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원의 말을 찾아서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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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작가 이순원에 대해서.
1957년 강원도 강릉 출생. 강원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하여 한국 문학 작품에 대한 필사와 습작을 시작했다. 강원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소가 당선되어 등단했다. 소설집으로 『얼굴』『말을 찾아서』, 장편소설로 『압구정동엔 비상구가 없다』『수색, 그 물빛 무늬』『독약 같은 사랑』『해파리에 관한 명상』『19세』 등이 있다. 1978년에 나온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큰 충격을 받았다. 그때까지도 소설에는 소설적인 문장이 따로 있는 줄로만 생각했던 그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 간명하고 정확한 단문이 얼마나 아름다운 소설 문장인가를 깨닫게 된다. 이순원은 데뷔 이후 왕성한 필력으로 문단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순원 문학은 작가가 비관주의자임을 명료하게 드러내는데 그것은 이 세상에서 아름다운 것들을 실현하는 것에 대한 비관이다. 이러한 비관주의는 부정적인 대상물을 찾아 극단적으로 부정적 요소를 과장하고 도드라지게 형상화하거나 역으로 작고 연약하고 위태로운 가치나 존재들에 대한 관심으로 형상화된다. 이순원의 작품세계는 「수색」연작들을 전후로 하여 성격을 달리하는데, 「압구정동」시리즈를 비롯한 「수색」연작 전의 작품들이 현실에 대한 발언의 수위가 높은 작품이고, 연작 이후의 작품들에선 구체적 삶의 체험과 내면세계가 밀도 높게 반영되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순원의 후기 작품들이 작가의 사적 체험을 소재로 하면서도 개인적인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보편적 가치의 차원으로 확대시킨다는 것이다.
1996년 『수색, 어머니 가슴속으로 흐르는 무늬』로 동인문학상 수상
1997년 『은비령』으로 현대문학상 수상
2000년 『그대 정동진에 가면』으로 한무숙문학상 수상
2. 작품 소개
<<말을 찾아서>>는 1996, 1997년 동인문학상과 현대문학상을 수상하며 제2의 도약기를 맞은 힘 있는 소설가 이순원이 중견의 완숙함을 담아낸 소설집으로, 인간에 대한 보다 심화된 작가적 이해를 보여주고 있다. 이 소설집은 작가의 고향 근처인 봉평·강릉·시동·은비령·경포 ·위촌을 따라 추억의 흔적을 찾아 떠나는 문학여행이다. 외진 소도시나 시골의 잔잔하고 무료한 삶 속의 정감 어린 풍경들을 담아내면서, 작가는 지명의 상징성에 결부된 소설 쓰기로 새로운 문학적 지도를 펼쳐놓고 있다. 각 지명마다 시간의 궤도를 거슬러 올라가며 펼쳐지는 소설들을 통해 독자들은 해묵은 상처의 치유와 채워지지 않은 강렬한 동경의 충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말을 찾아서>는 큰아버지의 양자인 주인공이 추억 회상을 통해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조명해 본 성장 소설이다. 이순원의 작품들은 대부분 주인공의 회상이나 과거로의 회귀를 통해 인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말을 찾아서에서 작가는 쉬운 소설 속에 인간과 인간의 문제를 부담 없이 제기하고 있다.
3.서사구조
(1)표층 서사구조
어린
시절
E¹. 어른들의 결정으로 어린 수호는 자식이 없던 당숙의 집에 양재로 가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996 이상 문학상 작품집”, 문학사상사, 1996.
신익호, "『메밀꽃 필 무렵』과 『말을 찾아서』, 『날개』와 『이상의 날개』의 상호텍스트성", 현대문학이론연구 Vol.21, 현대문학이론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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