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어문규범 - 국어정서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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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정서법의 이해
【목 차】
1. 머리말
2. 텍스트를 통해 본 한글 맞춤법
2.1 시
2.2 신문
3. 기출문제를 통해 본 한글 맞춤법
4. 연습문제
5. 맺음말
▶참고문헌
1. 머리말
한 인터넷 업체가 한글날을 앞두고 대학생 8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학생의 92.2%가 ‘우리글을 제대로 쓰는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대학생들이 바른 우리글을 사용에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으로는 ‘맞춤법’이 30.2%로 1위를 차지하였다. 이어 띄어쓰기(26.1%), 적절한 어휘 사용(24.5%), 어법 및 문법(11.9%), 순우리말(3.7%) 높임말(3.3%) 등 순이었다.
최근 우리말 사용에 있어서도 인터넷 상의 언어 및 맞춤법 파괴와 은어나 비속어의 남발, 과도한 외국어 사용, 정제되지 않은 방송언어 등으로 인해 올바른 우리말 교육과 사용은 현저하게 위협받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올바른 우리말과 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는 평소 영어공부는 열심히 하면서도 국어를 공부한다는 생각은 잘 갖지 않는다. 우리말과 글을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더 배울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서 일까? 국어도 영어처럼 관심과 사랑을 갖고, 외국어를 공부하듯이 노력한다면 위의 설문조사처럼 우리글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람은 줄어들 것이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한글맞춤법의 사용실태를 살펴보고, 적절하게 사용된 부분과 부적절하게 사용된 부분을 맞춤법 관련 조항에 따라 그 원리를 파악하고, 우리글의 올바른 사용법은 알아보고자 한다.
2. 텍스트를 통해 본 맞춤법
2.1 시
◆시
<황지우> 너를 기다리는 동안
네가 한글 맞춤법 제41항 : 조사는 그 앞말에 붙여 쓴다.
① 네 「대명사」 : ‘너’에 주격 조사 ‘가’나 보격 조사 ‘가’ 가 붙을 때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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