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부전속요 -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고려 속요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사부전속요
〓 목 차 〓
1.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1) 서 론
2) 가사 부전 고려 속요의 세계
(1)고려조 당대 군왕을 찬양한 노래
-金剛城, 楊州, 長湍, 定山
(2)고려 조 당대 특정 인물과 관련 된 노래
-冬栢木, 月精花, 長生浦, 叢石亭
(3) 고려 왕업의 지명과 관련 된 노래
-大洞江, 西京, 松山, 禮成江
(4) 불교와 관련 된 노래
- 無
(5) 기타
- 元興, 安東紫靑
3) 결론
※ 그 밖의 가사 부전 작품
<가사 부전 속요>
고려 속요
1. 속요의 개념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이다. 고려가요, 장가(長歌)라고도 부른다.
2. 속요의 특징
고려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3. 정착 시기
고려 속요는 원래 민간에서 유포 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등에 채록되어 전하고 있다.
4. 형식
(1) 대부분이 분절식으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보통이다.
(2) 대체로 전후 양절로 나눠지며, 몇 연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3) 음수율에서는 3음절과 4음절이 우세하고 음보율에서는 3음보가 많은데, 율조 는 매우 유려하다.
(4) 청산별곡, 가시리 등을 보면 3음보격에 의한 3.3.2조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
  • 일이다. 우선 이 혼란스러운 가운데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악장의 개념을 살펴 본 뒤, 보다 구체적으로 들어가 악장의 개념에 심층적인 접근과 함께 왜 악장의 개념이 혼란스러운지에 대해 여러모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일반적 개념 악장은 본래 고려와 조선의 궁중음악에서 불리어진 노래 가사를 포괄하나, 한국문학에서는 조선 왕조 초기의 특정한 시가 장르를 지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오늘날의 개념으로 볼 때 악장은 노래로 부른 시이므로

  • 고전시가론요점
  •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8종②영역- 우리말 , 즉 국문시가에 한정③고전시가의 역사적 전개과정; 6,7c 통일신라~고려전기; 향가->고려후기; 속요, 경기체가->조선초기 (15c);악장, 경기체가->16c; 고려 말엽부터 이어져온 시조, 가사(가사는 사대부 지식인 중심)->19c 기 층민 중심의 잡가(시조, 가사와 병존)는 개화기 지나서도 성행1.3. 고전시가 이해의 바람직한 태도-텍스트 중심주의적 이해 탈피; 텍스트가 산출된 컨텍스트(context), 곧 텍스

  • [고전시가론] 고려속요
  • 일컬은 것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들 중국계(中國系)의 악부(樂府)니 악장(樂章)이니 하는 정악(正樂) 또는 아악(雅樂)에 대하여 자기네의 노래, 즉 속악(俗樂) 또는 향악(鄕樂)의 노래 이름을별곡 이라는 말을 붙여졌기 때문이다.2. 전 승1) 전 승고려속요는 개인에 의해 편찬된 가요집이 현재 전하는 것이 없고 조선시대에 들어와 음악을 정리하면서 예전의 악보나 가사집을 참고하여 고려사악보를 만들었고, 향찰로 적혀 있었을 노 랫말을 훈

  • [국문학] 악장 레포트
  • 일의 헌수(연향악)선왕에 대한 임금의 헌수천권동수지곡고려속가형파연시 사용(연향악)동방을 돌보아 주신 하늘에 대한 찬양과 임금에 대한 헌수하황은곡4언고시사신연에 사용(연향악)역대조종과 중국 황제에 대한 찬양하성명가송도에 사용(연향악)중국 황제의 덕망과 은혜에 대한 찬양 및 송도자전지곡 중 헌수지사사헌수에 사용(연향악)임금이 만년 장수할 것을 송축자전지곡 중 경계지사경계(연향악)올바를 정치를 위해 임금이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일반적으로 문화산업은 창작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 혹은 예술 작품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으로서, 이 가운데 특히 상업화 가능성이 높고 매체 연계성이 높은 분야를 별도로 문화콘텐츠산업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은 다음의 그림과 같이 제시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 규모는 8천84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더욱이 미래에는 규모가 훨씬 더 커질것이라고 예상하고있다.≪전세계 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망≫2. 문화콘텐츠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