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생의 언어파괴 실태에 대한 어휘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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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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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언어파괴의 실태에 대한 어휘 조사를 하게 된 동기와 목적
2.언어파괴의 정의
2)본론
1.언어파괴의 실태조사
a)통신언어의 언어파괴, 문제점 -발음과 표기의 특성 (가) 음운․음절의 축약 또는 탈락 (나) 이어적기
(다)어휘형태변형
(라)음운 강화현상 -비속어 -은어
-문장 구조 및 기호형 표현의 특성 -맞춤법
-이모티콘 2.언어파괴의 원인
a)인터넷의 보급
b)인간관계에서의 친밀감표시
c)기타
3. 언어파괴의 특성
3)결론 1. 잘못된 언어사용의 좋은점과 나쁜점
2. 해결방안
4)참고문헌, 자료첨부
- 본문내용
-
- 비속어
비속어는 통속적으로 쓰는 저속한 말이라 할 수 있는데, 장태진(1993)에서 보면 “속어란 다르고 진기하고 신선할 뿐 아니라 곱고 놀랍고 우스꽝스럽고 날카롭고 힘찬 비표준어적 표현으로 언어적 풍부를 지향하게 되는 것이다”라고 표현하고 있다. 비어는 엄밀한 의미에서 속어와 구별되지 않으나 속어보다 하급어로 정의하고, 비어와 속어를 합쳐 비속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통신 언어에서 속어 혹은 비속어가 정말로 언어적 풍부를 지향하게 되는 말인지는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
<가> 속어 풀띠기(야채음식), 마빡(이마), 꼬봉(힘없는 약한 아이), 면상(얼굴) 원빵(패싸움), 선빵(먼저 주먹을 날림), 쌔삥(새 물건), 담탱이(담임 선생님) 짜뎅, 짝퉁(가짜), 딥따(무척), 대빵(아주 많이), 쪽(얼굴), 쪽이야(창피하다) 쌔끔하다, 뽀대난다(멋지다), 꼬질르다(고자질하다) ㅇㅋㅂㄹ(ㅇㅋ), 오케바리(오케이) 까다(밝히다), 씹다(무시하다), 열라(굉장히, 많이), 쪼가리(쪽지) <나> 비어 아가리(입), 씨봉(씨팔), 씹창(못생긴 사람), 대가리(머리) 존나, 졸라(대단히), 구라(거짓말), 콩까다(성관계를 하다), 야리다, 갈구다(째려보다), 쌩까다(무시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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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기타] 한성 디지털대학 개설 과목중 '디지털 시대의 우리말' 강의 자료입니다
[출처] 통신 언어의 사용 실태 분석|작성자 선한연못 http://222.237.78.198/ak1525/event_dic.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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