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인격 교육론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적 인격교육론
합리적 도덕교육
인격 교육
일반론자
전통론자
가치명료화 접근
인지적 발달접근
콜버그
행동형성
베넷, 킬패트릭
통합적 인격교육
리코나, 콜즈
한 인간의 인격형성은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므로 학교의 인격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격 형성도 바로 이러한 복합적인 측면을 반드시 고려한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이 확립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마련되어 실행되어야 한다.
통합적 인격교육
1990년대 이후에 강조되고 있는 인격교육은 도덕교육에서 완전히 새로운 접근이라기보다는 덕목 중심의 전통적 인격교육과 인지적 발달 이론이 중심을 이루는 합리적 도덕교육 이론이 갖는 한계를 보완해야 한다는 강력한 요청을 수용하면서, 인격이 갖는 세 가지 차원의 조화로운 발달에 주목하고, 훌륭한 인격의 발달 혹은 도덕적 행동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다양한 방법을 통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실천하는 통합적 접근 혹은 포괄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통합적 인격교육에서는 인격이 지닌 포괄적이고 상호 관련된 측면에 주목하고 인격형성의 방안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격교육의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윤리 도덕과 교육의 덕 교육적 접근
  •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나도 삶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에 도달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졌다고 했는데, 이제 어느 정도 그에 대한 해답을 얻은 것 같다. 참고문헌 , 이창우, 김재홍, 강상진, 이제이북스, 김재식, 울력, 유병열, 양서원, 누멘

  • [초등도덕교육] 규칙과 상황의 경계 위에서 균형잡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도덕교육
  • 교육론』, 이택휘․유병열, 2001, 양서원.『덕교육론』, 김태훈, 1999. 양서원.『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김재홍․강상진 역, 2006, 이제이북스.『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이창신 역, 2010, 김영사.『우리들의 윤리학』, 박찬구, 2006, 서광사.「덕교육적 접근에 의한 초등도덕과 교육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오정아, 2005,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초등도덕교육론 수업자료. “아리스토텔레스”http://blog.naver.com

  • 예비 교사한 학기 돌아보기
  • 3. 수업참관을 통해 생각해본 바람직한 교사의 요건- 다음은 언어교육원 참관을 통해 도출한, 바람직한 교수자가 갖춰야 할 요건들을 정리해 본 것이다. 나름대로의 기준을 세워 교수방법측면, 교과교육측면, 교수자 인격의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했다.항목요건 내용① 교수방법측면 - 정확하게, 천천히, 자세히 설명 - 시각자료 충분히 활용 - 철저하면서도 융통성 있는 시간관리 - 수업에 규칙을 정하여 자제 가능 한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수업진

  • [교육] 20세기 세계의 교육사
  • 3. 한국교육사고대교육고려시대조선시대상고시대★삼국시대전기후기목적인재관리 양성개화사상: 기회균등교육① 실학 +- 개념: 사실에 근거를 두고 진리진상 규명+- 의의 +- 기회균등교육| 공교육제도 강조 -+ 유형원| 학제도입 -+| 개인차에 따른 능력별 교육| 교육과정 개혁 주장| (사대주의적인 漢書, 中國歷史| → 퇴계집, 本國史, 외국어)| → 민족주의+- 실용성 있는 교육② 동학: 기회균등교육③ 기독교 +- 기회균등교육| 민

  • 청소년교육론 대구광역시청소년문화의집 기관 소개, 사업 소개
  • 3.“대구의 청소년이 세상은 희망적이고 자신을 위한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열려있음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함.”“청소년문화의집과 청소년이 같은 눈높이에서 눈빛만으로도 통할 수 있는 친구가 되기 위함.”“건강한 미래세대를 위해 청소년의 자율참여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화하고, 지역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건전한 문화활동을 지원하여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인격체로서의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함.”기관소개기관의 연혁 - 12002년2003년200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