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시조 가사 이해와 감상 한호 이항복 인평대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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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시가의 이해 발표
목차
시조
한호(韓濩) 집方席 내지 마라~
이항복 鐵嶺 노픈 峰에~
인평대군(麟坪大君) 바람에 휘엿노라~
윤선도(尹善道) 만흥, 오우가, 어부사시사
송시열(宋時烈) 靑山도 절로절로~
가사
작자 미상 우부가(愚夫歌)
한호(韓濩), 집方席 내지 마라~
작품 해설
작자 : 한호(韓濩, 1543-1605)
명필가로서 사자관으로 국가의 여러 문서와 외교문서를 작성
창작시기 : 16세기 후반
갈래 : 평시조, 단시조, 전원한정가
성격 : 풍류적, 자연친화적, 한정적
제재 : 산촌 생활
주제 : 산촌 생활의 안빈낙도와 자족의 삶 그리고 자연 속의 소박한 풍류
창작배경 : 가평 군수로서 자연의 풍치를 즐기며 여러 작품을 남김
이해와 감상
안빈낙도를 형상화한 작품
자연 속에서의 욕심 없는 삶
인공보다 자연 그대로를 즐기는 태도
소박미와 안빈낙도를 이상으로 하는 선비의 풍류
이항복, 鐵嶺 노픈 峰에~
작품 해설
작자 : 이항복(李恒福, 1556-1618)
오성과 한음의 일화로 유명. 선조를 보필하던 뛰어난 정치가. 광해군 즉위후 박해를 받다가 귀양지에서 사망
출전 : 진본 청구영언 (珍本 靑丘永言)
갈래 : 평시조
성격 : 우의적, 호소적
제재 : 구름, 비
주제 : 연군지정, 자신의 억울함 호소
창작배경 : 광해군의 폐비론에 반대하는 상소를 올렸다가 함경도 북청으로 귀양을 떠났는데, 도중에 철령 고개를 넘으면서 이 시조를 읊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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