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 기업들이 실시하는 새로운 교육훈련의 기법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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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업들이 실시하는 새로운 교육훈련의 기법과 방향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액션 러닝
Ⅱ. e-Learning
Ⅲ. Blended-Learning
Ⅳ. 자기개발(SD:self-development)
Ⅴ. 교육훈련의 새로운 방향
본문내용
Ⅱ. e-Learning

1. 의의
다양한 형태의 교육컨텐츠를 통해 교육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에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고 학습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이 주어지면서 참여자간에 상호평가가 가능한 온라인 학습체계이다.

2. 장단점
1) 장점
- 학습 스케줄의 조정이 가능하다. (진도 및 시간이용 등)
- 많은 수강자가 동시에 이용이 가능하다.
- 교육비 절감이 가능하다.
- 지식경영 추진의 주요한 방안이 될 수 있다.
2) 단점
- 강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 학습의 집중도가 낮고 중단되기 쉽다.
- 학습의 요점 및 자기 수준을 파악하기 어렵다.
- 양질의 콘텐츠 개발에 많은 비용이 소모된다.

Ⅲ. Blended-Learning

e-런닝의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온,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교육으로 학습자의 수행성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수설계전략, 미디어개발방식 등을 적절히 혼합하는 방식이다.

Ⅳ. 자기개발(SD:self-development)

1. 의의
1) 평생교육
급변하는 현대문명의 상황(환경급변, 불확실성, 지식수명단축)에 대처하고 개인 또는 집단의 생활의 질을 유지 향상하기 위하여 교육의 수직적, 수평적인 연관을 통하여 인간의 전생애에 걸쳐 행하여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2) 자기개발교육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배경으로 본인의 책임하에 상사와 회사의 지원을 받아 실시되는 교육으로 평생교육 차원에서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 자기개발의 바람직한 방법
‘생각하는 방법, 학습하는 방법, 창조하는 방법의 습득 필요’
거시

참고문헌
박경규 - 신인사관리 /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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