 개성적인 표현을 말하는데, 문학은 언어를 사용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문체를 통해 나타나는 작가의 개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문학 작품을 읽을 때 이 두 가지에 유의하면 독자는 작가의 개성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메밀꽃 필 무렵 본문】학습 목표1. 소설을 감상하고, 등장인물의 삶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다.2.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 1 II. 방법론적 설계 6III. 매체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28IV. 방법의 적용 68V. 결론 101「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 소설교육의 의의와 방향성 고찰
  • 에서 서술하는 서사문학이다. 즉 소설은 작가의 허구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특정한 사건과 인물이 엮어지는 문학 장르의 하나로, 인간의 삶에 대한 제반적 이야기와 인간 세계 전반의 개연성을 담고 있는 서사 스토리를 통해 읽는 이들로 하여금 심층적 간접 체험과 더불어 흥미와 감동을 전하는 텍스트를 의미한다고 정리할 수 있겠다. 이러한 소설을 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내용으로 가져와서 작품을 근간으로 교수-학습 모형을 구성하고 수업을 진행하

  • [현대소설교육] 배경교육의 연구사 정리
  • 소설은 개인의 총체적 삶을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언어로 형상화한 예술로서, 인간과 삶이 문화 실천 및 재생산을 상징적 교섭 행위로서 해명하고 가치 평가하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선주원(2000), 「문화 실천과 소설 교육의 철학적 기초」, 『한국어문교육』 제9권,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연구소, p.419또한 소설 교육에 의해서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문학적 위기에 대한 대안으로서 소설은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고

  • [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에 속한다. 풍부한 감상을 위한 작가, 작품에 대한 이해의 단계이기 때문이다. 비평과 문학교육은 문학적인 취미의 형성, 독자들의 장르의식형성은 물론 독자들로 하여금 비평적인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그 동질성은 깊은 천착을 요한다. 이 둘의 관계가 짚어져야 문학교사의 자리매김이 정상적으로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앞선 교육과정처럼 이것이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구인완, 『문학교육론』, 삼지원, 2001, 8p.우리의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