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개선 정의, 교실수업개선 필요성,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준별보충학습,장학활동,매체활용,협동학습실,수업분석활동, 교실수업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실수업개선의 정의
Ⅲ. 교실수업개선의 필요성
Ⅳ.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준별보충학습
1. 목적
2. 계획 및 운영 방법
3. 우수사례
4. 실천과정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Ⅴ.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
Ⅵ.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매체활용
Ⅶ.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협동학습실
1. 동기 유발의 측면에서
2. 문제해결력 신장 측면에서
3. 학교의 교육 정보화 환경 측면에서
4. 학습의 효과 측면에서
Ⅷ.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분석활동
1. 수업 설계 분석
1) 설계 분석 관점
2) 설계 분석의 적용
3) 설계 분석 결과
2. 수업 과정 분석
1) 교사 행동 1초점 관찰
2) 학생 행동 1초점 관찰
3) 다초점 관찰에 의한 수업 관찰
4) 자기 수업 개선
Ⅸ.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방향
1. 개인별 학습 프로그램
2. 협동 학습
3. 다른 인적 자원의 활용
4. 물적 자원의 활용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떤 수업개선 방법이 제시되어도 교원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미흡한 학교나 자유롭지 못한 학교에서는 수업개선 추진은 어렵기만 할 뿐이다. 젊은 신출교사와 베테랑급 교사가 서로 교류하여 서로 수업을 보여주면서 수업을 개선 개혁해 가는 분위기를 만드는 일이 수업개선의 성과를 올리는데 잊어서는 안 될 조건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교사가 자기 수업을 다른 교사에게 보이는 것을 싫어하게 되면 분위기는 경직되고, 교실은 밀폐된다. 정례적으로 행하는 연구수업도 형식으로 흘러가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열린 조직풍토는 팀웍에 의한 팀티칭제의 운영과 정보교환이 계기가 되어 촉진될 때 조성 내지는 발전된다 하겠다.
일반적으로 학교나 교사가 수업개선이라는 과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한다 하여도 그것은 당일 또는 단기간으로 그칠 뿐 그와 같은 실천활동(해결활동)을 장기적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가는 학교나 교사는 극히 드물다. 교실수업개선을 학교 차원에서 볼 때 이는 결코 단순하게 생각할 일이 못된다. 일단 계획이 세워졌으면 계획 기간 동안은 물론이고 그 후의 발전적인 실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즉 교실수업개선이라는 문제의식이 지속적으로 작용하여 행동으로 추진되어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수업개선에 대한 심적 기반 정비는 극히 당연한 것이기도 하다. 요는 교사 자신이 자기 자신에게 붙어 있는 일제획일 수업방법의 관행을 파괴하고 오직 학생들 개개인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계획되고 준비되고 지도되며 학습상황 즉 과정을 개별적으로 코멘트하는 수업으로 바꿔가는 새로운 의식과 방법창조가 새로운 학력관에 의한 교실수업개선의 길이라 말하고 싶다. 다시 말하면 교실수업개선이라는 배경에는 어떤 인간관과 교육관의 변화를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새로운 학력관은 변혁시키고자 하는 인간관과 교육관을 대변하는 것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참고문헌
-
◎ 강팔중,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연수 활동, 시범교육청 운영 지도자료, 2000
◎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실 수업 개선 자료집, 영남사, 2000
◎ 경상남도교육청,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열린교육 연수자료, 1997
◎ 당진고등학교, 고등학교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열린 교수·학습 실천 방안, 2001
◎ 유구종·강병재, 교육방법 및 공학, 창지사, 2005
◎ 정태범, 교육행정의 발전방향, 서울 : 양서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유형, 필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교수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아침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수업활동,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장학활동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