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과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학생 스스로가 알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는 것, 즉 자신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구성하거 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넓은 의미에서 수행평가란 선택형 문항에 의한 평가방식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평가방식
학생이 답안을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직접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 여부를 실제로 측정, 평가하는데 초점.
2) 실과 교육에서 수행평가의 필요성
실과교과는 내용, 교육방법이 다양하여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 기에 적합한 교과이므로 그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수행평가가 필요.
교수-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 대한 정보의 수집과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을 여러 측면에 서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필요.
실과 교육평가에서 학생들이 인지적으로 알고 있느냐의 여부도 중요하지만 아는 것을 실제로 행동 으로 옮기거나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
평가의 내용이나 절차를 개인에게 의미있게 구성함으로써 학습과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필요.
다. 실과교육과 포트폴리오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이해
가) 포트폴리오의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과교육방법론-프로젝트법의 실제
  • 평가① 평가표를 작성을 한다. 이 평가표 안의 내용은 자기 평가, 조별평가, 학급 평가 및 자기 반성이나 느낌을 적게 해서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어떤 것을 했는지 다시생각해보고, 잘한점, 개선해야할 점 등을 적을 수 있게 한다.② 작성한 보고서는 체험학습을 다녀와서 체험학습에서 활동했던 내용 및 사진과 함께 학급 게시판에 전시를 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③ 체험학습 후 학급회의 시간을 통해서 테마체험학습 준비하면서 느꼈던

  • [교육학] 실험실습법의 이론과 실제
  • 수행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채점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실험∙실습 수업의 준비가 잘못된 경우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인지하지 못하여 학습목표를 지나쳐 흥밋거리로 끝날 위험이 높다.7. 실과교육과의 관련성실과에서의 특별한 기능의 습득과 표본적인 동작의 수행이 요구된다던가 기본적인 절차가 중요한 경우와 수업의 전체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교사의 시법은 매우 중요하다.학생이 교사로부터 설명

  • 공업교육의 평가, 공업교육의 연구와 과제
  • 평가의 개념의 종류공업교육에서는 실천을 통하여 학습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공업교과서에서는 지식뿐 아니라 기초와 기술적인 활동의 체험 즉, 실험 실습 활동이 매우 중요된다. 공업교육에서의 평가는 지식의 이해정도를 평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면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기계와 도구를 다루는 능력, 정보의 이용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균형 있게 평가해야 한다. 공업교육 평가는 수행능력을 중시한다. 따라서 공업교

  • [기술가정과][실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의의,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모형,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유의사항,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활용방안
  •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여 웹의 활용이 가능한 요소를 찾아내고, 다양한 웹 자료 중에서 좋은 것을 골라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 스스로가 실과 교수․학습에 적절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다량으로 빨리 찾아 이를 평가, 분류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각자가 찾아낸 정보와 제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모든 교사들이 공유하고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 자신의 ‘사이버 교실

  • [초등실과] 교과서와 지도안 분석 및 평가
  • 목 차 1. 교과서와 지도안 분석 및 평가 1) 5학년 - p. 22) 6학년 - p. 12 2. 재구성 방향 p. 213. 재구성된 약안 및 세안 - p. 26※ 별첨 : 발표자료 1. 교과서와 지도안 분석 및 평가 초등학교 5학년 07. 정보 기기와 사이버 공간Ⅰ교과서의 교육과정 준수실과교육의 성격교육의 대상과 범위5학년 07. 정보기기와 사이버 공간 - ‘기술의 세계’ 영역교육의 목표기술에 대한 기본 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