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 리코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 리코나
배 경
버그류의 도덕 발달 접근과 래스 등의 가치명료화 접근이 청소년들의 도덕성 발달과 학교 도덕교육의 개전에 별다른 성과를 가져오지 못한 채 미국 사회의 도덕성 쇠퇴가 심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인격교육운동을 전개
한 사회에서 소중하다고 여겨져 왔었던 전통적이고 민주적인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직접 전수해준다.
교육적으로 전수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훌륭한 인격 특성이나 덕목들과 같은 도덕의 ‘내용’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 올바른 행동을 위한 ‘동기 형성’이나 나아가 올바른 행동의 습관화와 같은 ‘행동’ 혹은 ‘결과’ 그 자체에 직접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격교육
인격교육운동
종래의 자유주의적 개인주의 관점에 입각했던 도덕교육에 대한 하나의 반동으로 등장. 미국의 전통과 현실을 중시하는 보수성이 강한 도덕교육의 성격을 가짐.
운동을 선도적으로 이끈 리코나
리코나는 “도덕적 인간 = 훌륭한 인격” 으로 보았다.
지난 20여 년 동안 가장 중요한 윤리학적 발전 가운데 하나는 인격에 대한 심화된 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개별적 인격과 공적인 생활 사이의 관련성을 재발견하고 있다. 우리는 사회적 도덕의 문제들이 개인적 사악함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
- 리코나
-오늘날 사회의 도덕성 타락 : 개인의 인격 결함에서 비롯되고 있다.
→ 사회의 도덕적 재건은 각 구성원들이 훌륭한 인격을 구비하는 것을 통하여 이루어짐
-인격은 활동적 가치(operative values)들로 이루어진 것
즉, 하나의 가치가 하나의 덕이 될 때 인격이 발달해 나간다.
-덕은 도덕적으로 선한 방식에서 상황에 반응하기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내적 성향들
-인격 발달을 위한 교육의 3요소
도덕적으로 아는 것(정신의 습관, 인지적)
도덕적인 태도(마음의 습관, 정의적)
도덕적 행동과 같은 인간 인성(행동의 습관, 행동적)
☞ 학교 도덕교육은 학생들의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인격의 의미와 구성 요소, 이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적 접근을 모두 통합적 관점에서 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

  • 통합적 인격 교육론2
  • 통합적 인격교육론 합리적 도덕교육인격 교육일반론자전통론자가치명료화 접근인지적 발달접근콜버그행동형성베넷, 킬패트릭통합적 인격교육리코나, 콜즈한 인간의 인격형성은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므로 학교의 인격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격 형성도 바로 이러한 복합적인 측면을 반드시 고려한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이 확립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 통합적 인격 교육론3
  • 통합적 인격교육론 합리적 도덕교육인격 교육일반론자전통론자가치명료화 접근인지적 발달접근콜버그행동형성베넷, 킬패트릭통합적 인격교육리코나, 콜즈한 인간의 인격형성은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므로 학교의 인격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격 형성도 바로 이러한 복합적인 측면을 반드시 고려한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이 확립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 초등도덕교육론 - 통합적 인격교육과 교육적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 통합적 인격교육과 교육적 적용Ⅰ. 들어가며(왜 통합적 인격교육인가?)Ⅱ. 통합적 인격교육 이론 개관1. 인격의 개념과 특성가. 인격의 개념나. 인격의 특성다. 인격의 기능라. 인격의 발달2. 인격교육의 사상적 배경가. 아리스토텔리스의 도덕적 덕나. 리코나의 훌륭한 인격Ⅲ. 나의 경험사례와 사례 분석Ⅳ. 통합적 인격교육의 교육적 적용Ⅴ. 맺음말Ⅰ. 들어가며(왜 통합적 인격교육인가?)2007 개정 교육과정을

  • 통합적 인격교육
  • 통합적 인격 교육1. 리 코 나2. 콜 즈3. CDP프로그램인격교육의 등장 1990년대 이후의 도덕교육의 방향통합적이고 포괄적인 방식으로의 접근(도덕성의 구성 요소는 복합적이고 도덕성 함양은 그 구성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며 형성되므로)1-1. 리 코 나◈ 인격 = 활동적 가치 ( active value ) =행동에서의 가치◈ 훌륭한 인격의 구성요소상호침투 도덕적 앎 도덕적 감정 도덕적 행동 1-2. 훌륭한 인격의 구성요소도덕적 앎 도덕적 감정1. 도덕적 인식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