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교육론] 소설수업모형 - 김유정 `동백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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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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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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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계획 단계
1. 수업 목표 설정
2.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3. 부수자료 선정(비평텍스트, 감상텍스트, 텍스트 배경자료)
4. 평가 목표 설정
Ⅱ. 진단 단계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Ⅲ. 지도 단계
1. 텍스트에 대한 개괄적 접근
2. 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접근
3. 텍스트의 종합적 구성
Ⅳ. 평가 단계
Ⅴ. 내면화 단계
1. 텍스트 상호성의 확대
2. 간단히 소설작품 쓰기 및 텍스트에 대한 평문 쓰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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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향토색 짙은 농촌을 배경으로 성장해 가는 청춘 남녀의 애정을 해학적으로 그리고 있다. 특히, 여러번의 닭싸움을 통해 두 사람의 갈등, 화해의 관계가 이루어지는 심리적 전개가 소설적 재미를 더해 주며, 마름의 딸과 소작인의 아들이라는 신분적 차이를 웃음으로 처리하는 기법이 두드러진다.
이 작품의 구성 방법은 과거와 현재를 교묘히 얽어 나가면서 사건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 과거와 현재가 인과 관계를 따라 자연스럽게 어울림으로써 인물의 성격과 행위의 동기가 밝혀지고, 사건은 필연성을 획득하게 된다.
소작인의 아들과 마름의 딸은 쉽게 어울릴 수 없다는 소극적인 생각을 가진 ‘나’는 아직 성적으로 미숙하다. 반면에, 점순은 남녀의 애정에 일찍 눈을 떠서 나에게 관심을 보인다. 이들의 갈등은 닭싸움을 매개로 하여 점진적으로 고조되어 가다가 점순이의 닭이 죽음으로써 절정을 맞게 되고, 이 사건을 계기로 대립적인 관계에 있던 두 사람은 화해하게 된다. 이러한 두 사춘기 남녀의 대비적 성격이 맞부딪혀서 갈등을 자아내고 희극적 분위기를 연출하게 된다. 이를테면 닭싸움은 ‘나’와 ‘점순이’의 심리적 갈등 관계(갈등의 표면화이면서 애증의 교차)를 드러내는 구성적 장치이다. 닭싸움을 통한 두 남녀의 대립은 긴장된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닭의 죽음에서 보여 주는 나의 순박함과 점순이의 영악함의 대비, 그에 이어지는 관능적인 행위들에 의해 긴장감은 해소되고, 독자들은 오히려 희극적인 해방감을 맛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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