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위치별 환경 꾸미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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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실 위치별 환경 꾸미는 방법은?
교실을 구성한다는 것은 교실 공간 구성과 시설물의 배치를 말한다. 교실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교수-학습활동에 맞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실 환경은 질서와 혼란, 흥미로움과 지겨움, 관심과 이탈을 창조해 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바로 교육과 역할에 대한 교사의 관점과 생각이 그대로 드러나는 것이 바로 이 교실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교실환경정리를 보면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생각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는 커리큘럼이나 지도안을 짜듯이 꼼꼼히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 연구수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지도안을 짜고 자료준비를 하면서 들인 시간과 정성을 생각한다면 교실환경정리계획은 쉽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 자리는 개별학습, 소집단 학습, 대집단 학습 등 필요에 따라 자유자재로 공간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두도록 하고 특히나 자리배치는 학습활동에 따라서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Lemlech가 제시한 교실 구성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고
② 학습욕구를 북돋울 수 있으며
③ 비형식적 환경을 형성할 수 있고
④ 학생들의 욕구변화에 따라 변화되어야 하며
⑤ 교구자료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 벽과 천장
벽과 칠판에는 학급규칙과 과제를 제시하는 곳이 필요하다. 학년 초에는 환영한다는 게시판이나 학생들 각자의 이름을 쓴 게시물 등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게시물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수업내용과 관계있는 것들을 게시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설정해 두어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한다거나 학습 결과물들을 게시한다. 이렇게 자신이 해놓은 것이 벽에 붙여 있게 되면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을 뿐 아니라 계속적으로 게시되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더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게시판
게시판을 장식할 때는 모든 아이들의 작품을 전부 다 게시할 것인지 아니면 우수한 몇 개의 작품만 게시할 것인지에 대해서 한 쪽만 너무 고집하지 않도록 한다. 지금까지 많이 쓰였던 선택게시방법은 우수한 아이들의 작품만 전시하기 때문에 생기는 부작용에 대한 반발로 전체게시만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은데 선택게시의 장점도 함께 살려주는 것이 좋다. 두 가지 방법을 번갈아 가면서 실천하면 양자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고 단점도 어느 정도 보완이 되리라 생각한다. 가끔 우수한 작품 속에 잘 못하는 아이의 것을 몇 개 끼워 게시하거나, 못한 작품만 골라 게시하는 방법, 잘된 정도에 따라 차례대로 게시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를 주는 것도 좋겠다.
▶ 게시물의 내용
게시판 내용물로 현장선생님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수업에 활용할 자료나 학습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지금까지의 게시물은 교육 잡지에 나온 여러 사진 자료들을 이용해 각종 행사 안내나 무역상황, 우리나라의 발전상 등을 보기 좋게 게시해 놓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것들이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모두 부인할 수는 없지만 수업과 직접 관련이 있는 내용을 붙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4학년 박물관 단원을 배우는 시기라면 각종 박물관의 모습이나 그곳을 알 수 있는 전시품을 게시한다든지, 음식 단원을 공부할 때면 기초 식품군이나 5대 영양소에 대한 도표를 제시할 수 있다.학습 결과물로는 가훈을 배운 후 자기 가족사진과 함께 가훈을 꾸며 붙이는 등 그 예는 수없이 많다. 이런 학습 결과물의 게시는 본인의 노력에 대한 칭찬이나 자랑의 의미도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학습 내용의 파급효과도 있다. 이와 같이 수업 자료 또는 학습 결과물을 제시했을 경우는 교육 효과는 물론 아이들의 참여도도 높일 수 있다. 이런 자료들을 활용하게 되면 한 학기동안 시간이 없어서 똑같은 게시물만을 걸어 놓는 교실의 상황을 탈피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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