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국물있사옵니다`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이근삼의 '국물있사옵니다'를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분량은 얼마 안됩니다.. 글자크기 11로 A4용지 한장 반정도 됩니다... 교수님이 2장 넘기면
감점한다고 하셔서 이정도 분량이구요....

그래도,, 최대한 핵심부분은 넣어서 제 생각과 잘 접목시켜서 작성한다고 노력했습니다..
어떻게 잘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신경써서 작성했으니.. 참고해주세요... (__)
목차
이근삼 <국물있사옵니다>를 읽고.
본문내용
이근삼 <국물있사옵니다>를 읽고.


대한민국에서 수능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꼭 거쳐야 하는 관문이 있다면 바로 이근삼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의 또 다른 작품 <원고지>는 수능에 반드시 필요한 필독서였다. 이렇듯 이근삼은 1960년대 세태를 풍자하는 풍자극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이 작품 <국물있사옵니다>는 마치 한 편의 소설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이었다. 공간의 변화 없이 모든 사물이 상상으로 처리되고 있다는 것도 소설의 묘사의 형식과 비슷해서였다. 이 작품에서 눈에 띄는 것은 주인공 상범이 관객들을 향해 대사를 던지는 것이었다. 고백하는 듯한 대사를 관객에게 대사를 던지면서 반대로 독자의 대답을 유도하고 있는 형식이 작가의 중요한 의도인 듯 하다.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풍자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배우와 관객 사이의 벽을 허물어 희곡의 묘미를 한층 더 엿볼 수가 있었다.
처음에 제목을 들었을 때 전통 사극일 것이라는 생각을 깨고 오히려 리얼리즘의 성격이 강한 정통 현대극이라는 것을 알고 적잖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국물있사옵니다>는 착하고 순진하기까지 한, 평범한 청년이 처음의 그것과는 반대로 냉혹하고 야비한 인물로 변모하는 과정을 잘 그려내고 있다. 주인공 상범은 자신의 순수함이 사장의 마음에 들어 정식사원이 되지만 그런 순수함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전혀 소용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것을 그는 ‘기존 상식을 거부’하고 ‘새 상식’으로 살아간다는 그의 다짐으로 표현된다. 정식사원이 되는 것을 계기고 그는 변하고 있다. 성공에의 열망이 한층 강해지는 것이다. 배과장의 비리를 고발하여 총무과장의 자리에 올라가게 된 상범은 이후 탱크를 엽총으로 살해하고 사장의 며느리가 박전무와 불륜을 저지른다는 사실을 협박하여 전무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다. 그리고 사장의 며느리인 아미와 결혼에 성공한다. 상범이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냉혹한 것으로 상범이 얼마나 출세지향적인 인물로 변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나는 작품을 읽을 때, 그의 비열함보다 그가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배경이 너무나 현실감이 있어 오히려 그의 행동에 동조하는 입장이 되어버렸다. 아마 이 작품을 읽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의 비열함을 손가락질 하기보다는 공감하는 쪽에 설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교육론-문학교과서 제재 분석,작품 분석
  • 를 내면화하여 자신의 삶으로 구체화한다.3. 문학과 문화(나) 한국 문학의 특질과 흐름① 한국문학의 개념, 성격, 갈래, 특질을 이해한다.②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읽고, 한국 문학사의 전통과 지향성을 이해한다.3. 작품-목표와의 적합성 지학사단원 조직Ⅱ。문학의 수용과 창작3. 문학의 창조적 재구성 (1) 문학 작품의 비판적 ․ 창의적 재구성 - 쉽게 씌어진 시(윤동주)단원 구성- 작가와 제목소개 (윤동주/ 쉽게 씌어진 시)-

  • [현대시 교육론] 문학교과서 제재 분석
  • 를 내면화하여 자신의 삶으로 구체화한다.3. 문학과 문화(나) 한국 문학의 특질과 흐름① 한국문학의 개념, 성격, 갈래, 특질을 이해한다.②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읽고, 한국 문학사의 전통과 지향성을 이해한다.3. 작품-목표와의 적합성 지학사단원 조직Ⅱ。문학의 수용과 창작3. 문학의 창조적 재구성 (1) 문학 작품의 비판적 ․ 창의적 재구성 - 쉽게 씌어진 시(윤동주)단원 구성- 작가와 제목소개 (윤동주/ 쉽게 씌어진 시)-

  • [희곡교육론] 교육연극을 활용한 `조침문` 수업시연 방안
  • 를 짜고 연극을 적용하여 시연할 방법을 구연해야 했다. 따라서 연극의 이론적인 부분과 교육학의 이론적인 측면은 물론, 수업 실연의 경우 수업 진행의 능숙성과 수업 현장에 대한 이해 역시 필요했다. 나아가, 중고등 교과서에 실린 연극 제재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수업에서 구현할 것인지 아이디어를 짜내는 일도 필요했다. 국어교육과 5명과 가정교육과 1명 총 6명으로 이루어진 우리 조는발표를 준비할 때부터 함께 팀 프로젝트

  • [문학] 시의 창작세계
  • 시 창작과 감상강우식, 박제천 ♣ 차 례 ♣필자 소개 5시란 무엇인가 6시의 형식상 분류 14시의 내용상 분류 21시어 36이미지 41상징 50비유 60의성, 의인, 의태법 70나는 과연 시를 쓸 수 있는가 77얼마나 써야 하는가 80시는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82어떻게 시를 감상해야 하는가 84시에도 구조가 있다 85시의 구조와 작품수정 88연결어미 사용 93적절한 문체 96수식어가 많다 99수정 방향 101정직함과 설명조 104시의 길이와 행 107시의 알맹이

  • [독후감] ‘CEO부하를 살려라‘ 를 읽고
  • ‘CEO부하를 살려라‘ 를 읽고담당교수 : 분 반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3. 5. 30. 금인적자원 관리 독후감 숙제를 준비하면서 어떤 책을 읽을까 고민이 많았다. 하지만 역시 가장 과목특성상 가장 중요한 것은 ‘CEO로서 인적자원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라고 생각되서 CEO 부하를 살려라! (코야마 마사히꼬; 일송미디어; 2002년)를 택하게 되었다. 실제적으로 과제물 제출 때문이지만 관심이 가는 분야의 책을 읽는다는 것은 즐거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