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청소년 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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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이란, 비록 아동기는 벗어나긴 했지만. 아직 체격이나 판단력에 있어서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자로 정의될 수 있다. 그래서 청소년기에는 이들의 모든 잠재능력을 세심히 개발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 19세 미만의 자”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정하고 있는데, 9세부터 청소년으로 규정하는 것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 단체들이 9세 이상부터 회원 가입의 자격을 주고, 24세까지를 청소년 범주에 넣는 이유는 대개 이때를 전후하여 대학 학업을 마치고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가정을 이루는 사회 제도적인 관점을 고려한 듯하다.
청소년기란 인간의 성장 발달 과정 중 아동기에서 성인으로 진입하는 과도기적인 단계이다. 청소년기를 과도기적인 시기라 함은, 청소년들이 아동에서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어떨 때는 아동적인 특징을 드러내는가 하면, 또 어떨 때는 성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기도 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드러내 어린이와 어른의 모습, 둘 다를 함께 품고 있는 청소년기는 ‘의존’과 ‘독립’이라는 두 양극 가운데서 당연히 내적인 갈등과 격동으로 씨름할 수밖에 없는 시기이기 때문에 청소년을 중간인, 청소년기를 격동기라고 일컬으며, 청소년 시기는 신체/외모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가족/부모와의 관계보다 친구와의 관계 (우정)에 더 관심을 갖기 시작함으로 청소년들의 의상과 패션, 음악, 음식, 영상미디어, 컴퓨터, 댄스, 친구, 이성교제와 성문제, 집단 결속력 등은 청소년 이해를 위한 문화 연구의 주요 요소들이 되며 무엇보다 “집단 결속력”은 청소년의 중요한 특징인데, 이것이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친구들과의 우정의 의미와 중요성을 발견하게 하고 친한 친구들의 조언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세워 가도록 돕지만, 잘못될 작용할 경우에는 학교 내 ‘집단 따돌림 문제’ (왕따 문제)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청소년 지도자들에게는, 청소년들의 과도기적 시기에 드러나는 특징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바르게 인도해 줄 수 있는 청소년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이 요구되며 청소년 과도기와 관련된 청소년 문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 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1. 문화체육부의 청소년 복지
우리나라에서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한 정책은 1987년 청소년 육성법이다. 이 법은 청소년 육성에 대해 국가의 책임과 의무를 강화하였으며 청소년 전담 행정부서를 두게 되었고, 1991년 6월 27일 청소년의 건전육성을 위해 1992년부터 2001년까지 10년간 시행될 청소년 기본계획과 그 근거 법으로서 1991년 12월 17일 청소년기본법을 제정하여 1993년 1월 1일부터 발효되고 있다.
청소년 기본계획과 청소년 기본법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생활체험을 통하여 전인적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보호 육성하고, 문제 청소년이 아닌 지 덕 체가 조화롭게 발달된 성실한 청소년으로 육성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덕과 예의 육성법이다. 청소년 기본법 3조에 청소년 육성이란 청소년의 복지를 증진하고, 청소년의 수련활동을 지원하며, 청소년 교류를 진흥하는 것으로, 청소년 복지를 주요 사업으로 삼고, 청소년 기본계획의 3대 사업의 하나로서 청소년 복지를 제시하여 많은 발전을 가져왔으나 1992년부터 시행해 온 [한국청소년10개년기본계획]은 신한국 창조를 위한 의식개혁, 도덕성회복 등 문민정무의 개혁의지를 구현하는 데는 미흡하다고 판단하여 청소년 기본계획을 수정하여 1993년 9월 [청소년육성5개년계획]을 발표함으로 청소년을 건전하게 육성하기 위하여 가정교육의 기능을 강화하고, 이를 학교 교육 기능과 연계추진 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의식 함양과 생활태도를 기르기 위한 사회 환경을 개선하여 청소년 문화활동 기반 조성을 위한 모든 사업을 국가주요사업으로 적극 추진한다. 또한 정책대상을 보면 보호시설 청소년, 소년소녀가장, 극빈 결손가정 청소년, 무직 미진학 청소년, 근로청소년, 농어촌 청소년 등 어려운 청소년 지원강화,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 청소년 비행의 예방 및 계도를 강화하여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민간부문의 관심 제고와 자발적인 활동에 대한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2. 구체적인 청소년보호 및 선도사업
1) 어려운 청소년 지원강화
(1) 저소득층 청소년에 대한 지원체제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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