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희 문학작가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조명희는 어떤 작가인가?
- 왜 조명희와 사회주의를 연결해서 그를 다루려고 하는가?
- 본론에서 다룰 내용 범위의 한정
Ⅱ. 본 론
1. 조명희, 그가 이념주의자가 된 이유
- 조명희가 사회주의 작가가 될 수 밖에 없었던 필연적인 시대적ㆍ개인적 상황과 조명희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형성과정
2. 그의 이념은 문학에 어떻게 표출되었는가?
1) 아직 완성되지 않은 계급성의 한계 - <농촌사람들>
2) 계급성과 문학성의 극치- <낙동강>
Ⅲ. 결 론
- 본론에서 언급한 내용 정리
- 조명희의 문학사적 의의
- 그의 연구가 활발해져야 하는 이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포석 조명희는 연구할 가치가 있는 작가인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그가 어떤 작가이며 문학사에서 어떤 활동을 했느냐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조명희는 1920년대 프로문학의 대두와 관련하여 현대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작가이다. 그는 자연발생적 경향문학에서 목적의식이 뚜렷한 프로문학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데 큰 공을 남긴 작가로 언급된다. 또한 소설 뿐만 아니라 소설을 쓰기 이전에 <김영일의 사>, <파사> 등의 희곡집과 <봄 잔듸밧 위에> 등의 시집을 간행하였고 1920년에는 김우진 등과 함께 동경 유학생 중심의 극예술 협회를 조직하여 연극운동에도 가담하였다.
이렇게 다방면의 활동을 한 조명희 이지만, 수업의 성격에 맞추어 그의 활동을 소설창작 활동으로 제한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신경향파와 카프사이에 놓였던 작가이므로 그의 작품세계와 사회주의와의 깊은 연관관계가 있을 거라고 보고, 본고에서는 그를 사회주의이념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려고 한다. 즉, 그의 소설 전반에 나타나는 그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뿌리와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그의 이러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가 작품속에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고찰해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노상래, 「조명희 연구 Ⅰ」, 한국어문학회, 2005.
김윤식ㆍ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4.
노상래, 「조명희 연구 Ⅱ」, 한민족어문학회, 2004.
정덕준ㆍ김순전, 「한일 경향소설의 시간양상에 관한 연구」, 인문학 연구 2ㆍ3집, 1996.
민병기,「砲石 趙明熙 硏究」, 사림어문연구, 2004.
조명희, 『낙동강』, 풀빛, 1988.
이창수, 「조명희 문학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