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국사 `고려 후기의 정치 변동`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교재관

1. 국가 ․ 사회적 측면
2. 교재의 계열면
3. 학생 측면

Ⅲ. 학습목표
1. 이 해
2. 기 능
3. 태 도

Ⅳ. 단원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본시학습목표
Ⅶ. 기대되는 학습 효과
Ⅷ. 학습지도안

Ⅸ. 첨부자료
1. 학습지
2. 학습활동
3. 형성평가
4. 연표
5. 영상, 사진자료
6. PPT
본문내용
Ⅳ. 단원 지도계획 (총 22차시, 1시간 = 50분)
중단원
소단원
학습내용
차시
학습형태
준비물
1. 고대의정치
1. 고대의 세계
ㆍ고대국가의 성격
ㆍ삼국의 성립
1/22
강의식
사료
ㆍPPT 자료
ㆍ배움책
ㆍ영상자료
ㆍ사료
ㆍ사진자료
ㆍ형성평가지
ㆍ토론활동지
ㆍ극화학습지
ㆍ백연표
2. 고대국가의 성립
3. 삼국의 발전과 통치체제
ㆍ삼국의 정치적 발전
ㆍ삼국간의 항쟁
ㆍ삼국의 통치체제
2/22
강의식
역사신문
만들기
연표학습
4. 대외항쟁과 신라의 삼국통일
ㆍ고구려와 수․당의 전쟁
ㆍ백제와 고구려의 멸망
ㆍ신라의 삼국 통일
3/22
강의식
사료
토론식
5. 남북극 시대의 정치변화
ㆍ통일신라의 발전
ㆍ발해의 건국과 발전
ㆍ남북국의 통치체제
ㆍ신라 말기의 호족 세력과
후삼국의 성립
4/22
강의식
사료
2. 중세의 정치
1. 중세의 세계
ㆍ고려의 성립과 민족의 재통일
ㆍ태조의 정책과 광종의
개혁 정치
ㆍ유교적 정치질서의 강화
5/22
강의식
사료
2. 중세사회의 성립
3. 통치체제의 정비
ㆍ중앙 정치 조직
ㆍ지방 행정조직의 정비
ㆍ군역제도와 군자조직
ㆍ관리 등용 제도
6/22
강의식
사료학습
4. 문벌귀족 사회의
성립과 동요
ㆍ문벌귀족 사회의 성립
ㆍ이자겸의 난과 서경 천도운동
ㆍ무신정권의 성립
7/22
강의식
글쓰기
5. 대외관계의 전개
ㆍ거란의 침입과 격퇴
ㆍ여진 정벌과 9성 개척
ㆍ몽골과의 전쟁
8/22
강의식
연표
극화
6. 고려후기의 정치 변동
ㆍ원의 내정 간섭
ㆍ공민왕의 개혁정치와
신진사대의 성장
ㆍ고려의 멸망
9/22
강의식
발표
사료
3. 근세의
정치
1. 근세의 세계
ㆍ조선의 건국
ㆍ유교정치의 실현과
문물제도의 정비
10/22
강의식
토론
2. 근세사회의 성립
3. 통치체제의 정비
ㆍ중앙 정치체제와 지방 행정조직
ㆍ군역제도와 군사조직
ㆍ관리등용 제도
11/22
강의식
사료
4. 사림의 대두와 붕당 정치
ㆍ사림의 정치적 성장
ㆍ붕당의 출현
12/22
강의식
연표
5. 조선초기의 대외 관계
ㆍ명과의 관계
ㆍ여진과의 관계
ㆍ일본 및 동남 아시아와 관계
13/22
강의식
사료
6. 양 난의 극복과 대청 관계
ㆍ왜군의 침략
ㆍ수군과 의병의 승리
ㆍ전란의 극복과 영향
ㆍ광해군의 중립외교
ㆍ호란과 북벌운동
14/22
강의식
연표
인물
토론식
4.
근대 태동기의 정치
1. 근대의 세계
ㆍ정치구조의 변화
ㆍ군사제도의 변화
15/22
강의식
사료
2. 통치체제의 변화
3. 붕당 정치의 전개와 탕평정치
ㆍ붕당정치의 전개
ㆍ붕당 정치의 변질과
탕평론의 대두
ㆍ영조와 정조의 탕평 정치
16/22
강의식
토론식
4. 정치질서의 변화
ㆍ세도정치의 전개
ㆍ세도정치의 폐단
17/22
강의식
사료
역사신문
만들기
5. 대외관계의 변화
ㆍ청과의 관계
ㆍ일본과의 관계
5.
근․현대의 정치
1. 근․현대의 세계
ㆍ흥선 대원군의 정책
ㆍ개항과 개화 정책
ㆍ갑신정변
ㆍ동학 농민 운동
ㆍ갑오개혁과 을미개혁

18/22
강의식
연표
인물
사료
2. 개화와 주권 수호운동
ㆍ독립협회와 대한 제국
ㆍ일제의 국권 침탈
ㆍ항일 의병 전쟁과
애국 계몽운동
19/22
강의식인물
토론식
3. 민조의 수난과 항일 민족 운동
ㆍ일제의 식민 정책
ㆍ3․1운동
ㆍ대한 민국 임시 정부
ㆍ국내외 항일 민족 운동
20/22
강의식
연표
인물
4. 대한민국의 성립과 발전
ㆍ광복 직후의 국내 정세
ㆍ대한민국의 수립
ㆍ6․25전쟁
ㆍ민주주의의 시련과 발전
21/22
강의식
연표
ㆍ6월 민주 항쟁과
민주주의의 발전
ㆍ북한의 정치
ㆍ통일을 위한 노력
22/22
강의식
연표
토론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할 수 있도록 조직된 교육활동이다. ② 사회교육의 주된 대상은 성인과 청소년이나 학생도 포함할 수 있는데 이는 학교외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이다. ③ 사회교육은 지속적인 자아실현과 직업적 자질의 향상, 사회적 활동에의 적극적 참여를 그 목적으로 하며 이는 학교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고 사회변동에 대처 등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2) 사회교육의 형태사회교육은 학교교육과는 달리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 이는 학습자의 필요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정치적 중립성 및 국민의 교육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초중고등학교의 교과서에 관하여 교사의 저작 및 선택권을 완전히 배제하고 중앙 정부가 이를 독접토록 한 교육법 제157조의 규정은 정부로 하여금 정권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독점적으로 교화하여 청소년을 편협하고 보수적으로 의식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어서 이를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선언한 헌법 제31조 제4항에 반하고 교육 자주권의 본

  • 국사과 수업안 - 개화와 자주 운동 병인양요와 외규장각
  • 정치와 삼정의 문란’을 유기적인 연관시켜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ppt에 치중하여 학생들의 수업분위기를 산만하게 만들지 않기 위해 적절한 판서 계획을 수립한다.본시 수업안 (1/1차시)단원Ⅶ. 개화와 자주 운동대상일시장소지도교생주제병인양요와 외규장각학습목표1. 병인양요의 배경과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2. 외규장각 도서를 반환받기 위한 글을 쓸 수 있다.수업 자료교사학생교과서, 수업지도안, 프로젝션 T

  • 학습지도안 VI 민족문화의 발달
  • 학습문제를 함께 풀어보거나 과제로 내주거나 한다.)토지제도의 개혁이요.학생들은 질문에 맞는 답을 찾아 대답한다.상공업 중심 개혁론의 선구자, 우서요.임하경륜, 의산문답이요.열하일기, 수레와 선박의 이용이요.북학의, 소비 권장이요.성리학, 역사, 지리, 언어요.교사는 확인학습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이해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학생들은 수업내용을 점검하면서 오늘 배운 수업에 대한 점검 및 이해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11분

  • [교육사]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 학교에서 각각 1학년 주당 2시간, 23학년 주당 1시간으로 배정되었으며 1학년에 국사를 학습하고 2,3학년 때 세계사를 공부하게 되었다. 학생중심교육에 맞추어 토의식 학습을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하였으며, 남북통일과 공산주의 극복을 주된 목표로 내세웠다. 한편 고등학교에서는 사회생활과라는 이름 대신 사회과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사회과는 일반 사회, 도덕, 국사, 세계사, 지리의 5분과로 구성되었으며 표면적으로는 통합교육을 강조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