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의 곱셈 나눗셈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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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분수의 곱셈 나눗셈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하기
Ⅰ. 이론적 배경
(1) 분수의 개념
Kieren(1995)의 해석
분수개념을 측정, 나눗셈의 몫, 비, 연산자 등으로 설명
측정 개념은 한 영역을 분할하고 그 부분을 측정하는 것
몫 구조는 ax=b (a, b : 정수, a≠0)에서 x의 값인 나눗셈의 몫으로서의 분수사용을 뜻함
비는 두 양 사이의 상대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상황에서 이용됨
연산자는 하나의 대상을 다른 대상으로 변화시키는 사상
Ⅰ. 이론적 배경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 분수라는 용어는 동등하게 분할하는 활동으로서의 조작분수, 추상적인 수로서의 양의 분수, 몫으로서의 분수, 그리고 비율로서의 분수, 연산자의미의 분수로 사용되고 있다.
Ⅰ. 이론적 배경
(2) 분수의 연산
분수 연산은 분수의 개념적 기초를 충분히 다진 후에 다루어야 한다.
분수의 곱셈, 나눗셈을 개념화하기 위해서는 실생활 상황에서 설정된 분수의 곱셈, 나눗셈 이해에 필요한 기초를 제공하는 활동을 통해 연산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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