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속어 사용실태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속어 사용실태에 대한 조사
조사목적: 비속어의 사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함
주제: 비속어의 사용실태와 그에 따른 대처방안
대상자: 성인남녀 21명
조사방법: 설문지 및 SNS
1. 하루 평균 비속어 사용횟수
성인남녀 21명의 비속어 하루 평균 사용횟수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10회 미만은 6명, 10~20회 사이는 10명으로 제일 많았고, 20~30회는 3명, 30회 이상은 2명으로 합계되었습니다.
2. 비속어를 처음 사용한 시기와 접하게 된 계기
☞ 비속어를 처음 사용한 시기를 보면, 초~중학교 때가 가장 많이 분포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중~고등학교 6명, 초등학교 이전 4명 순으로 많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이후에 비속어를 처음 사용해보았다는 성인은 없었습니다.
☞ 비속어를 접하게 된 계기에서는 친구가 16표를 얻으며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어른과 대중매체는 각각 1표씩 얻으며 저조했습니다. 기타에서는 ‘오빠, 엄마, 꿈에서’라는 재미있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3. 비속어를 많이 사용하는 장소
비속어를 많이 사용하는 장소 중, 학교가 10개의 표를 얻으며 1위에 올랐습니다. 술집은 예상을 깨고 2명이 답변해 주었고, 집은 1명, 장소불문은 8명이 답변해 주었습니다.
4. 비속어를 사용하는 이유
비속어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설문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_반_학생들의_언어_사용_실태
  • 우리 반 학생들의 언어 사용 실태목 차머리말-ⅰ.조사 목적ⅱ.조사 대상과 조사 방법본문 - ⅰ. 언어1.잘못된 언어사용의 문제점2.잘못된 언어사용의 예ⅱ.청소년의 언어 생활1.우리나라 청소년의 언어 사용실태2. 우리 반 학생들의 언어 사용실태맺음말- ⅰ.잘못된 언어사용의 개선점 , 발표 마무리ⅰ.조사 목적요즈음 청소년들 대화에서는 신조어와 비속어가 많이 등장한다. 신조어와 비속어가 많이 생겨날수록 어른들과의 의사소통은 점점 더

  • [한국어음운] 통신언어에 드러난 우리말 변용양상 탐구 및 고찰
  • 사용도 유대 강화를 위한 것이며, 외계어도 일종의 은어로서 그러한 기능이 있다. 심리적 해방 통신 이용자들은 규범에 어긋나는 언어 형식을 사용함으로써 일상 생활의 억압에서 벗어나 심리적 해방감을 느끼게 된다. 소리나는 대로 적기, 음소 바꾸기, 음소 더하기, 음절 줄이기, 음절 늘이기 등의 전반적인 표기 방식과 문장 줄이기, 문장 성분 및 조사 줄이기 등의 문법적 특성, 비속어나 은어 등의 비표준어 사용이 있다. 심리적 해방 기능을 갖는

  • 국어의 어문규범 - 국어정서법의 이해
  •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는 평소 영어공부는 열심히 하면서도 국어를 공부한다는 생각은 잘 갖지 않는다. 우리말과 글을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더 배울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서 일까? 국어도 영어처럼 관심과 사랑을 갖고, 외국어를 공부하듯이 노력한다면 위의 설문조사처럼 우리글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람은 줄어들 것이다.이번 리포트를 통해 한글맞춤법의 사용실태를 살펴보고, 적절하게 사용된 부분과 부적절하게 사용된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비속어를 사용하는 유아가 있다’ 36.7%, ‘발달이 느리거나 허약하여 학교폭력에 취약할 가능성을 보이는 유아가 있다’ 53.3%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아교육기관에서 조차 아이들 간의 갈등이 폭력이나 따돌림으로 번지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학교폭력이란 용어가 더 이상 학령기 아동에게 국한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학교폭력 실태 및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인식 조사를 넘어서 효과적인 대처 방법, 예방 프로그램 등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조사한 결과 비속어를 사용하는 학생은 97%, 이들을 의미도 모른채 사용한다는 학생은 72.2%에 달하였다.또한 초등학생들 중 40.1%가 언어폭력을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실태조사 결과로 볼 때 언어폭력은 초등학교에서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언어폭력예방이 시급하며, 언어폭력을 예방하는 것은 언어폭력 자체뿐만 아니라 더 큰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1-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