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 수행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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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과의 수행 평가 방법
1. 평가 도구
① 수행 점검표(Check list) : 평가 기준이나 요소가 명확할 때 작성하기 쉽고, 평가 결과를 산출하기 용이하다. 또한 교사 뿐만 아니라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 다양한 평가 주체를 활용할 수 있다.
② 활동 보고서 및 조사 보고서 : 실과는 직접적인 체험 활동을 중요시하므로 평가 또한 과정을 매우 중시한다. 교실(수업) 밖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즉 과제 등을 통한 학습을 평가할 때 활용하면 좋다.
③ Mind-map (개념지도) : 학생의 결과물이 시각적으로 표현되었을 때 평가도 수월해 진다. 영양소 등 기본적 개념 및 지식 습득 정도를 평가하고자 할 때 활용하면 좋다.
④ 포트폴리오 : 한 단원을 단위로 활동 결과물을 모아 평가하는 방법으로 컴퓨터 단원의 문서 작성이나 정보 검색 결과물, 식물이나 동물을 다루는 단원에서 관찰 과정 기록물 등을 모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⑤ 시연 및 역할극 : 여러 가지 도구를 직접 다루는 것을 시연해보는 방법으로 직접 평가할 수 있다. 시설이나 재료, 용구가 없을 경우 가상의 상황에서 연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체크리스트를 함께 사용하거나 문장으로 평가 기술한다.)
2. 평가 주체
① 교사 평가
② 자기 평가
③ 동료 평가
④ 학부모 평가
3. 적용 및 활용의 예
<5학년>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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