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코미디 영화에서의 육체의 재현과 정체성9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육체의 재현과 액션 코미디영화.
2000년대 한국의 액션코미디영화는 육체의 재현과 관련. 세 가지의 특이성을 보여준다.
1. 이전 시기와 다른 체현된 자아와 재현 방식의 변화.
2. 남성 육체의 재현을 통해 등장인물의 정체성, 갈등 그리고 욕구를 보여준다.
3. 이전의 영화들에서는 주로 시선의 주체인 남성이 여성의 육체를 응시하는 것이 일반적 이었지만 이시기에 들어와서는 시선의 주체가 여성이며 대상인 남성의 육체를 응시한다 는 점에서 이전과 차이를 나타낸다.
2. 육체와 정체성 그리고 체현된 자아
육체 담론은 그 이전 시기의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이 깔려 있다. 테카르트의 코키토는 비신체적 마음이 최고의 군람지가 되어 육체라는 물질에 대항하고 있다. 이것은 비신체성 혹은 알튝화 시각중심주의와 독백주의롤 대표하고 있으며 시각중심주의와 짝이 된 몸의 주변화 혹은 몸의 권활탈최가 독백조의 혹은 반사회적 원리로 귀결된다. 이성에 중심으로 둠으로서 계몽주의는 육체 여성 자연 비서구라는 네가지 주제를 주변화시키고 권한을 빼앗아 버리나다. 이성중심주의에 대한 비판과 포스트모던의 과제로 육체 담론의 흥성에 대한평가는 비열한 괘찰추구라는 견해와 현실 세계의 다양성을 밝히고자 하는 시대정신의 표출이라는 결해로 나뉜다. 탈산업사회 소비문화의 성장에서 욕구와 개성이라는 현상이 문화로 드러나는 양상이 ‘육체담론’이다
데카르트의 정신과 신체의 역관계 규칙에 의하면 신체가 능동적일때 영혼은 수동적이고 영혼이 능종적일 때는 신체는 수동적이다. 하지만 스피노자에 의하면 영혼에서 능동인 것은 신체에서도 능동이며 신체에서 수동인 것은 영혼에서도 수동이다. 스피노자의 정신과 신체의 평행론의 요체는 인과성의 관계를 부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둘 사이에 어떤 우월성도 인정하지 않는 것에 있다. 니체의 말처럼 사람들은 의식 앞에서 놀라지만 놀라운 것은 오히려 신체인 거다. 평행론의 실천적 의미는 의식에 의한 정념들의 지배 기획으로서의 도덕이 기초하고 있는 전통적인 원리의 전복 속에 있다. 푸코는 육체에 대한연구는 오래전부터 계속되어 왔지만 20세기 전반기 까지도 육체의 문제를 부각시킨 것은 특별한 경우에 불과하다. 육체가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이론적 탐구의 주제가 된 것은 1960년대 이후에 본격화 되었다. 지적의 교차점은 사회사에 대한 관심 ,정신분석학 이론, 페미니스트 이론이다.
얼굴과 육체를 통해서 우리는 영혼과 마음의 상태를 들여다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비트겐 슈타인은 얼굴이란 육체의 영혼이고 지상의 가장 흥미로운 표면이자 육체의 가장 잘 드러나면서도 가장 표현적인 부분이다. 라고 말한다.
자아 성찰적 방식은 후기 근대사회를 규정짓는 특징이며 젊고 가꾸어진 육체에 전례 없는 가치를 두는 시대에서 자아를 상징하는 것은 몸의 표면이다. 육체는 개인의 정체성과 가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래서 체현댄 자아를 올바르게 개념화해야 사회적 행위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 규율과 시선 그리고 복종하는 육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 화 개 론 레포트
  • 영화라는 전체를 상충과 균형 속에 이룩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영화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역사적으로 변화된 그 정의에 대해 생각해 보자.영화란 무엇이냐 하는 것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인식하려는 최초의 문제제기는 영화란 과연 예술이냐, 비 예술이냐 하는 것이었다. 1910년대에 랑게가 쓴 라는 글에서 랑게는 영화는 무엇보다도 움직이는 영상이며 그 영상은 현실을 너무나 그대로 재현하기 때문에 복사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영화 등 문화예술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국민의 문화적 역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또한 세계화 시대에서 문화예술을 바탕으로 한 문화산업은 국가의 문화정체성과 문화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핵심요소가 된다. 예를 들어 최근 동남아․중국에 지속되고 있는 한류(韓流)열풍은 방송프로그램․음악공연에서 시작되어 이들 국가에 한국과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다른 상품의 판매 촉진으로까지 이어지는 파급효과가 나타난다. 물론 이러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9) 나아가 방향(10) 소결4. 일본문화 개방과 대중매체4.1. 일본대중문화 침투현황(1) 영화와 비디오테이프(2) 가요, 무대(3) 영화(4) 출판(5) 방송4.2. 위성을 통한 문화 침투4.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방송의 전략4.4.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대중매체 대책(1) 일반적 대응 방안(2) 장르별 대응 방안1) 영화2) 만화 및 애니매이션3) 가요, 음반4.5. 소결 및 제언5.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과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5.1 일

  •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
  • 영화감독이 되었는가? -이야기꾼으로서의 시대적 변모-4) 그의 소설과 영화의 관계II. 본 론1. 이창동 감독 작품소개-10(1) 초록물고기(2) 박하사탕(3) 오아시스2. 이창동 감독 세 작품의 상징성 - 소재의 동질성을 중심으로 -19(1) 초록색과 순수(2) 사랑(3) 가족(4) 폭력(5) 기차와 야유회(6) 공간과 시간3. 각 영화의 표현상 특성-27(1) 초록물고기 : 철저한 리얼리즘(2) 박하사탕:

  • 문화인터페이스와 디지털재현
  • 재현할 수 있는 현실은 저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퍼스(Peirce, 1931~1958)는 기호 전달체와 관계의 양태로서 기호를 상징(symbol), 도상(icon), 지표(index)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다. 모든 기호는 세 가지 형태를 다 가지고 있지만 기호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다. 상징기호에서 기표와 기의 사이에는 아무런 유사성이 없으며 근본적으로 자의적이고 관습적이다. 도상기호는 기표가 기의와 유사하거나 기의를 흉내 내는 것으로 인식되며 서로 유사한 특성을 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