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노사관계의 관점에서 바라본 e-learning(이러닝) 의 발전방향-(주)효성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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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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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E-learning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E-learning의 정의
(2) E-learning의 특징
(3) E-learning 특성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 측면
2.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Blended-Learning의 개념
(2)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의 비교
(3) Blended-Learning의 영역
(4)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목표
(5) Blended Learning의 설계
3. 사례 분석 - (주) 효성
(1) (주) 효성 과 노조 현황
(2) E-learning 의 도입배경
(3) E-learning 운영 현황
(4) E-learning 운영상 문제점 및 보완
(5) ‘노사관계’ 측면에서의 E-learning의 문제점
(6) 효성 E-learning의 보완점
Ⅲ.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시사점
- 본문내용
-
최근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사원들의 교육 및 훈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회사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어 노동 생산성의 향상을 가져 올 수 있으며 재훈련과 재교육을 통한 노동의 질을 유지를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종업원의 자아 성장감을 만족시켜 종업원들의 사기를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방식의 집합교육은 높은 이수율과 만족도 그리고 통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집합에 따른 기회비용이 크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방법으로 기업에서는 E-learning에 주목을 하고 있다.
E-learning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사회 문화적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나타난 기업 교육 방식 중 하나이다. 기업에서의 E-learning의 도입 테크놀로지 즉 컴퓨터가 교육에 본격적으로 응용되기 시작한 것은 70에서 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E-learning이라는 용어 자체는 최근 2년에서3년 들어 빠르게 확산되었다. 각 기업들은 비용절감, 비즈니스 반응성 개선, 필요학습, 보편성, 커뮤니티 구축, 확장성, 기업 웹 투자 활용 등을 이유로 E-learning 을 도입하면서 기존에 실시되었건 오프라인 형태인 집체교육의 비율을 축소하고 온라인 형태인 E-learning의 비중을 대폭 확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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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콘텐츠 특성과 지각위험, 촉진, 놀이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박은식(2003)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002)
e-Learning 시스템에 대한 고찰과 학습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 고영관(2003)
사이버 강좌를 위한 e-Learning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박성규(2003)
E-learning 도입 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분석 연구 (2001)
E-learning 시스템에 대한 고찰과 학습자 만족도에 대한 연구- 고영관 (2003)
효율적인 기업교육을 위한 Blended Learning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기혜정.
기업에서 블랜디드 러닝 운영 사례 연구 - C사와 H사 사례를 중심으로 - 이은환.
(주) 효성 on-line 교육 현황자료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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