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삼의 희곡 원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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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작가 소개
작품 선정 이유
작품 소개
인물 소개
5.작품 분석
-줄거리
-플롯
-무대 설정
-대사의 특징
-갈등
-비현실적 요소
-해체된 가족의 모습
-상징
-과거신문과 비교해보기
-’원고지’의 의미1,2
6.감상
목차
작가
이근삼
1929년 평안남도 평양 출생
2003년 11월 28일 75세의 나이
폐암으로 별세
뉴욕대학교 대학원
수상)대한민국예술원상(1992)
대한민국옥관문화훈장(1994)
경력) 국제펜클럽 한국본부 부회장
서강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
주요 저서) 서양연극사(1982),
연극개론(1984)
작품) 원고지, 제18공화국,
국물 있사옵니다, 유랑극단 등
기존의 사실주의적인 극작기술에 반기를 들고 풍자와 해학, 패러디 등을 통해 사회 부조리를 날카롭게 비판하는 작품과 현대인의 위선적인 삶을 예리하게 파헤치는 작품을 지속적으로 발표함으로써, 전통적인 희극 형식을 뛰어넘는 다양한 양식적 실험을 보여준 대표적인 희극작가로 평가된다.
사실주의: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하려는 태도로
연극에서의 사실주의는 무대 위의 과장과 우연을 배제하고, ‘있는 그대로의 인생’을 무대에 재현하여 서민들의 생활을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무대에 재현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풍자: 사전적 의미로는 ‘남의 결점을 다른 것에 빗대어 비웃으면서 폭로하고 공격함.’이고
문학 속의 풍자: 세계관 · 인생관 · 사건 · 인물 · 사회의 부조리를 문학적인 수법으로 조소하는 문체양식으로 잘못된 세계를 드러내 왜곡된 인간 사회의 사악한 것들을 비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해학:사회적 현상이나 현실을 우스꽝스럽게 드러내는 방법.
풍자가 비판적 인물을 공격함으로써 작가가 생각하는 이상을 밝히며 읽는 이에게 웃음을 유발하는 것이라면,
해학은 그런 비판적 인물에게 공격받는 대상에 대한 동정으로 읽는 이에게 그런 상황을 공감하게 만드는 특징
사회 부조리: 사회적으로 도리에 어긋나거나 불합리한 일
위선: 겉으로만 착한 체함. 또는 그런 짓이나 일
작품 선정 이유
어떤 희곡 작품을 발표하면 좋을까?
오이디푸스 왕!
햄릿!
로미오와 줄리엣!
한여름밤의 꿈!
잠깐! 정작 우리나라 희곡 작품은 다들 잘 모르고 있잖아?
그렇네? 우리나라 희곡 작품 중에 한 작품을 골라 발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우리나라 희곡 작품과 희곡 작가에 대해 열심히 조사한 3조!
얘들아! 이근삼 작가의 ‘원고지’라는 작품 좀 봐봐! 친근한 제목의 이 작품이 꿈과 희망, 열정을 잃어버린 현대인의 기계적인 삶을 풍자한 작품이래! 59년도 작품인데 마치 오늘날의 문제를 다룬 것 같아!
1.외국 희곡 작품에 비해 정작 우리나라 희곡에 대해서 공부할 기회가 적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희곡 작품을 선정.
2.그 중에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현 시대와 동떨어지지 않고 우리와 밀접한 이야기를 다룬 작품인 ‘원고지’를 선택하게 되었다.
1.유형-부조리극
2.성격-풍자적,실험적
3.배경-현대,어느 중년 교수의 가정
4.제재-현대인의 부조리한 현실 상황
5.주제-무의미하게 반복되는 일상과 물질만능주의 사회에서 꿈과 희망, 열정을 잃어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풍자
작품 소개
희곡의 유형에는 크게 ①비극, ②희극, ③멜로드라마, ④소극이 있다.
①비극은 비극적 결점을 가진 주인공이 행복한 상황에서 파멸로 이끌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다.
②희극은 웃고 즐길 수 있는, 행복한 결말을 맺는 특징으로 풍자와 기지, 사회의 병폐를 나타내기도 한다.
③멜로드라마는 권선징악을 목적으로 행복한 결말을 갖는 특징을 갖고 있다.
④소극은 인물 설정이나 플롯의 개연성에 대한 비중보다 행동이나 극적 상황을 중요시하는 농담, 신체적인 익살, 어릿광대질, 소동 등이 따른다. 50년대에 나타난 부조리극에도 영향을 주었다.
즉, 희곡 원고지는 부조리극으로 소극의 영향을 받은 것인데 원고지가 부조리극이라는 증거는?
뚜렷한 줄거리를 갖고 있기보다는‘족쇄를 찬다거나 계속 무기력하게 말을 잘못 나오거나, 천사의 등장, 감독관의 등장, 삼 년 전의 신문이나 오늘의 신문이 반복되는 것’ 등으로 무질서하고 부조리한 삶을 소재로 사회 부조리를 풍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조리극이란 현대문명 속을 살아가는 현대 인간의 존재와 삶의 문제들이 무질서하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소재로 삼은 연극 사조로 반연극의 기법을 통하여 부조리한 상황을 제시한다. 반연극기법이란 극중에서 등장인물이 자기동일성을 잃고, 시간-공간이 현실성을 잃고, 언어가 그 전달능력을 상실하는 등 연극 그 자체가 행위의 의미를 해체당하는 부조리를 만들어 부조리 성을 강조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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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고지 By 이근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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