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코미디 영화의 육체의 재현과 정체성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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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코미디영화의 육체의 재현과 정체성의 변화.
1. 육체의 재현과 액션 코미디 영화
고대에서 부터 생긴 육체 재현의 대상은 현대로 오게 되면서 점점 육체적 쾌락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향하게 된다. 그리고 그 육체의 쾌락이 자신들의 생활에 어떤가를 미치는 것을 연구하게 되었고, 문화적으로 생산물의 역할을 하게 된건 근대에 들어와서 부터이다. 영화는 이러한 육체담론을 둘러싼 변화를 보여주며 그중 한국 액션코미디영화는 이것에 관하여 세가지의 특이성을 보여주는데. 첫째는 이전 시기와 다른 체현된 자아와 재현방식의 변화와. 둘째로는 남성 육체의 재현을 통해 등장인물의 정체성, 갈등, 욕구를 보여주며, 셋째로 주로 시선의 주체인 남성이 여성의 육체를 응시하는 것에 비해 주체가 서로 바뀌는 등의 모습을 보여준다.
2. 육체와 정체성 그리고 체현된 자아
육체 담론은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에 대해 정면으로 부정한다. 데카르트의 인식 지배는 비신체성과 독백주의를 대표한다. 이러한 이성에 관한 계몽주의는 육체, 여성, 자연, 비서구를 변화시키며, 이것들은 포스트모던의 과제이다. 이러한 육체담론은 시대정신의 표출이며, 탈산업사회 소비문화의 성장 속에 인간의 개성과 욕구의 분출을 상징한다.
데카르트의 이론은 신체는 능동적일 때 영혼은 수동적이고, 거꾸로 반대가 되었을 때도 있음을 주장한다. 그러나 스피노자는 정신과 신체의 평행론을 강조한다. 그리고 푸코는 신체를 인구 통계학이나 병리학을 이용해 분석하려 했고, 20세기 와서는 육체적 관심이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리고 60년대에 와서는 본격화 되어 3가지 지적 교차점이 생기기에 이르렀다. 첫째로 사회사. 일상의 대중의 관심이 문화에 지위를 확대하였고, 둘째는 정신분석학, 성에 대한 이론을 인간의 삶과 연관시키려 했다. 세번째로 페미니즘 이론은 근현대에서 정치와 경제 체계에서 성적억압이 있었다는 사실을 말하며 비판적인 사고를 열었다.
얼굴과 육체를 통해서 우리의 혼과 마음의 상태를 들여다 볼 수 있다. 비르겐슈타인은 얼굴에 대해 인격적 정체성을 규정하려 하였다. 사회성은 육체로 시작하고 필연적으로 상호 신체적이다.
몸과 연결되는 자아 성찰적 방식은 후기 근대사회를 규정짓는 특징 중 하나이며, 이런 것은 자아를 상징하는 것이 바로 표면이다. 육체가 점점 사람들의 자아 정체감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육체의 개인화가 점점 심해질 것이다. 그리고 체현된 자아는 사회적 행위의 본질이다.
3. 규율과 시신 그리고 복종하는 육체
적대자와 주인공의 대결은 세가지 양상으로 시작한다. 첫째로는 경제적 인간과 생태적 인간의 대결이다. 낸시 메어즈는 인관과 몸의 이원론은 고전적인 가부장적 이원화로 분리와 소유를 강조한 반면 인간과 몸을 동일시하는 것은 몸의 정치, 전신적 기쁨, 타자를 존중하는 보살핌의 윤리라 하여 강조한다. 반칙왕과 화산고에서 적대적인 인간은 근대적 인간을 보여주며 보수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반면, 생태적 인간은 자유 존재 그런 것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몸은 사회적인 것이 상호적인것을 보여준다.
둘째로 신체와 복종하는 신체의 대결이며 육체는 권력관계로 인해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하게 되었다. 중요시 되는건 복종하는 개인을 만드는 것이다. 신체의 구속은 모두 벌받는 자와 벌하는 자의 사이의 극히 특별한 관계이며 개인이 권력을 행사함으로써 수단으로써 표현되며, 집단의 본래적 적대적인 힘으로 대항하기 위해권력의 피라미드 형식으로 대항한다.
세 번째로는 하드바디와 소프트바디의 대결이다. 적대자는 모든 원한과 문제를 남에게 돌리려 하며 주인공은 모두 가책의 인간으로 살아가게 만든다. 이와 같이 적대자는 무능한 원한의 인간이며, 그의 신체는 명령하는 신체이다. 지배적인 바디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에 비해 소프트 바디는 나는 선량함을 말하며 잠재적 능력을 소유함을 보여주지만 그의 신체는 지배적인 신체이다. 그리고 정신의 수동을 보여주며 그것은 육체의 수동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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