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 , 인용 방법과 글쓰기 자기 점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논증 , 인용 방법과 글쓰기 자기 점검
1. 논증과 인용 방법
논증적 에세이 쓰기에서 가장 공들여야 할 일은 논증 작업이다. 또 논증의 과정에서는 수시로 참고 자료를 인용하면서 내용을 분석하거나 주장의 설득력을 높여야 한다. 논증과 인용의 기본적인 방법을 이해하면 논증적 글쓰기의 기본기를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1) 합리적 주장을 위한 형식 논리
논증은 어떤 주장을 내세우고 그 주장의 옳고 그름을 증명하는 기술 방법을 말한다. 논증에서는 우선 주장의 근거가 중요하다. 주장의 근거는 논거라고 하는데,. 논거로는 어떤 사실을 이용할 수도 있고, 권위 있는 의견을 이용할 수도 있다. 논거가 객관적으로 확실하고 분명할수록 주장을 논리적으로 증명 하기게 유리하다.
논증의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연역법과 귀납법을 들 수 있다. 연역법 곧 연역추론은 이미 할고 있는 판단을 근거로 삼아 새로운 판단을 유도하는 추론을 말한다. 연역법의 전형적인 방식은 삼단논법이다. 삼단논법은 대전제, 소전제, 결론으로 구성된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은 것이다.
대전제: 모든 동물은 죽는다.
소전제: 쥐는 동물이다.
결론: 그러므로 쥐는 죽는다.
귀납법 곧 귀납 추론은 개별적인 사실을 전제로하여 일반적인 사실로서의 결론을 이끌어내는 추론을 말한다. 귀납 추론의 대표적인 방식은 일반화이다. 일반화는 개별 사례들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삼아 같은 부류의 다른 사례도 같은 결과일 것으로 미우러 판단하는 방법이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기 쉬운 방법이다. 다음 사례를 보자.
사례 2-1: 그저께 비가 왔다.
사례 2-2: 어제도 비가 왔다.
사례 2-3: 오늘도 비가 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