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위치별 환경 꾸미는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실 위치별 환경 꾸미는 방법은?
교실을 구성한다는 것은 교실 공간 구성과 시설물의 배치를 말한다. 교실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교수-학습활동에 맞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실 환경은 질서와 혼란, 흥미로움과 지겨움, 관심과 이탈을 창조해 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바로 교육과 역할에 대한 교사의 관점과 생각이 그대로 드러나는 것이 바로 이 교실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교실환경정리를 보면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생각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는 커리큘럼이나 지도안을 짜듯이 꼼꼼히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 연구수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지도안을 짜고 자료준비를 하면서 들인 시간과 정성을 생각한다면 교실환경정리계획은 쉽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 자리는 개별학습, 소집단 학습, 대집단 학습 등 필요에 따라 자유자재로 공간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두도록 하고 특히나 자리배치는 학습활동에 따라서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Lemlech가 제시한 교실 구성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고
② 학습욕구를 북돋울 수 있으며
③ 비형식적 환경을 형성할 수 있고
④ 학생들의 욕구변화에 따라 변화되어야 하며
⑤ 교구자료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 벽과 천장
벽과 칠판에는 학급규칙과 과제를 제시하는 곳이 필요하다. 학년 초에는 환영한다는 게시판이나 학생들 각자의 이름을 쓴 게시물 등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게시물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수업내용과 관계있는 것들을 게시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설정해 두어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한다거나 학습 결과물들을 게시한다. 이렇게 자신이 해놓은 것이 벽에 붙여 있게 되면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을 뿐 아니라 계속적으로 게시되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더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게시판
게시판을 장식할 때는 모든 아이들의 작품을 전부 다 게시할 것인지 아니면 우수한 몇 개의 작품만 게시할 것인지에 대해서 한 쪽만 너무 고집하지 않도록 한다. 지금까지 많이 쓰였던 선택게시방법은 우수한 아이들의 작품만 전시하기 때문에 생기는 부작용에 대한 반발로 전체게시만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은데 선택게시의 장점도 함께 살려주는 것이 좋다. 두 가지 방법을 번갈아 가면서 실천하면 양자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고 단점도 어느 정도 보완이 되리라 생각한다. 가끔 우수한 작품 속에 잘 못하는 아이의 것을 몇 개 끼워 게시하거나, 못한 작품만 골라 게시하는 방법, 잘된 정도에 따라 차례대로 게시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를 주는 것도 좋겠다.
▶ 게시물의 내용
게시판 내용물로 현장선생님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수업에 활용할 자료나 학습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지금까지의 게시물은 교육 잡지에 나온 여러 사진 자료들을 이용해 각종 행사 안내나 무역상황, 우리나라의 발전상 등을 보기 좋게 게시해 놓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것들이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모두 부인할 수는 없지만 수업과 직접 관련이 있는 내용을 붙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4학년 박물관 단원을 배우는 시기라면 각종 박물관의 모습이나 그곳을 알 수 있는 전시품을 게시한다든지, 음식 단원을 공부할 때면 기초 식품군이나 5대 영양소에 대한 도표를 제시할 수 있다.학습 결과물로는 가훈을 배운 후 자기 가족사진과 함께 가훈을 꾸며 붙이는 등 그 예는 수없이 많다. 이런 학습 결과물의 게시는 본인의 노력에 대한 칭찬이나 자랑의 의미도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학습 내용의 파급효과도 있다. 이와 같이 수업 자료 또는 학습 결과물을 제시했을 경우는 교육 효과는 물론 아이들의 참여도도 높일 수 있다. 이런 자료들을 활용하게 되면 한 학기동안 시간이 없어서 똑같은 게시물만을 걸어 놓는 교실의 상황을 탈피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