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론] Blended 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Blended learning의 정의

2. Blended learning의 역사적 배경
- Blended learning의 필요성

3. Blended learning의 이해
- Blended learning의 장점, 단점
- Blended learning의 기대효과

4. Blended learning의 사례

5. Blended learning의 미래

본문내용
1. Blended learning의 정의

★ What is Blended Learning?
우선 우리 조는 여러 서적들에 나타나 있는 Blended learning에 대한 전문가들의 정의들을 조사해 봄으로서 그 정의를 도출해 내기로 하였다.

1) Blended learning이란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전통적인 학습 방법(교실 학습, 실험실 상황, 읽기 숙제)과 교수 테크놀러지(CD-Rom,비디오, 필름, 비실시간/비실시간 웹기반 교육)을 혼합하는 것이다.
=> 오인경(2004), Blended Learning의 실시 현황 및 분석 :국내 현황 및 외국과의 비교,
기업교육연구, 6(1), 41-62.
2) Blended learning이란 전통적 면대면 교육훈련 방식과 e-Learning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통합 , 배치, 운영하고 온라인-오프라인 학습 환경의 특성, 학습 유형에 따라 다양한 학습방법론들을 적절히 배치, 조합하는 학습 형태이다.
=> 이성(2004), e-Action 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실천적 리더쉽 과정의 효과연구, 기업교육연구, 6(2), 105-125
3) Blended learning이란 온라인 학습과 상호 동반적 참여를 동반하는 전통적 학습과의 통합한 교수 형태이다.
=> Kaye Thorne (2005).블랜디드 러닝. 서울: 학지사.
위와 같은 각 논의들의 정의를 고려하여 결론지어 보면 결국 Blended Learning의 정의는 혁신적인 정보 기술의 발전에 기초한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의 전통적 교육 형태인 오프라인의 결합인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HRD)] 동아일보의 사원교육 사례
  • 론에 따르면 현재 동아일보의 사원교육 시행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사원들의 교육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우선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동아일보 사원들의 자발적인 교육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사원들이 받은 교육을 일정 학점으로 계산하여 누적시키는 방법이다. 누적된 학점을 바탕으로 업무처리 능력의 질 향상이 동반되었을 때 인센티브를 주거나 승진점수에 활용을 하는 방식 등 적절

  • 영작문2-3공통) 다음주제The Role of online learning in a pandemic era 대유행시대온라인 학습역할0k
  • 교수자의 강의전달을 기준으로 구성된 현행 교육제도 내에서 수업의 수강일수만 채우면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정도와 상관없이 다음 학년으로 진급이 가능한 시간중심의 카네기 학점방식을 채택한 결과이다.돌이켜보면 1차 산업혁명 이후 근대 공교육이 처음 시작되면서 학교 교육은 읽고 쓰고 계산하는 능력을 갖춘,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락해 왔다. 물론 당시 상황에서는 모든 아이들이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 원격교육론 매체의 특징에 따른 원격교육 참여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관련 레포트
  •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위해서 파일 공유로 학습상황을 피드백을 받아 학습동기를 끌어올리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예로서는 맞춤형 지원 사업에 관련한 월별 계획서 문서를 받아 목표달성을 위한 준비과정을 거쳤다. 두 번째로 직무캠프에서 멘토님께서는 학습 진척상황을 학습자와 소통하여 학습자의 목적에 맞는 동기를 유발시킨 예가 있다.4. 게임화 요소 도입게임처럼 즐길 수 있도록 인증프로그램처럼 레벨, 도전과제, 포인트 등을 부

  • 자기 주도적 학습 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
  • 교수 학습 설계1) e-pbl 기반의 실천 중심 프로그램 제공 : ‘이론’과 ‘실천’을 유기적으로 하나의 활동으로 통합하며 이를 위해 pbl 사례탐구 및 체험활동을 통하며 현장적용성이 높은 ‘실제적’ 문제개발 및 학습 설계를 이룬다. 2)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혼합한 Blended Learning 환경제공 : 온․오프라인이 통합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방식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지속적인 지식공유와 상호작용의 확대 및 비공식적인 학습의

  • 기업의 리더십 교육
  • blended learning을 옛 친구가 새로운 이름을 얻다(An old friend gets a new name)란 제목을 달고 blended learning은 산업교육계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님을 언급하고 있다.대학교육의 맥락에서도 blended learning이 융통적 학습(flexible learning)이라는 개념 하에 다양한 연구노력들이 있었다. Caladine(2002)은 융통적 학습을 학습목표, 학습자요구, 교과주제, 교과요구사항, 교사의 판단을 반영하기 위하여 수업의 길이, 집약도, 장소, 방법, 전달, 매체 등을 융통적으로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