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사의 정의
가사의 갈래적 특성
작가층에 따른 가사의 분류
가사의 역사적 변천
참고 문헌
목 차
1-1. 가사의 정의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
일제시대까지 창작, 향유되어온
우리 고유의 문학장르
작품 수량면에서 국문학 중
가장 풍부하고 내용도 다양함.
1-2. 가사의 명칭1
長歌, 長篇, 長辭, 歌詞, 歌辭
국문 : 가, 사
음악적 : 우리말 노래
일반적 : 노랫말
1-2. 가사의 명칭2
오늘날의 장르명칭 : 가사
한자표기 : 歌詞와 歌辭 혼용
歌詞(음악의 노래말)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歌辭로 표기하는 것이 옳다
1-3. 가사의 개념
정형용
“3.4조 또는 4.4조를 얼마든지 이어가는 가사는
<상춘곡>에서 성립하고 정철과 박인로에
이르러서 그 절정에 달하였다”
조윤제
“가사는 극히 단조한 형식을 가진 장가로서
대강 8음 1구를 중첩한 8.8조의 연속체”
1-3. 가사의 개념
김사엽
“이조시대 가요사상 독특한 시형인
4.4조 연첩하는 가곡이 있으니
이를 長歌, 歌詞, 歌辭 등으로 호칭하여 왔다”
김기동
“한 시행이 4음보격으로 되어있고 3.4.3.4.조
또는 3.4.4.4조로 무제한 연장할 수 있는
비연시로서의 정형시”
1-3. 가사의 개념
이상보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율문으로
그 행수는 제한이 없는 시가문학이다”
정병욱
“이 시형은 3.4조 또는 4.4조의 음수율을 가진
구절이 하나의 댓구를 이루어 1행을 이루고
대체로 그런 시행이 100행 내외로써
한편의 작품을 이룬다”
1-3. 가사의 개념
정재호
“3.4조 혹은 4.4조를 기본 율조로 하여
4음보 1행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며 그 길이가
같은 율조를 가진 시조의 3행보다는 훨씬 길다.”
홍재휴
“가사는 4개의 隻辭로 이루어진 구를 양분하여
內句(안짝)와 外句(바깥짝)로 나누어 片言을 이루는데
이것을 귀글[句文]이라 한다. 가사는 이처럼 같은 형식
의 구를 연첩하는데 다만 구수율의 제한을
받지 않는 것이 특징적이다”
1-3. 가사의 개념 (정리)
34조 혹은 44조가 우세한 4음보격
무제한 연속체로서 일정한 율격을 지닌
다소 개방된 시가
형식적
4음보격의 일정한 율격을 지닌 시가
내용적
주제를 다양한 담화 양식으로 표현한 시가
1-4. 가사의 기원
고려장가(경기체가) 기원설
시조 기원설
악장 기원설
한시의 현토체 기원설
교술민요 발생설
시기별 발생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진의이해1공통 유명사진가사진선정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Alfred Stieglitz 특징주제조명컬러앵글을 모티브로 3장의사진촬영하고대상선정 콘셉트촬영방법 서술하시오00
  • 사진의이해1공통 유명사진가사진선정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Alfred Stieglitz 특징주제조명컬러앵글을 모티브로 3장의사진촬영하고대상선정 콘셉트촬영방법 서술하시오00미디어영상학과 사진의이해1공통 유명 사진가의 사진을 선정하고, 그 사진 작업을 조사하여 그 특징(주제, 조명, 컬러, 앵글)을 모티브로 3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대상 선정, 콘셉트, 촬영 방법에 관해서 서술하시오.사진가 리스트 참고나즐로 모홀리 나기(Laszlo Moholy Nagy) / 낸 골딘(Nan Go

  • 『사향가』와 『삼세대의』를 통해 본 천주가사의 이해
  • 『사향가』와 『삼세대의』를 통해 본 천주가사의 이해< 목 차 >Ⅰ. 서론 1. 종교가사 개관2. 종교가사의 분류와 성격Ⅱ.본론 1.천주가사의 출현배경2. 천주교의 유입과 전래3. 천주가사 작품 분석 『사향가』4.천주가사의 작품분석 - 『삼세대의』Ⅲ. 결론 Ⅰ. 서론1. 종교가사 개관종교가사는 종교의 교리를 세상에 널리 펴는 것을 주제로 한 가사로 각 종교의 경전을 소재로 한 작품과 종교적 정신에 입각하여 창작하거나, 교리의 전도를 위하여

  • 가사 문학 - 조선 전기, 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강호가사
  • 가사 문학Ⅰ. 서론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1. 개요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되어진 노래를 말한다.2) 형식(形式)① 3(4)․4 조의 연속체로, 4음보로 된 운문이다.② 마지막 행은 대체로 시조의 종장과 일치한다.(시조의 종장처럼 된

  • 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
  • 가사부전속요〓 목 차 〓1.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2.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1) 서 론2) 가사 부전 고려 속요의 세계(1)고려조 당대 군왕을 찬양한 노래-金剛城, 楊州, 長湍, 定山(2)고려 조 당대 특정 인물과 관련 된 노래-冬栢木, 月精花, 長生浦, 叢石亭(3) 고려 왕업의 지명과 관련 된 노래-大洞江, 西京, 松山, 禮成江 (4) 불교와 관련 된 노래- 無㝵(5) 기타- 元興, 安東紫靑3) 결론※ 그 밖의 가사 부전 작품◉ 고려 속

  • 현대문학의 이해 감정과 노래 가사
  • 가사에디-사랑,스무살삼 년 전에 스무 살 때에 너를 처음 봤었다. 너를 처음 봤을 때는 예쁘지도 않은데 당당한 말투가 인상 깊었다. 그냥 당돌한 아이라고 생각했다 얼굴은 눈도 별로 크지 않고 코는 조금 낮다고 할 수 있었다. 게다가 남자다운 옷차림.그런데 귀여웠었다. 내가 생각해도 어이없었다. 평소 나의 이상형과는 거리가 전혀 멀었던 너였다. 그런데 전화만 보면 너의 번호를 찾고 있었다. 그런 나의 행동을 깨닫고 나는 화들짝 놀라서 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