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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중심교육(주제탐구학습, 주제학습)의 정의와 의의

Ⅱ. 주제중심교육(주제탐구학습, 주제학습)의 분류

Ⅲ. 주제중심교육(주제탐구학습, 주제학습)의 단계
1. Wortham(1996)은 계획과 실행의 2단계
1) 계획(planning)
2) 실행(implementing)
2. Meinbach, Rothlein과 Fredericks(Wolfinger & Stockard Jr.)의 5단계
1) 주제 선정(selecting a theme)
2) 주제 조직(organizing the theme)
3) 자료 수집(gathering materials and resources)
4) 활동과 프로젝트 설계(designing activities and projects)
5) 주제단원 실행하기(implementing thematic unit)
3. Lapp과 Flood(Wolfinger & Stockard Jr., 1997)의 6단계
1) 주제 선정(selecting a theme)
2) 자료 수집(collecting data)
3) 아동활동(engaging students)
4) 집단 구성(grouping students)
5) 주제 확대(expanding theme)
6) 평가하기(assessing student growth)
4. Frazee와 Rudnitski(1995)의 10단계
1) 요구조사(assessing needs)
2) 주제선정(choosing a theme)
3) 토픽연구(studying topic)
4) 정당화 논리 작성(writing a rationale)
5) 연계 증진을 위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associations)
6) 통합단원의 목표 정하기(setting unit outcomes)
7) 프로젝트 선정하기(choosing projects)
8) 활동 계획 세우기(making a plan of action)
9) 시간조정하기(making a time line)
10) 평가 방법과 준거 정하기(deciding assessment methods and criteria)
11) 통합프로그램 평가(evaluating integrated program)

Ⅳ. 주제중심교육(주제탐구학습, 주제학습)의 실제
1. 탐구 주제 선정 방법
2. 탐구 주제 표현 방법
3. 탐구 주제 정하기
4. 탐구 주제 탐색지 작성
5. 모둠 구성하기
6. 탐구 계획서 작성법 이해
1) 탐구 주제
2) 탐구자
3) 탐구 동기
4) 탐구를 통해 알고 싶은 점(탐구내용)
5) 탐구 방법 및 일정
6) 보고서 작성 방법
7) 소집단 역할 분담
8) 자료
7. 탐구 주제에 적절한 탐구 방법
1) 모둠별 탐구 계획
2) 모둠별 탐구 활동
8. 탐구 보고서 작성의 중요성
9. 탐구 보고서 작성법
1) 모둠별로 탐구 보고서 작성
2) 모둠별 탐구 보고서 발표
10. 탐구 보고서 평가

Ⅴ. 주제중심교육(주제탐구학습, 주제학습)의 모형
1. 주제 선정
2. 소주제 및 학습내용 선정
3. 주제망 작성
4. 주제학습의 목표설정
5. 주제학습 계획
6. 주제학습 실행
7.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제중심교육(주제탐구학습, 주제학습)의 정의와 의의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들, 예컨대 교통 문제, 환경오염, 역사적 사실, 또는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에 대해 관심이 많을 때이다. 그러나 현재 여러분들은 이러한 여러 가지 주제를 혼자서 해결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문제들을 관심이 있는 친구들끼리 모여 해결한다면 혼자서 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에 대해 몇몇 친구들끼리 작은 모둠을 만들어, 그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계획을 직접 세우고, 그 주제를 학습하기에 적합한 학습 방법을 선택한 후,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보고서로 정리해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주제 탐구 학습이란 어린이 여러분이 탐구하고 싶은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그 주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수집한 자료를 분석, 종합하여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정리된 하나의 보고서로 만드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주제 탐구 학습의 목표는 어린이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방법대로의 자유로운 활동을 하여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주제 탐구 활동은 학생 중심의 탐구 활동이 되어야 하고, 탐구 활동 과정에서 어린이 여러분의 토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마음을 정확히 표현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또한 주제 탐구 학습은 학습의 장을 교실에 국한하지 않고, 어린이 여러분들의 흥미와 욕구를 최대한 반영한다는 점에서 스스로 학습하는 자세를 기르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주제 탐구 학습은 여러분들의 흥미와 욕구를 최대한 반영한 학습으로, 선택한 주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기 위한 학습이다.
첫째, 학생들이 직접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 탐구함으로써, 스스로 학습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다.
둘째, 소집단 탐구 활동을 통해 친구들끼리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여러 친구들과 사귀게 되고, 역할 분담 활동을 통해 책임감과 협동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다.
셋째, 소집단 탐구 활동을 통해 얻은 자료를 분류․해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알고 있는 여러 가지 지식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과학적인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충열(1998), 주제중심 교수모델 정립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2(1)
◇ 명지전문대학 부속 명지유치원 편(1998), 3․4세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 신헌재·강충열(1998), 초등학교 1-2학년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교수모델 정립과 예시 지도안 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 이성호(2002), 개정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
◇ 운현초등학교(1998), 열린교육을 위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 진영은·조인진·김봉석(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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