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친구 및 이성교제 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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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한 친구 및 이성교제 지도법은?
초등학교 시기의 친구관계는 아동의 인지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과 성역할 발달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동들이 6세에서 8세 경까지는 주로 비조직적인 또래집단에서 어울리지만, 10~11세가 되면 인지적 성숙과 또래에 대한 동조성의 증가로 조직적인 또래집단을 형성하며 이에 소속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이러한 발달 특성을 이용한 것이 학교에서의 보이스카우트나 아람단 등의 집단 활동의 장려이다. 이러한 비조직적인 또래집단이나 조직적인 또래집단에서의 친구관계는 성립과 해체가 자유롭기 때문에 많은 자율성을 지니고 있다.
학생 상호간에 서로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 상호간에 잘 알지 못하는 급우를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 서로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기회 등을 마련.(예 - 별지 참조)
대화의 기회를 마련한다.
학급활동에서 자유스러운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갖는다. 예컨대 학급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학생들로 하여금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사적인 대화시간을 마련하고 허용한다.
다른 사람을 인정하도록 지도한다.
우정의 표시는 상대방을 자신이 좋아하는 방법에 의해서가 아니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인정하는데 있어서 어떤 조건을 부여할 필요가 없음을 지도한다.
같은 활동, 집단 활동을 추진한다.
학습과정에서 협동학습, 분단학습, 급우 도와주기 학습 방법을 활용하고 특별활동, 클럽활동 등을 권장한다.
관심과 보살핌을 보이도록 한다.
관심과 보살핌은 우정을 형성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선행조건이 된다. 상대방의 좋은 일에 관심을 표명하고 불행과 슬픔을 같이 나누어야 할 것이다. (예 - 별지 참조)
개방적, 물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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