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삼 희곡의 현대성 - `원고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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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1

Ⅱ 작가의 생애와 시대상황 1
1 작가의 생애 1
21960년대의 시대상황과 연극적 토양 2

Ⅲ 작품분석을 통해 본 현대적 인물유형과 작가의식 4
1 현대 물신주의에 의해 소외된 인물 4
2 시대정신의 각성을 요구하는 부조리한 인물군상 7

Ⅳ 작품기법을 통해 본 작가의 의의 9
1 모더니즘적 표현주의극 기법 구사 9
2 서사극 도입과 의의 12

Ⅴ 맺음말 14

참고 문헌 15
연구사 개관 목차 16

본문내용
Ⅰ 머리말

극작가 이근삼의 존재는 국내 연극계에서는 거의 유일한 희곡작가라는 점에서 독보적일 뿐만 아니라 희곡 문학 자체가 미미한 국내 문학사에서 극작가로서 활발하고 투철한 실험정신을 펼친 작가였다 1958년 영문희곡 <끝없는 실마리>를 미국 케롤라이나 극단에서 첫 공연한 후, 1959 <사상계>에 현대인의 삶을 풍자적으로 그린 단막희곡 <원고지>를 발효함으로써 국내문단에 데뷔했다 1960년대 이근삼의 등장은 비교적 고루하고 무거웠던 극장 무대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킨 경우였다 정통 리얼리즘 극을 고수라고 있던 기존 작가들의 사실 집착에 반기를 들고, 탈리얼리즘 무대에서 비전영적인 인물과 비논리적 질서 체계로 이루어진 희곡으로 눈길은 끈 작가이다 또한 표현주의적 수법, 서사적 수법과, 소극적 수법, 음악적 요소 등의 극적인 제시의 방법을 도입은 다양한 형식의 참신성을 보여주었으며 한국연극의 현대성은 이근삼에 의해 가능해진 것이라고 말할 만큼 무대기법에 있어 선구적인 실험정신을 보여준 획기적인 작가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이근삼에 대한 평가는 국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문학통사를 저술한 책에서 그의 이름을 쉽지 보이지 않는다 그 연유는 전반적으로 희극문학 자체에 대한 평가가 부족한 우리 문학적 현실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근삼에 대한 연구와 평가는 40년이 넘게 희곡창작이라는 외길인생과 작가의 열정이 서려있는 작품들이 있기에 꾸준히 다각적인 시각에서 연구되어지고 발전될 것이라 믿는다
참고문헌
박명진, 이근삼 희곡의 일상성과 근대성 (한국극예술연구, [1999])
박영정, 1960 년대 이근삼 희곡에 나타난 아이러니 연구 (새국어교육, [2001])
박혜령, 이근삼 희곡 <원고지> 연구 (외대어문논집, [1999])
이상복, 이근삼의 『게사니』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억척 어멈과 그의 자식들』
비교 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2004])
임승빈, 이근삼 희곡<춘향아, 춘향아>연구 (인문과학논집, [2002])
김용락, 이근삼과 오태석의 희곡에 나타난 복잡미묘성의 연구 (드라마 논총,[1998])
여세주, 이근삼 희곡의 현대극적 위상 (한민족어문학,[1998])
윤일수, 이근삼 단막극의 학자상 연구 (어문학, [1997])
김영학, 이근삼 희곡 「원고지」연구 (한국언어문학, [1999])
김성희, 이근삼 희극의 희극성 고찰 (국문학논집,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4])
서연호, 극작자 이근삼의 창작활동과 작품세계 (언론문화연구, [1993])
김미도 이근삼의 재판극에 관한 소론 (언론문화연구,[1993])
김호석, 이근삼의 비극정신 연구 (언론문화연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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